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

 1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1
 2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2
 3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3
 4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4
 5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5
 6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6
 7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7
 8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8
 9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개념, 학문기초미술교육(DBAE)발달배경,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학습모형,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시사점
  •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의미,배경,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내용,현안, 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프로그램, DBAE발전과제,시사점
  • 미술(미술과교육) 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미술과교육) 협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표현활동학습, 미술(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 미술(미술과교육) CAI(컴퓨터보조학습), 미술과교육 미적체험활동학습
  • 미술과(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감상중심학습, 미술과(미술교육)CAI,DBA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미술교육)표현중심학습,ICT활용학습
  •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 용어정의,의의,기본전제, 학문에기초한미술교육(DBAE)구조적이해,모형,제언 분석
  • 미술과교육(미술교육)표현활동학습,ICT활용학습, 미술과교육(미술교육)미적체험활동학습,DABE(학문기초미술교육), 미술과교육 감상중심학습,협동학습
  • DBAE(학문기초미술교육)개념,발달, DBAE(학문기초미술교육)필요성,특징,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적용방안, DBAE(학문기초미술교육)시사점
  • [유아미술교육] 미술교육인 DBAE에 대해
  •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성격,목표,구성중점, 제7차 미술과교육과정의 미적체험,DBAE,문제점,지도상유의점,제언
  •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단계와 사례,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의 지도방법, 서예교육(서예영역지도, 서예수업) 평가방법
  • 소개글
    학문기초미술교육(DBAE)관점,발달,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특성,목표, 학문기초미술교육(DBAE)프로그램,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수용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정의와 관점
    1. DBAE란 무엇인가?
    2. DBAE의 기본 관점은 무엇인가?

    Ⅲ.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발달

    Ⅳ.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특성과 목표

    Ⅴ.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프로그램
    1. Art in Action(1~6)
    2. Discover Art(1~6)
    3. Adventures in Art(1~6)
    4. SPECTRA-Learning to Look and Create
    5. Art in Action(7~8)

    Ⅵ. 향후 학문기초미술교육(DBAE)의 수용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창조주의 교육론에서 지적통찰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으로의 전환은 미술교육역사의 중요한 변천이었다. 우리의 미술교육 역시 이 이론적 성과들의 혜택을 이어받기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예술에 대한 무지와 편견은 진정한 의미의 미술교육을 막는 가장 큰 장애물이었다. 창조주의 교육론의 의의부터 되짚어보자. 창조주의 교육론의 핵심은 자유로운 사고와 행위이다. 즉 억압과 규율로부터 아이들의 창조적 능력을 보호하고 '자연 상태' 속에서 지극히 자연스러운 교육을 실시한다. 우리의 미술교육은 이미 여기서 한계에 부딪힌다. 대한민국 제도권 교육 안에서 억압과 규율을 배제한다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다. 우리 교육은 확고한 규율과 통제를 당연시한다. 우리의 학생들은 자율적인 주체라는 인식이 적으며 당연히 순종하는 대상이 되어야 한다는 사고방식을 강요받는다. 지나치게 강조된 규율은 규율 밖에 존재하는 대상에 편견을 갖도록 유도한다. 그러나 예술은 외부에 존재하는 것을 포용하는 매체이다. 예술은 인간의 의식 속에서 배제 당한 존재의 불합리함을 탐구한다. 그러나 타성에 젖은 우리의 미술교육에서는 이 중요한 기능이 마비되어 있다.
    예술이 내세울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사회적 기능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름 아닌 강력한 비판적 도구로써의 기능이다. 예술은 사회를 합리적인 대상으로 보지 않는다. 예술은 사회의 진보가 야기하는 모순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매체이다. 예술 작품의 의의를 읽다보면 세계에 대한 진지한 통찰과 마주칠 수 있다. '작품을 안다'라고 하는 것은 작품을 통해 현실 세계를 직관한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미술 교육은 이러한 예술의 비평적 기능을 경시한다. 즉, 진지한 이론적 성찰을 무시한 채 기교 숙달만을 중시한다. 배우는 학생들은 예술이 가진 비평적이고 급진적이며 개방적인 속성을 인식하지 못한 체 단순한 구태의연한 교육에 매진하고 있다. 여기서 예술에 대한 무지와 편견이 자라난다.
    프랑스에서는 별도의 엘리트 교육을 실시하지 않는다. 공교육만으로도 예술가를 육성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대안으로 제시된 프랑스의 미술교육이 아무리 합리적이다 하더라도 우리에게 올곧게 받아들여지는 것은 힘든 것이 사실이다. 이미 지적한 현실적인 문제
    참고문헌
    김삼랑 : 미술교육개론, 서울:미진사, 1992
    김병종 : 미술강의 통나무, 1994
    노부자 : 미술감상과 교육, 조형교육학회 제 13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7
    문희진 : DBAE적 방법을 적용한 초등학교 미술교육 수업모형 연구, 자화상을 중심으로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1996
    이주연 : DBAE 란 무엇인가?, 아트에쥬 창간호, 서울:대한미술교육연구원, 1997
    이수경·이주연 : 창의력 개발을 위한 미술 프로그램 기초연구 : 조형교육 제11집, 한국조형교육학회,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