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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바탕

Ⅲ.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분류
1. 궁중무용
2. 민속무용
3. 의식무용
4. 신무용

Ⅳ.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의 역사
1. 삼국시대 이전
2. 삼국시대
1) 고구려
2) 백제
3) 신라시대
3. 고려시대
4. 조선시대

Ⅴ.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승무

Ⅵ.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소고
1. 소고 치는 법
1) 소고 쥐는 법
2) 소고 치는 법 : 4박자
3) 소고 기본 동작
4) 발 동작
5) 유의할 점
6) 참고사항

Ⅶ.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강강술래

Ⅷ.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살풀이

Ⅸ. 한국무용(전통춤, 전통무용, 민속무용) 태평무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 춤계에 나타난 새로운 현상 중 하나는 한국의 춤문화를 바라보는 시선이 종래 서울 중심에서 벗어나 전국 단위로 확산되기 시작했다는 것과 춤계를 둘러싼 주변 문화가 점차 세분화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이는 결국 각 지역 춤계의 기반과 춤시장이 그만큼 확장되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한국 춤계의 가장 큰 변화는 이 같은 일련의 흐름에 편승해 한국 춤 사회 곳곳에서의 지각변동이 그 어느 해보다 강하게 나타났다. 춤 사회 전체의 규모가 급속도로 팽창한 점, 국립발레단이 재단법인으로 새롭게 태동한 것을 비롯해 대표적인 직업무용단인 국립무용단이 소속한 국립극장의 책임운영기관화, 서울시립무용단이 소속한 세종문화회관의 재단법인화 등으로 인한 주요 춤단체의 기반 변화, 전국단위로 이루어지는 지역춤행사의증가 등 지역춤계의 활성화, 대중춤에 대한 관심 증대 등이 지각변동의 주요변수들이었다. 그리고 이 같은 현상은 춤계의 현황분석 결과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춤공연은 모두 1,521건으로 41건 증가했다. 이는 전반적으로 각 지역의 춤계가 활성화된 것 외에도 정부와 각 지방 자치단체와 공동으로 시도한 무대예술 지원 사업으로 인해 전국에 걸쳐 99개의 작품이 지원혜택을 받게된 데도 원인이 있다. 각 장르별로 살펴보면 전통춤이 123건으로 가장 적었고, 한국 창작춤이 396건이었다. 현대춤은 통틀어 262건이 공연됐고, 발레 부문은 206건이 공연됐다. 또 여러 장르의 춤들이 함께 공연된 종합적인 성격의 공연이 534건으로 가장 많았다. 여러 장르의 춤이 한 무대에서 선보이는 종합적인 성격의 공연이 이처럼 많은 이유는 다양한 목적을 가진 기획공연이 그만큼 많아졌고, 각 지역마다 페스티벌 형태의 공연들이 늘어났기 때문이다. 종래 개인 발표회 위주의 춤공연이 현저하게 줄어드는 대신 페스티벌 형태의 기획공연이 이처럼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공연제작비의 상승으로 인한 경비절감과 기획공연을 통해 관객들의 시선을 끌어보려는 무용관련단체들의 인식전환 때문이다. 이 같은 기획공연의 증가는 무용공연이 훨씬 다양해지고 제작 규모가 커지는 결과를 야기시켰다. 무용 사회 전체의 규모가 확장된 사례는 여러 부문에 걸쳐 나타났다. 우선 지난해에 이어 정부가 실시한 `무대공연작품 지원 사업`으로 인해 기존의 문예진흥원 지원금 외에 20여억 원이 추가로 무용계에 지원되었다. 이 같은 창작지원금의 증가는 전국적으로 1시간이 넘는대형작품을 양산하는 계기가 됐다.
참고문헌
김경애 편저, 우리무용 100년, 현암사
김매자, 한국무용사, 삼신각, 1995
김효분 편저, 한국전통춤의 흐름, 현대미학사
민족미학연구소, 한국 무용문화와 전통, 현대미학사, 2001
성경린, 한국전통무용, 서울 : 일지사, 1979
임재해, 한국의 민족예술, 문학과 지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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