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

 1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
 2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2
 3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3
 4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4
 5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5
 6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6
 7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7
 8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8
 9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9
 10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0
 11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1
 12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2
 13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3
 14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4
 15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5
 16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6
 17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7
 18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8
 19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유아 놀이중심학습][유아 놀이중심교육]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의의와 특성,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원리,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과학교육, 국악교육, 안전교육, 향후 유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선과제 분석
  • [수학교육]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개념,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특성,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방법1과 방법2,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성과와 제언 분석
  • [수학과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과 기본방향,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프로그램,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수업모형,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정의,분류,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고려사항,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과학교육,체육교육프로그램
  •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유형,사례,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교수학습모형,적용, 영어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성과,시사점
  • 수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도형놀이, 수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암산놀이, 수학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분수놀이, 협동학습
  •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언어교육,독서교육,경제교육방법,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인성교육,통일교육방법
  •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개념,이론적기반,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실제, 유아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촉진기법,제언 분석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의,단계,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프로그램,자료제작,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사례,성과
  •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중요성,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원리와 단계, 수학과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 지도자료
  • 소개글
    국어과와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수업모형과 실제,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적용 과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원칙

    Ⅲ.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
    1. 주사위, 바둑돌, 성냥개비, 글자 수수께끼 등을 이용한 놀이
    2. 규칙과 음률을 활용한 율동놀이
    3. 교실 밖 수학 탐구
    4. 수학 퀴즈, 퍼즐, 게임
    5. 공작 또는 창작 활동
    6. 신문을 활용한 수학(NIE)
    7. 교육용 프로그램이나 CD-ROM
    8. 인터넷을 활용한 수학(IIE)

    Ⅳ. 국어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1. 글자판 놀이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유의점
    2. 색깔을 찾아라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주어진 글자로 그림 그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유의점
    4. 동물 이름 짓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유의점
    5. 젓가락 줄다리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3) 유의점
    6. 글자 찾기
    1) 준비물
    2) 놀이 방법
    7. 나는 세종대왕
    1) 준비물
    2) 놀이 방법
    8. 어조목 놀이
    9. 따르릉 따르릉
    1) 놀이 방법
    2) 유의점
    10. 문장 퀴즈 왕
    1) 준비물
    2) 놀이 방법
    11. 정신 집중

    Ⅴ. 수학과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지도자료
    1. 목표
    2. 활동
    3. 유의점

    Ⅵ.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수업모형과 실제
    1. 문제파악과정
    1) 학습 분위기 조성
    2) 출발점 행동 고르기
    3) 학습목표 확인
    4) ‘공부할 문제’ 및 성취 목표 제시
    2. 문제의 추구과정
    1) ‘공부할 문제’ 재확인
    2) 문제해결 방법 구상
    3) 다양한 놀이자료 활용 결정
    4) 결과 예상
    3. 문제의 해결과정
    1) 개인학습
    2) 소집단 학습
    3) 전체학습
    4) 교사 주도 학습
    5) 놀이학습의 다양한 활동 전개
    6) 일반화(개념, 또는 원리 법칙 표현)
    4. 적용‧발전 과정
    1) 적용‧발전시키는 방법
    2) 학습성취도파악
    3) 수준별 학습을 실시한다
    4) 선택학습
    5) 학습 정리

    Ⅶ. 향후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적용 과제
    1. 감독자의 역할
    2. 놀이관찰자의 역할
    3. 놀이의 계획자, 운영자, 참여자, 조정자의 역할
    4. 놀이 및 놀이감의 제공자 역할
    5. 놀이 평가자의 역할
    6. 놀이지도상의 유의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어린이들은 호기심이 많은 것이 한 특징이다. 여러 가지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동안에 스스로 많은 것을 터득하게 된다. 비눗방울을 가지고 놀다가 무지개 발견한다든지, 그림자놀이를 하면서 빛의 성질을 이해하게 된다. 아이들이 주위의 사물을 나름대로 해석하려면 창의성을 자극해야 하고, 이는 곧 일상생활과 연결된다. 또한 놀이는 정해진 틀 속에서 나름대로의 변화의 묘를 발휘할 수 있다. 규칙과 방법이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가운데 더 나은 놀이를 계발한다. 이런 과정에서 놀이가 발전하게 되는 것이고, 아이들의 창의성이 융통성 있게 발전하게 된다.
    또한 놀이는 가정이나 학교에서 경험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일들을 경험하고 학습할 기회를 제공해 줌으로써, 다양한 일을 실험해 보고 새롭고 신기한 것을 만들어 보는 경험을 하게 한다. 이와 같이 놀이는 어린이들이 현실 세계를 가상의 놀이 세계 속으로 끌어들임으로써 다양한 상황을 연출하게 하는데, 이는 곧 창의성 발달로 이어지게 된다.
    그밖에 호기심은 사물을 관찰하게 하고 다양한 생각을 하게하며, 나아가 모든 사고의 주인으로서 자라날 수 있게 한다. 무엇을 하고 놀까, 어떻게 놀아 볼까하고 눈망울을 글리는 아이의 초롱초롱한 모습은 아이들의 가장 큰 장점이다.
    우리나라 개는 ‘멍멍’하고 짖고, 미국 개는 ‘바우바우’하고 짖는다. 우리 아이들은 공기놀이와 실뜨기에 익숙하여 젓가락사용을 잘 하는데, 서양 아이들은 블록이나 도미노에 익숙하여 식사할 때 포크를 사용한다.
    세계 어느 나라에서나 놀이가 있고 그 놀이는 그 민족이나 문화를 가장 함축적으로 대변한다. 농경을 주로 하던 우리 민족, 따뜻한 기온과 사철의 구분이 명확한 우리나라의 자연 조건은 다양한 놀이를 발달시켰고, 그 놀이 속에서 자연과 사회 문화를 터득한 것이다. 오늘날과 같이 국적 불명의 문화가 판을 치는 것도 어쩌면 우리 놀이의 단절에 따른 국적 불명의 어린이로 자라나기 때문으로 풀이될 수 있지 않겠는가?
    참고문헌
    강문회 역 - 놀이와 아동, 교육과학사, 1996
    김원경 - 국어과 표현력 지도의 실제, 서울 : 교육과학사, 1984
    박호선 -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서울 : 동문사, 1993
    박인기 외 - 국어 교육과 미디어 텍스트, 삼지원
    배종수 - 초등수학교육 내용지도법, 서울 : 경문사, 1999
    수학사랑 - 저널 수학사랑, 통권 23호,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