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

 1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1
 2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2
 3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3
 4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4
 5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5
 6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6
 7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7
 8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8
 9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9
 10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10
 11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11
 12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영화] 찰스디킨스의 Great Expectation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줄거리

3. 작가 소개

1. 일생과 작품 소개


2. 작품 성향 및 평가

4. 시대적 배경

1. 전체적인 시대적 배경

2. 영국에서 산업혁명이 최초로 일어날 수 있었던 배경

3. 산업 혁명의 결과 및 영향

4. 영국 산업혁명의 의의

5. 영향

5. 신사의 의미 및 문제점

6. 인물비교

1. 신사

2. 중간위치

3. 속물

7. 결론 -제목이 바뀐 이유 및 작가의 의도


본문내용
3. 작가 소개
찰스 디킨스 (1812-1870)

찰스 디킨스(Charles John Huffam Dickens, 1812-1870)는 영국이 낳은 가장 위대한 소설가로 평가된다. 그의 대표작으로《황폐한 집》,《위대한 유산》등이 있다. 그의 소설은 지나치게 독자에 영합하는 감상적이고 저속한 것이라는 일부의 비난도 있지만, 각양각색의 인물들로 가득 찬 수많은 작품에 온갖 상태가 다 묘사되어있기 때문에 그의 사후 1세기를 통해 각국어로 번역되어 셰익스피어 못지않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1. 일생과 작품 소개

그는 해군 경리국에 근무했던 하급관리의 장남으로 남영국의 포츠머스 교외에서 출생하여 후에 런던으로 이사하였다. 아버지는 호인이었으나 금전관념이 희박하여 디킨스는 소년시절부터 빈곤의 고통을 겪었으며, 학교에도 거의 다니지 못하고 12세 때부터 공장에서 일을 하였다.
자본주의의 발흥기였던 19세기 전반의 영국 대도시에서는, 번영의 뒤안길의 심각한 빈곤과, 어린이와 부녀들의 열악한 노동조건은 사회전반을 어둡게 했다. 이러한 사회의 모순과 부정을 직접 체험한 디킨스는 빈곤의 늪에서 벗어나려고 필사적으로 노력하면서, 15세경에 변호사 사무소의 사환, 법원 속기사를 거친 끝에 신문기자가 되어 의회에 관한 기사를 쓰게 되었다. 그는 소년시절부터 고전을 탐독하면서 일찍부터 문학에 눈을 떴는데, 여기에 기자 생활로 인한 많은 여행은 풍부한 관찰과 식견을 더해주었다.
1833년 어느 잡지에 단편을 투고하여 채택된 데 힘입어 계속 단편·소품 등을 여러 잡지류에 발표하고, 1836년 이를 한데 모아 엮은 《보즈의 스케치 집》이 출판되어 24세의 신진작가로 화려하게 문단에 데뷔했다. 다음해 완결한 장편소설《피크위크 페이퍼스》은 4명(도중부터 5명)의 인물이 여행하는 도중, 곳곳에서 우스꽝스러운 사건을 일으키는 단순한 줄거리였으나, 그의 뛰어난 유머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고, 다음 작품인 [올리버 트위스트]도 베스트셀러가 되어 작가적 지위가 확립되었다.
그 후《니콜라스 니클비 Nicholas Nickleby》(1838∼1839), 《골동품 상점 The Old Curiosity Shop》(1840∼1841) ,《크리스마스 캐럴》 찰스 디킨스의 중편소설로서 1843년 발표된 작품이다. 그 후 해마다 발표된 5편의 《크리스마스 이야기》의 제1작이며 그의 대표작 중의 하나로 알려져있다. 주인공 스크루지는 자린고비 구두쇠로서 인정이라곤 손톱끝만치도 없는 수전노이다. 그가 크리스마스 전날 밤에 본래 공동으로 사업을 하던 사나이의 유령을 만나 자기의 과거 ·현재 ·미래의 모습을 보게 되자 자신의 죄를 뉘우치고 사람다운 마음을 찾게 된다. 아이들에게 곧잘 들려주는 이야기인 동시에 ‘크리스마스 철학’이라고 흔히 일컬어진다. 디킨스의 사회관 ·인간관을 단적으로 나타낸 작품이다

(1843),《바나비 러지 Barnab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