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주석방법론] 아모스 5장 4~6절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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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구약주석방법론] 아모스 5장 4~6절 주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페리코프 선정이유
Ⅲ. 본문사역
Ⅳ. 본문비평
Ⅴ. 문법비평
Ⅵ. 역사비평
Ⅶ. 문학비평
Ⅷ. 전승비평
Ⅸ. 양식비평
Ⅹ. 구조비평
Ⅺ. 정경비평
Ⅻ. 신학적 적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Ⅵ. 역사 비평
1. 저자 및 연대
아모스서의 저자는 아모스가 유력하다. 남유다 드고아 출신인 아모스의 예언활동연대를 막연히 '지진 2년 전'이라는 구절로 파악하기는 어렵다. 이 표현은 그 당시나 포로기 혹은 포로후기 연대의 계산이 어려웠음을 보여준다. 그러나 연대기에 의하면 그가 활동했던 시기에 이스라엘과 유다가 유능한 통치자를 보유했으며 특히 당시의 고대 근동 주변국가의 정세가 이스라엘에게 유리했던 시기였음을 알 수 있다. 요아스의 영토확장으로 이스라엘은 여로보암 2세 시대의 태평성대를 구가하게 되었다. 그렇지만 아모스에서 언급하고 있는 사회적, 정치적, 경제적인 상황이 될 때까지 열왕기하 14장 23-29절이 언급하는 영토를 되찾데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이다. John Bright,『이스라엘의 역사(상)』, 칠곡군:분도출판사, 1993, p.406-407
따라서 아모스의 예언활동의 연대를 여로보암 2세의 통치 중반기 혹은 말기로 추정하며, 그 연대는 대략 기원전 8세기 중엽이 될 것이다.

2. 정치적 배경
주전 8세기의 이스라엘은 강력한 왕 여로보암 2세의 통치하에서 다시 한 번 발흥하는 시기였다. 그 당시 앗수르의 아다드-니나리 3세(BC 811-784)는 유프라테스를 점령하고 지중해 지역에 대한 침략정책을 취했다. 이스라엘도 앗수르에 조공을 바쳐야 했지만 아람과 애굽의 쇠퇴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정치적 자유와 안정, 평화를 누리게 하였다. 뒤이은 살마네세르 4세(BC 783-774), 아슈르단 3세(BC 773-756), 아슈르-니나리 5세(BC 775-746)는 극심한 내부의 분쟁으로 인하여 앗수르는 이스라엘과 유다를 침략할 기회를 놓쳐버리는 상황이었다. 실상 8세기 중엽의 앗수르는 붕괴의 위기에 직면해 있었다. 결국 이스라엘은 북쪽영토를 회복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스라엘의 운명은 주변 강대국들의 힘의 영향력에 의존되어 있었기 때문에 항구적인 정치적인 안정 및 평화는 기대할 수 없었다. Ibid, p.407-408

아모스가 예언자로 부름을 받아 말씀을 선포했던 시기는 아람의 세력이 약화된 여로보암2세의 시기였다. 이 시대의 흔적들은 사마리아 므깃도와 같은 옛 터에서 발견되는 고고학적 증거를 통하여 이스라엘이 놀랄만한 부를 축적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즉 국력 팽창, 국민소득 향상, 생활안정의 시대를 이룩한 시기였다.

3. 사회적 배경
정치적 안정과 부의 증강은 국민도덕의 부패와 생활윤리의 타락, 부와 권력에 안주하는 형식적인 종교의 타락을 초래하였다. 많은 부분에서 인간의 가치가 물질 이하로 전락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은을 받고 의인을 판다"(2:6), 가난한 자는 '신 한 컬례' 만도 못하다고 말한다(2:6). 또한 "가난한 자의 머리에 있는 티끌을 탐낸다"고 할 정도로(2:7) 인간의 욕심의 극을 보여주고 있다. 부한 자들은 가난한 자를 학대하고 궁핍한 자를 압제했다(4;1). 이러한 부패와 타락은 권력층에 있는 사람들에게서도 마찬가지였다. 아모스는 이들을 "자기 궁궐에서 포악과 겁탈을 쌓는 자"라고 표현하면서 이들은 "바른 일을 행할 줄 모르는 자들이다"고 했다(3:10). 권력층들의 집은 "다듬은 돌로 건축하는" 호화판 주택과(5:11), "상아 상에 누우며 침상에서 기지개를 켜는" 노동하지 않는 부유한 층들이며 "양떼에서 어린 양과 우리에서 송아지를 취하여 먹고 포도주를 마시며 귀한 기름을 몸에 바르는" 극도의 사치족
참고문헌
1. 성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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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주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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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단행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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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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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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