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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의 분류
    1. 관악기
    2. 현악기
    3. 타악기

    Ⅲ.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 태평소

    Ⅳ.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 아쟁

    Ⅴ.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 가야금

    Ⅵ.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 거문고와 쟁
    1. 거문고
    2. 대쟁
    3. 아쟁

    Ⅶ.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 삼죽(대금, 중금, 소금)
    1. 대금
    2. 중금
    3. 소금

    Ⅷ.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 장구

    Ⅸ. 한국전통악기(국악기, 전통악기) 양금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음악을 `국악`이라고 부르는데 이것은 서양 음악과는 다른 우리나라 고유한 음악이라는 뜻이다. 우리 음악에 대한 여러 가지 명칭은 역사 속에서 내려왔다. 이렇게 생겨난 악기, 당악, 향악, 속악 등은 시대에 따라 약간씩 다른 뜻으로 사용되었다. 예를 들면 예전에는 향악은 예로부터 전해 내려온 순수한 우리 음악이라는 뜻으로 주로 궁중이나 지식층에서 사용되던 음악이었다. 그러므로 궁중이나 지식층에서 사용되었던 전통 음악을 역사적인 관점에서 분류한다면 아악, 당악, 향악으로 나누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지금은 이 세 가지 음악을 모두 묶어 아악 또는 정악이라 부르며, 일반 백성들 사이에 성행했던 음악을 민속악 또는 속악이라고 부르고 있어 오늘날 국악을 크게 아악(정악)과 민속악으로 나누고 있다
    우리 역사 속에서 나타났던 악기의 종류나 숫자는 현재까지 전해지는 것만 해도 약 60여종에 달한다. 이러한 악기들 중에는 가야금, 거문고와 같이 우리나라에서 처음 만든 악기가 있는 반면, 중국이나 서역 등지에서 들어와 사용된 악기도 있다. 이렇게 외국에서 들어온 악기들은 대부분 본래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그 연주법이나 조율 방법은 우리 음악을 연주하는데 적합한 형태로 향악화 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현재 실제 연주에 쓰이는 30 여종을 제외한 나머지는 안타깝게도 연주법이 전해지지 않고 있거나 실제 연주에 도움이 되지 않아 안 쓰이고 있다.
    참고문헌
    곽종원(1979) : 국악 교육 지도서, 서울 : 문예 진흥원
    반혜성(1999) : 전통음악이론, 도서출판 두남
    성경린 지음 : 국악감상, 삼호출판사
    임수철(1993) : O. K 국악 작은 우리
    이성천·권덕원·백일형·황현정 : 알기 쉬운 국악개론, 풍남
    장사훈(1988) : 국악 총론, 서울 : 세광음악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