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1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
 2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2
 3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3
 4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4
 5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5
 6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6
 7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7
 8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8
 9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9
 10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0
 11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1
 12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2
 13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3
 14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4
 15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5
 16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6
 17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발달단계론,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내용,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미술과(미술교육) 평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ICT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CG활용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인터넷활용교육 초등학교미술과 교육성과
  • 초등학교 1,2,3,4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과(미술교육)목표,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제6,7차교육과정 목표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학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서예지도,CG활용,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미국 초등학교 미술교육 사례
  •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내용체계와 학습내용,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지도방법, 초등학교 6학년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기본방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일본 초등학교 미술과교육 사례
  • 미술과(미술교육)교육의의,동향,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감상교육,조형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평가
  •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내용체계,교수학습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ICT활용교육,학부모역할,인식개선
  •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내용,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문제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교육과정 비교, 초등학교 미술과 판화교육 개선과제
  • 소개글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그림용어풀이,도구사용방법,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지도방법,창의성개발, 초등학교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연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의의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1. 버트(S.C.Burt)의 구분
    2. 로웬펠드의 구분
    1) 착화기(錯畵期)(Stage of Scribble, 2-4세)
    2) 전도식기(前圖式期) 또는 전상징기(前象徵期)(Pre-Symbolic Stage, 4-7세)
    3) 도식기(圖式期) 또는 상징기(象徵期)(Symbolic Stage, 7-9세)
    4) 사실기(寫實期)로 넘어가는 과도기(過渡期)(Gage Age, 9-11세)
    5) 의사실기(擬寫實期)(Pseudo - Realism, 11-13세)
    6) 결정기(決定期) 또는 사춘기(思春期)(Adolescence Stage, 13-14세)
    3. 김정의 구분
    4. 김춘일과 심효식의 구분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그림용어풀이
    1. 기저선(Base Line)
    2. 하늘선(Sky Line)
    3. 의인화(Animism) 표현
    4. 투시 기법
    5. 동시적 표현(Mixed View) 방법
    6. 전개도식 표현(Folding Over)
    7. 도식(Schema)
    8. 중첩(Overiapping)
    9. 적립 원근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도구사용방법
    1. 수채화 도구
    1) 물통
    2) 그림물감
    3) 팔레트
    4) 붓
    5) 도화지
    2. 디자인용 도구
    1) 포스터 물감
    2) 아크릴 판
    3) 붓
    4) 물통
    5) 도화지
    3. 붓글씨 용구
    1) 벼루와 먹
    2) 먹물
    3) 접시
    4) 화선지
    5) 붓
    6) 깔개
    4. 한국화 용구
    1) 한국화용 붓
    2) 벼루와 먹
    3) 접시
    4) 팔레트
    5) 화선지
    5. 판화 용구
    1) 조각칼
    2) 고무판화
    3) 판화잉크
    4) 로울러와 로울러판, 바랜(문지르개)
    5) 판화 찍는 용지
    6. 조소 용구
    1) 찰흙
    2) 지점토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방법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와 창의성개발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와 중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연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 교육에 있어 중요한 특성 중에 하나는 창의성이다. 창의성은 열린 사고와 생각의 유연성, 다양함, 모험적인 시도와 고유성을 내포한다. 무한한 가능성의 청소년 시기로 들어서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미술교육은 중요한 역할을 한다.
    미술작업에서 각자의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고 창의적인 탐색과 실험을 인정받을 수 있고, 자신의 경험과 느낌을 시각적,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여러 가지 조형작업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구체화시켜 예술적 잠재력은 형태를 남과 다르게 창작하려는 노력에서 길러지며 이는 곧 창의적인 능력의 근원이 된다.
    하지만 기존의 초등학교 교육에서부터 다양성을 꾀하기보다는 획일적이고 고정된 관념을 갖게 하는 교육과정은 중학교에 와서도 마찬가지로 입시교육으로 인해 점수를 의식하게 되는 서열화로 인해서 학생들의 자유로운 사고를 방해하여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이 미약해 지는 닫혀진 사고를 할 수밖에 없다. 창의성은 아무런 준비가 없는 상태에서 갑자기 계발되기 힘들다. 다양한 수업을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모두 끊임없는 노력을 하여야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창의성 계발을 위해 심상적 평면표현에서 학생이 생각한 것이나 느낀 것 등을 경험과 상상을 바탕으로 독창적으로 발상하고 의도와 주제에 맞게 아름답고 개성적으로 구상하도록 도와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표현 대상에 대한 깊은 인식은 창의적 표현으로 이끌어 주는 요체가 된다. 표현 대상에서의 인식 방법은 될 수 있으면 모든 감각을 통한 직접체험이 효과적이며 교육과정은 이성적 인식 능력을 만들어 가는 과정이라고 하지만 이성적 인식력은 감성적 인식을 담보로 하지 않고는 효과적으로 형성시키기 어렵다. 그러므로 교실에서 안에서의 수업만을 강요하지 말고 자연현장에서 직접 체험의 기회를 주어 학생들이 보고, 느끼며,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직접체험의 기회를 확대 시켜주어야 한다.
    이는 초등학교 때부터 교사의 다양한 재료와 표현방법을 제시하는 수업으로 하여 학생들이 자유로운 생각과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줄 때 중학교에 가서도 주제에 알맞은 다양한 재료와 표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을 때 학생들의 정서 함양과 창의성을 기를 수 있는 미술활동이 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부(1997), 미술과 교육과정
    ◎ 김정희(1999), 미술교육입문, 서울 : 형설출판사
    ◎ 김재복 저(1977), 미술과의 수업과 평가, 서울 : 일지사
    ◎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 문교부(1986), 초·중·고등학교 교육 과정 : 미술과
    ◎ 이규선·김동영·전성수, 미술교육학 개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