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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교육, 대화수업)의 의의

Ⅲ.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교육, 대화수업)의 필요성

Ⅳ.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교육, 대화수업)의 지도계획
1. 원칙 및 방법
2. 재구성 절차
3. 생활주변의 도덕적 상황 구성자료 수집
1) 도덕적 상황 구성 원칙
2) 필수적인 요소들
3) 도덕적 상황 재구성의 방향
4) 도덕적 상황 체계표 및 대화 학습 지도 자료 작성
4. 도덕적 상황 지도에 따른 자료 개발
1) 제재에 맞는 매체의 활용
2) 매체 제작의 실제
3) 학습장을 구안 활용

Ⅴ.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교육, 대화수업)의 전개방법
1. 대화의 계기
2. 분단대화
3. 학습경험의 공유
4. 대화의 정리

Ⅵ. 도덕과교육 대화학습(대화교육, 대화수업)의 성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가다머H-G. Gadamer에 의하면, 인간은 세계-내-존재인 것처럼 언제나 이미 언어 안에 살고 있다. 인간은 본질적으로 언어적 존재다. 언어는 세계 내 존재인 인간 활동의 근본 형식이며, 세계 구성의 모든 것을 포용하는 형식이다. 세계는 언어로 둘러싸여 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지식도 언어로 되어 있다. 인간은 이미 언제나 언어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Gadamer, 1977, 62) 언어는 세계-내 존재하는 모든 것을 반영하는 거울이다.
인간은 언어로 말을 한다. 인간의 말은 대화 형식으로 나타난다. 우리가 타인과의 대화 속으로 들어가면 더 이상 개인의 의지는 없다. 왜냐하면 대화에는 너와 나를 교환하는 의사 소통의 정신이 있다. 가다머에 의하면, 이러한 모든 대화 활동의 형식은 놀이의 개념으로 설명된다. 그는 대화를 대화의 놀이로 설명한다. 말하는 것은 ‘누구에게’ 말하는 것이다. 대화가 놀이가 되면, 말은 ‘나’의 영역에 속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의 영역에 속한다.
가다머가 말하는 이해는 해석학적 이해다. 인간의 이해는 언어의 의미를 해석한 그런 이해다. 그것은 대화의 놀이를 통한 이해다. 대화의 놀이를 통하여 인간은 또한 말을 배운다. 말을 배우면서 인간은 타인과 세계와 친숙해 진다. 인간은 말을 배우면서 세상을 이해하기 시작하며 자연을 이해하기 시작한다. 그러나 인간의 이해는 이전의 자기의 환경과 문화 전통에 의한 역사의식에 따라 해석한 그런 이해로서의 선입견적 이해이다. 그러나 이러한 先入見이 대화의 길잡이가 되어 우리의 대화를 계속 이어간다.
대화의 놀이 안에서의 이해는 지평들이 뒤섞이는 지평혼융(地平混融)을 거쳐 늘 새로운 이해로 되는 그런 이해다. 따라서 인간은 대화의 놀이 양식으로 ‘텍스트’를 해석하고 이해하며 자기와 타인 그리고 세계 안에 있는 것을 새롭게 구성해 나가는 삶을 산다. 가다머가 말하는 이해는 언제나 놀이적이며 지평혼융의 과정이다. 이해는 지평혼융이다(Gadamer, 1972, 189).
참고문헌
◎ 김종문(2003), 도덕교육을 위한 학생활동 중심의 대화학습, 교육과학사
◎ 김성대(2004), 대화학습의 활성화와 실천 강화를 위한 학생 이야기 적용방안, 대구교육대 교육대학원
◎ 김보정(2004), 대화를 통한 초등도덕교육 방법 연구, 춘천교육대 교육대학원
◎ 박용현 외(1995), 도덕과 교육 (1),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출판부
◎ 정명희(2004), 구성주의적 도덕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 차우규, 제7차 교육과정 초등 도덕과의 방향과 교과서 개발,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학술회의 - 7차 교육과정에 대비한 도덕교육의 방법론 모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