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

 1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1
 2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2
 3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3
 4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4
 5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5
 6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6
 7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7
 8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8
 9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가창학습)개념,이론,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중심수업,가창학습)전개,수업사례, 가창중심학습모형 수업모형,적용방안
  • 가창의 의의,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원리와 기능,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 가창학습)의 사례와 실제, 가창중심수업의 모형 분석
  • [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학습)중요성,지도내용, 가창중심수업(가창중심학습모형,가창학습)사례,방법,모형
  • [음악과][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의의와 유형,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원리와 기본방향, 음악과 창작학습(창작활동중심수업)의 내용과 교수학습모형, 향후 음악과 창작학습의 내실화방향 분석
  •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본개념,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기초학습, 음악과 창작활동중심수업(창작학습) 모형과 지도전략
  • 교사용 지도서의 구성, 교사용 지도서의 내용, 배드민턴 교사용 지도서, 볼링 교사용 지도서, 수영 교사용 지도서, 국악 교사용 지도서 분석
  • 국악(한국전통음악)의 개념, 국악(한국전통음악)의 분류, 국악(전통음악) 관련 학술행사, 초등학교국악교육의 현황과 실제, 초등학교국악교육의 문제점, 초등학교국악교육 사례, 초등학교국악교육 교수학습모형구안
  • 맥락 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ICT 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 만횡청류(蔓橫淸類) 분석과 교육방안
  • 소개글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배경,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사례,방법, 가창중심학습(가창중심수업모형)모형,발전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

    Ⅲ.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배경과 기본방향
    1. 7차 교육과정의 배경
    2. 기본방향

    Ⅳ.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사례

    Ⅴ.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방법
    1. 가창 활동을 통해 음악의 구성 요소를 탐색하고, 느끼고, 이해하고, 표현한다
    2. 악보를 읽고 적는다
    3. 악곡의 조성적 요소와 구조적 요소를 분석하고, 가락과 화음의 관계를 파악한다
    4. 프레이즈의 구성과 표현을 연구한다
    5. 악곡의 절정의 형성과 표현을 연구한다
    6. 빠르기와 셈여림의 조절의 의미와 표현을 탐색한다
    7. 음색과 음질의 속성을 탐색한다
    8. 발성과 발음의 방법을 탐색한다
    9. 계이름 혹은 가사로 듣고 부른다
    10. 악보를 보고 계이름 혹은 가사로 부른다
    11. 계이름 혹은 가사로 외어 부른다
    12. 독창, 제창, 중창, 합창을 한다
    13. 시대, 지역, 민족, 문화별로 다양한 종류의 노래를 부른다
    14. 개성 있게 부른다
    15. 지휘를 하고 지휘에 따라 부른다

    Ⅵ.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모형
    1. 수업 전
    2. 본 수업
    3. 수업 후
    4. 평가

    Ⅶ. 향후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발전 과제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사는 수업에서 학생들을 일단 자연인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수업의 도입과정에서 모든 인위적인 환경에서 벗어나 그들이 자연스럽고 순수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교사는 부드러운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가창 수업에서 교사의 역할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는 훌륭한 수업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즉, 서로 다른 개성을 가진 학생들이 어우러져서 하나의 아름다운 음악 수업이 되도록 학생이 주체가 되는 수업이 되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은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교사는 다양한 음악적 경험을 활용하고 표현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그러나 항상 상위음악(上位音樂)을 향한 표현과 지도를 잊어서는 안 된다.
    셋째, 교사는 가창 수업을 통해 여유(餘裕)를 가르쳐야 한다. 음악이란 음악가의 마음의 표현익 때문에 바로 음악가와 음악을 소유하는 사람이 대화하는 과정이다. 그러므로 음악을 감상하고 즐기는 사람은 마음에 여유를 가지고 들어 주고 또 같이 느끼려고 노력해야 한다.
    넷째, 교사는 음악의 기본 개념을 이해시키도록 노력해야 한다. 많은 으악 교사들이 자기 분야만 알고 다른 분야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음악의 넓은 분야를 고루 이해하고 이것을 바탕으로 음악의 기본개념을 잘 활용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교사는 가창 수업 시 단순히 소리 기술자로만 가창을 지도해서는 안 된다. 가창을 통하여 지적 능력과 인생의 사고를 바탕으로 노래를 이해하고 표현하도록 하는 것이 가창 수업의 목표가 되어야 할 것이다.

    Ⅱ. 가창중심학습(가창학습, 가창중심수업모형)의 의의

    가창 활동은 음악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이고도 접근하기 쉬운 방법이다. 여러 음악 활동 중 가장 수월하고 직접적인 방법으로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노래로 표현하며 미적 체험을 하고 음악적 개념을 형성하여 자신의 감정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권덕원·석문주·최은식·함희주, 음악교육의 기초, 서울 : 교육과학사, 2008
    성경희, 음악과 교육론, 서울 : 세광출판사, 1998
    이택희, 호흡법, 질그릇, 1999
    안미자, 음악교육의 기초와 원리, 서울 : 교육과학사, 1992
    전라남도 초등음악교육연구회, 즐거운 교실 음악, 삼남 교육 출판사, 1998
    한국음악교육학회, 효과적인 가창 지도 방법의 탐색,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