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

 1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1
 2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2
 3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3
 4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4
 5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5
 6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6
 7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7
 8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8
 9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9
 10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10
 11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11
 12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12
 13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13
 14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계량경영학] 레인컴의 의사결정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주제 선정 및 개요

2. 의사 결정에 있어서 선택될 수 있는 세가지 전략
HDD분야 공성 전략
플래쉬 부분 수성 전략
컨버전스 전략
음원사업 진출
(1)플래시 메모리 시장의 확대/축소 여부
(2) HDD 타입 시장의 확대/축소
(3) 음원 시장의 확대/축소 여부
(4)고성능 대용량 플래시 메모리 (NAND FLASH MEMORY)의 시장 성장/실패 확률
(5)컨버전스 전략
(6)수익/ 투자 변수들

3. Decision Tree에 자료를 입력

결론 및 전략
본문내용
1. 주제 선정 및 개요
MP3플레이어는 그 동안 비휘발성 저장 공간으로 “플래시 메모리”라는 것을 사용해 왔다. 이 방식은 읽는 속도도 빠르고, 전력을 소모하지 않으면서 내용을 보존할 수 있으며, 컴퓨터의 하드디스크와 달리 크기가 작고 가벼워서 널리 이용되어 왔다.
그러나 이런 플래시 메모리는 그 저장 용량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근에는 외형이 다소 크더라도 저장 용량이 기가 단위로 나가는 HDD(하드디스크)형 장치를 갖춘 MP3들이 출시되고 있다. 이미 아이리버에서는 10GB급의 HDD장치를 갖춘 iHP-100, 15GB급의 iHP115 등을 출시하였으며, 삼성전자도 10GB급 YP-900을 출시하면서 HDD시장에 가세했다. 현재 HDD형 MP3시장에서 가장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것은 에플사의 iPod로 40GB까지 저장이 가능한 제품을 출시했으며, HDD형 제품의 선전 덕분에 플래시 메모리 형 분야에서 아이리버에게 선두를 내주고도 전체 시장에서는 1위를 달리고 있다.(미국)
이와 같이 HDD형 MP3가 급성장하는 가운데, 현재 플래시 메모리형 MP3분야에서 1위를 달리고 있는 아이리버는 중요한 선택을 해야 한다. 에플사의 iPod에 대항하기 위해 HDD형 저장 장치 개발에 투자해야 하는지, 아니면 자신의 주력 상품인 플래시 메모리에 더욱 투자를 늘려 1위를 고수할 것인지, 그 외에 다른 기타 전략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해야 한다.
또, 이런 의사 결정을 내릴 때에 있어서 아이리버는 여러 가지 상황 변수 또한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즉, HDD시장이 앞으로 급성장하여 높은 수익을 낼 것인지 여부, HDD시장의 성장 속에 플래시 메모리 시장이 위축될지 여부 등과, HDD시장이 의외로 침체될 경우 등 모든 가능한 상황 변수를 고려하여야 한다. 단, 여기서 중요한 것은 단순히 HDD나 플래시 메모리 카드 중에 어느 것을 많이 생산하느냐를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플래시 메모리의 개량형을 개발하는 것과 향후 우위를 점할 수 있을 만큼의 HDD기술을 갖도록 투자하는 것 중에서 전략을 선택한다는 점이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다양한 환경 변수와 의사 결정에 따른 변화를 알 수 있는 의사 결정 트리 모형을 이용하기로 하였으며, 각각의 확률과, 수익, 투자액수에 관한 정보는 각종 자료를 직접 인용하거나 자료를 분석하여 유추하는 방식으로 입력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