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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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매체] 영화 및 매스미디어 등 영상물이 인간의 폭력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설

2. 영화 속에 내재된 폭력성

(1) 현 실태

(2) 현 실태 분석

1) 기존의 이분법적 논의의 지양

2) 피해에서 오는 가해의 정당성, 피해자의 불특정화 현실을 반영함

3) 획일적, 수동적 관객의 성향 때문인가.

4) 흥행 요소로서 폭력의 폭로 카타르시스 기능

5) 영화 산업적 맥락에 대한 논의

(3) 한국 영화의 대표주자 격인 조폭영화 흥행의 사회적, 정서적 원인

3. 폭력성의 원인

(1) 심리학적 분석

1) 프로이드가 말한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관련된 원인

2) 심리적 욕구가 충족되지 못한 상태에서 나타나는 인간의 폭력성에 관한 사례

3) 인간의 내면에 존재하는 무의식 세계와 인간의 심리 현상

4) 인간의 잠재된 폭력성의 심리로 인해 소외받지 않고 있는 폭력적 영상매체

(2) 현상학적 분석

가. 익명성

1) 익명성으로 인해 나타난 폭력성 사례

나. 영상매체에 의한 폭력성

1) 영상매체의 개념

2) 심리학적 이론을 통한 폭력성의 영향분석

3) 영상매체 속의 폭력을 모방한 구체적 사건

(3) 미국의 경우(‘볼링 포 컬럼바인’이라는 영화를 통한 미국의 폭력성 원인 진단)

가. 왜 미국인들은 유난히 폭력적인가?

나. 폭력성의 원인은 개신교에서 유래된 공포심의 잘못된 표현

4.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폭력성을 치유하기 위한 방안

(1) 교육적 측면

1) 정서 순화 교육

2) 비판의식의 강화

(2) 제도적 측면

1) 영상물 등급분류의 철저한 준수

2) 장르의 다변화를 통한 폭력성의 저지

(3) 사랑과 관심

5. 조모임을 마치며


본문내용
* 출처 : 한국은행
작품 전개상 필연적인 폭력의 미학인가, 아니면 단지 흥행을 위한 자극적 이미지일 뿐인가. 최근 지나치게 잔혹하고 폭력적인 장면이 한국 영화에 넘쳐나고 있다. 영화 속 잔혹코드는 이제 ‘폭력의 미학, 미학의 폭력, 비틀린 미의식’이라고 치부할 수 없을 정도로 위험 수위이다.
‘올드 보이’에서는 장도리로 성한 사람의 이빨을 뽑고 가위로 혀를 자른다. ‘달콤한 인생’에선 총알이 머리 부분의 한쪽을 날려 버리고 피가 물처럼 흘러내린다. ‘혈의 누’는 스릴러 사극을 표방하지만 잔혹한 살인 장면 묘사만큼은 기존 한국영화의 표현수위를 뛰어넘는다는 평이다. 활자로만 접해봤던 조선시대 5가지 대역죄인 형벌법을 영상으로 재현했다. 한번 죽은 시신을 죽창으로 꿰어 나뭇가지에 매달아 두 번 죽이는 것, 목에 동앗줄을 감아 잡아당겨 돌담에 머리를 부딪쳐 으깨 죽이는 방법, 펄펄 끓여 가마솥에 거꾸로 매단 사내를 빠뜨려 삶아 통째로 삶아 죽이는 모습, 젖은 종이를 얼굴에 붙여 질식사시키는 장면 등을 관객은 고스란히 지켜봐야 한다. 특히 사람의 사지를 묶은 네 필의 말이 힘차게 달리면서 사지가 찢겨나가 죽는 장면은 몸서리를 치게 된다.

(2) 현 실태 분석

1) 기존의 이분법적 논의의 지양

영화 ‘친구’를 40번이나 본 고교생의 급우 살인 사건이 발생하면서 조폭 영화의 사회적 악영향에 대한 논란이 특집 기획기사, 전문가 기고, 독자투고 등을 통해 집중적으로 보도되었다. 영화폭력의 효과와 규제에 관한 논란은 ‘표현의 자유’와 ‘사회적 책임’ 대한 고전적 논란과 맞물려 영화 사상 늘 존재해왔다. 그러나 폭력 영화와 사회와의 관계에서 단순히 폭력적 영화에 책임이 있다, 폭력적 사회가 책임이 있다 식의 단순화된 논의는 소모적이며 상투적으로 보인다. 영화와 사회의 상호작용에 대한 보다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또한 전개할 내용의 논지는 소수의 모방 범죄에 대한 예방책으로서 폭력영화 제작을 막자는 것이 아니며, 폭력 영화 신드롬의 원인으로서 영화에 담겨진 사회의 지나친 폭력성과 현대 사회에 내제된 사회병리학적 징후를 진단해 보는 데에 있다는 것을 재차 강조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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