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

 1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1
 2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2
 3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3
 4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4
 5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5
 6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6
 7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7
 8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창의적 체험활동 조사분석 및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배경
2. 창의적 체험활동의 성격
3. 목 표
4. 내 용
5. 운영 및 지원
6. 평가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설계

본문내용
1. 창의적 체험활동의 배경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를 지적한다면 대입과 점수위주의 입시경쟁, 획일적인 교육과정, 과도한 사교육 등의 병폐를 이야기한다. 다양함을 추구하는 청소년들을 경직된 교육체계를 통해 글로벌 창의인재를 길러낸다는 것은 어쩌면 희망사항일 수도 있다. 그동안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 및 교육계 등에서 노력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국가교육과정의 근본적 개편의 필요성은 사회각층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해 왔던 문제이며, 이런 과정을 통해 미래사회를 대비하자는 의미로 “미래형 교육과정”이라는 말이 생겨났으며, 이러한 내용을 교육과학기술부가 보다 구체화 한 것이 ‘2009개정 교육과정’이다.
2009개정 교육과정은 글로벌 창의인재를 길러내기 위해 국가적 과제를 후순위로 밀어낼 수 없다는 것과 경직된 행정과 교육체계의 한계를 극복해보자는 의지의 표명으로 “학교의 자율화, 다양화, 특성화”가 핵심내용이다. 주요내용을 살펴보면 ‘학년군’과 ‘교과군’, ‘비교과 활동 강화’를 골자로 하고 있다. ‘학년군’은 초등학교의 경우 1~2학년, 3~4학년, 5~6학년, 중학교와 고등학교는 3개 학년을 각각 1개 학년군으로 설정하여 학년별, 학기별, 분기별, 집중이수를 통해 학생들의 학기당 이수과목수를 줄여준다는 것이며, ‘교과군’은 기존의 교과들을 교육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대상 또는 방법성의 인접성, 실제생활 양식에서의 상호연관성 등을 고려해 비슷한 주제의 교과목을 통합한다는 내용이다. ‘비교과 활동 강화’는 재량활동과 특별활동으로 구분되었던 교과목 이외의 활동을 통합하여 자율활동, 진로활동, 봉사활동, 동아리활동 등을 통해 비교과 활동을 강화한다는 내용이 바로 ‘창의적 체험활동’이다. 2009개정 교육과정은 2011년 3월 1일부터 초등학교 1,2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을 시작으로 2013년 모든 초,중,고등학생에게 적용된다. 이러한 2009개정 교육과정 중에서 ‘비교과’ 과정인 ‘창의적 체험활동’에 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고시 제2009-41호 중
-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창의적 체험활동’ 교육과정
하고 싶은 말
청소년 프로그램 중 '창의적 체험활동'을 조사 분석하고
창의적 체험활동의 프로그램을 설계하여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