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

 1  [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1
 2  [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2
 3  [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3
 4  [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4
 5  [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5
 6  [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실험조리및식품평가] 한계값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이론적 배경

◈ 시나리오

◈ 실험 목적

◈ 실험 재료

◈ 기구 및 기기

◈ 실험방법

◈ 결과 및 고찰

◈ 참고문헌


본문내용
2) 한계값 결정 방법(threshold determination method)

1.전형적인 한계 측정방법
2.ASTM E-679-91방법
- 한계값의 적정 농도 범위를 설정하기 위한 예비실험을 한다.
- 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2배 혹은 3배의 범위로 달라지는 시료 시리즈를 준비한다.
- 패널요원의 수 : 10인에서 25인 정도가 적당하다.
- 농도가 증가하는 방법으로 강제 차이식별검사(주로-3-AFC)실시. 패널요원은 냄새나 맛이 더 강한 시료를 선택하게 한다. 패널요원은 이때 더 강한 시료로 미리 훈련 할 수 있으나 피로나 둔화현상을 고려한다.
- 반복되는 실험에서 높은 농도를 틀리는 패널요원과 낮은 농도를 맞히는 패널요원을 확인한다. 최소농도에서 실수할 경우 틀린 답으로 채택하며 반복되는 최고농도에서 계속적으로 맞힐 경우 정답으로 채택한다.
- 답을 놓친 최고농도와 바로 다음 최고농도의 기하학적 평균값을 낸다. 그룹 한계값은 패널요원의 평균값으로 정한다.
예) 패널요원의 감지 한계값 측정을 위해 짠맛의 농도 시리즈를 6개씩 만든다.
패널요원은 물 시료 2개와 1개의 시료에 짠맛 농도를 섞은 시료로 삼점검사나 3AFC검사를 한다. 가장 낮은 짠맛 농도를 포함한 시료를 첫 번째 시료세트에서 실험하며 농도가 증가하는 순서로 삼점검사나 3AFC검사를 하고 맞는 세트에 “0”표, 틀린 세트에 “/”표하여 정리한다. 삼점검사보다는 3AFC에서 예민도가 더 높다고 알려져 있다.

◈ 시나리오
박재희 사장님이 운영하시는 이온음료 회사에서 이번에 새로 출시한 이온음료의 주 대상을 22살 여대생으로 지정했다. 이온음료에는 소량의 소금이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은 이온음료의 빠른 흡수와 맛의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여대생들의 소금물에 대하여 일반인들보다 예민하기 때문에 조금의 차이에 의해 짠 맛을 느끼게 되면 큰 거부감으로 인하여 판매가 잘 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소금물의 농도는 많은 영향을 끼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하여 재 희 사장님은 여대생의 소금물 한계 값 실험을 하기로 하였다.

참고문헌
- 식품품질평가/고봉경 외 2인/효일출판사/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