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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공예의 근대 사조

Ⅲ. 금속공예의 도구와 약품
1. 도구의 종류와 용도
1) 용해할 때의 도구
2) 성형할 때의 도구
3) 다듬질할 때의 도구
2. 기타 필요한 약품과 종류
1) 약품의 종류와 용도
2) 약품사용시 주의 사항

Ⅳ. 금속공예의 전개

Ⅴ. 금속공예의 전통적 기법
1. 성형(成形)기법
1) 주조
2) 방자 기법
2. 조금술(彫金術)
1) 점선조
2) 세립조
3) 투각
4) 양각
5) 상감
6) 누금 세공 기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금속공예품 제작을 위한 가공 및 성형의 기본적인 기법은 예나 지금이나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과거에 주로 쓰인 기법이 있고, 현대에 주로 사용하는 기법이 있는데, 이러한 성형 및 가공기법의 차이는 전통공예품과 현대공예품의 형태적 특성을 구별 짓게 한다. 전통공예는 공예품의 종류와 재료에 따라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며 그것을 전승시키고자 노력하고 있고, 그 전수(傳受)자를 무형문화재로 칭하기도 한다. 반면에 현대교육체계 안에서 기술을 습득한 공예가는 그 시대 양식 속에서 작업을 하고 있다. 다시 말해서 현대공예가 추구하는 형태로 만들어 내기에 적합한 기술을 배운 것이다.
금속공예에서 전통장신구와 현대장신구의 표면장식기법을 살펴보면, 과거에는 누금세공기법-filigree-, 점선조(點線彫), 세립조(細粒彫), 투조(透彫), 상감(象嵌), 칠보(七寶) 등의 장식기법을 사용하여 복잡하고 화려한 장신구를 만들었으며 값진 보석으로 치장하고 문양의 디자인보다는 의미와 상징에 큰 비중을 두었다. 그러나 현대장신구는 주물이나 판의 성형, 프레스(press), 땜을 이용한 평판의 구조적 연결 등 다양한 방법으로 형태를 만들고 돋을새김, 부식(腐蝕), 아플리케 등의 기법으로 표면을 장식한다. 값비싼 재료만을 고집하지 않고 여러 가지 재료를 사용해 전체형태의 균형과 조화를 추구하며 공예가의 의도가 나타나는 디자인에 더 비중을 둔다. 또한 같은 기법이라도 과거와 현대에 따라 표현하는 방식이 다른 것은 그 시대가 추구하는 미적 기준이 달랐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결론적으로 전통공예품에 현대의 기법을 수용한다면 그 디자인에 변화가 생기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본다.

Ⅱ. 공예의 근대 사조

19세기에 들어와서 서구 유럽에서는 식민지정책과 자유무역의 영향으로 원료의 수입이 가능하게 되고 자연과학이 발전하게 되는 합리주의 사상이 퍼지면서 기술혁명이 일어나게 되
참고문헌
․ 이경성, 공예통론, 수학사, 1998
․ 이종석, 한국의 전통 공예, 열화당, 1992
․ 이수철·윤선희, 현대인의 교양을 위한 공예의 이해, 서울 : 예경, 2000
․ 임동권, 세시 풍속과 공예, 월간공예, 통권 16호 서울 디자인과 하우스, 1989
․ 임영주, 조선시대의 공예와 공장제도, 미술공예 통권 13호, 서울 디자인과 하우스, 1993
․ 전용일, 금속공예기법, 디자인 하우스, 1994
․ 장동광, 한국 현대공예의 전개양상에 관한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논문, 19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