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

 1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1
 2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2
 3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3
 4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4
 5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5
 6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6
 7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7
 8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8
 9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9
 10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10
 11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예술과 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영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포스트 모더니즘의 의의

(1) 포스트 모더니즘의 개념
(2) 포스트 모더니즘의 발전 배경
(3) 포스트 모더니즘의 특징

2. 포스트 모더니즘과 영화

(1)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
(2)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의 발전
(3) 포스트 모더니즘 영화의 특징과 그 실례

Ⅲ. 결론


본문내용
① < 원초적 무기 >, 진 퀸타노 감독
다른 영화의 일부 장면만 따오는 수준을 넘어 시리즈 영화 전체를 패러디했다. 영화의 제목은 물론 주인공, 전반적인 구성이 의 줄거리와 맥락을 같이 하고 등 여러 영화의 장면들을 따서 결합시킨 코미디적 재구성이라는 것만 다를 뿐이다.
② < 못말리는 람보 >, 짐 에이브람스 감독
< 원초적 본능 >을 패러디 하여 샤론 스톤이 흰 원피스를 입고 등을 돌린 채 다리를 꼬고 앉았다가 의자를 돌렸을 때 다른 등장인물들이 '에이'하는 실망의 소리를 낸다.
③ < 재밌는 영화 >, 장규성 감독
큰 줄거리는 를 그대로 차용하면서 세부적인 장면은 한국의 대표 명장면들을 패러디했다.
등등의 많은 영화의 장면들이 숨어있어 웃음을 자아낸다.

2) 상호텍스트성(Intertextuality)
● 상호텍스트성 : 어떤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를 언급하거나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 는 것(둘 혹은 그 이상의 텍스트의 관계)
● 속편 제작 일상화: 관객들이 한 편의 영화를 독립된 작품으로 보기보다는, 다른 영화들-혹은 대중문화의 다른 분야들-과 관계를 맺고 있는 텍스트로 보는데 이 미 익숙해져 있음을 암시한다.
● 예
① < 터미네이터 >, < 스파이더 맨 >, < 람보 > 등 수많은 속편들이 이 전 영화와의 상호텍스트성으로 제작되고 있다.
② < 경마장 가는 길 >, 장선우 감독

참고문헌
✻ 새뮤얼 이녹 스텀프, 제임스 피저 지음, 이광래 옮김, 소크라테스에서 포스트 모더니즘까지, 2004, 열린책들
✻ 존 오르, 김 경욱 옮김, 영화와 모더니티, 1999, 민음사
✻ 엄정식, 강영안 외, 현대철학 특강, 1999, 철학과 현실사
✻ 최병학 지음, 지식인의 자기 발견, 2003, 브레인 코리아
✻ , http://www.wondang.tv/content/edu.hwp
✻ 포스트 모더니즘, http://my.netian.com/~kgh71/education
✻ 천년향, http://chonhyang.com/html/korea/3/3.4.4.htm
✻ 부산대 영화 연구회 프레임
✻ 네이버 백과사전
✻ 괴테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시대󰡕의 수용과 해체로서의 페터 한트게의 󰡔잘못된 움직임󰡕, 은정윤, 성신여대
✻ 포스트 모더니즘, http://huniv.hongik.ac.kr/%7Esho2yong/%B8%AE%C6%F7%C6%AE/%C6%F7%BD%BA%C6%AE%20%B8%F0%B4%F5%B4%CF%C1%F2.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