[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

 1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
 2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2
 3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3
 4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4
 5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5
 6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6
 7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7
 8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8
 9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9
 10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0
 11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1
 12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2
 13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3
 14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4
 15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5
 16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6
 17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언어와 대중매체] 사회언어학적 관점에서 본 드라마 언어 분석(드라마 `빨강사탕` 과 `산부인과`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3대 TV 방송사에서 일주일 동안 방송되는 드라마 분석

1) 방송사별 방영 시간

2) 방송 형태와 드라마의 성격에 따른 종류


(2) 시추에이션 드라마나 단막극 형식의 드라마 2개를 택하여 비교 분석

1) 가능한 한 상세한 드라마의 구성

2) 드라마의 전개 방식

3) 대사에서 알 수 있는 의미 해석

4) 셔레이드

5) 사회언어학적 차이
➀ 세대의 차이
➁ 남녀의 차이
➂ 연령의 차이
➃ 계층의 차이

본문내용
㉯ 드라마 성격에 의한 분류

* 가족드라마
말 그대로 가정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엮어지며 가정과 이웃, 직장과 사회로 연결되는 가족 구성원들의 생활권이 모두 가족드라마의 무대가 된다. 큰 갈등보다는 평범한 사람들이 보통의 환경에서 겪는 건강한 삶을 그리는 드라마다. 따라서 어둡고 절망적이거나 인생을 부정하는 내용, 비극적 결말 등은 가족드라마에서 수용하기 힘들다.

* 사회극
사회적 관심, 정치적 관심을 작품 속에 강렬하게 반영하는 드라마다. 사회성 짙은 드라마들이 자칫 빠지기 쉬운 함정은 사상이나 주장이 지나치게 노출됨으로서 드라마성을 망칠 위험이 있다는 것이다. 사회극은 정치적 제약으로 인해 압력 또한 만만치 않다. '야망의 25시', '땅' 등이 중도 하차한 것도 정치적 배경 때문임을 짐작할 수 있다.

* 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란 원래 음악을 뜻하는 'melos'와 'drama'의 합성어로서 감상적인 통속극의 의미로 사용된다. 멜로드라마는 테마의 심각성보다는 사건적인 재미에 치중하며 인물의 성격이나 내면을 파고들기 보다는 몰개성적인 선남선녀들의 달콤한 사랑에 매달리는 경향이 있다. 멜로드라마의 전형적인 모습은 삼각형의 갈등 구조 속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런 삼각관계는 시청자의 냉정한 비판 의식보다는 어느 한편이 되기를 종용하게 된다. 이는 멜로드라마의 흡인력이면서 동시에 약점이기도 하다.

* 역사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