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

 1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
 2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2
 3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3
 4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4
 5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5
 6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6
 7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7
 8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8
 9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9
 10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0
 11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1
 12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2
 13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3
 14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4
 15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5
 16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6
 17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7
 18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8
 19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19
 20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평가] 고위험부담 평가에 대한 비판과 대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도입
1. 기사번역 요약문
2. 기사와 관련된 연구 문제 제기 및 주제 선정 과정

II.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과 대안의 모색
1. 대학 수학능력 시험
⑴ 수능에 대한 정의
⑵ 배정과 현황
⑶ 수능의 장점과 단점
⑷ 수능의 문제점에 대한 다각적 분석
2. 인터뷰
3. 수능의 대안

III. 맺음말
1. 결론


IV. 첨부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⑷ 수능의 문제점에 대한 다각적 분석

현행 수능이 앞서 말한 단점을 고치고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우선 수능이 가진 문제점에 대한 다각적인 분석이 필요하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사회 전반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세부적인 부분에 대한 지속적인 수정과 보완을 거침으로써 현재 대학 입시에 있어 그 존속이 불가피한 수능은 지금보다 좀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까지 언급되어 온 수능 관련 문제들이나 파악된 현상들이 단일 요인이라기보다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한 결과라는 전제하에 다음의 네 가지 관점에 입각해 수능이 가진 문제점에 대해 분석해 보고자 한다. 즉, 수능과 관련된 문제들을 보다 밀접하게 분석해 보면 검사도구로서 필요한 측정 목표 및 성격과 관련된 타당도 문제, 출제 관련 문제, 결과 활용 문제, 그로 인한 사회문화적 영향 문제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1) 수능의 측정 목표와 성격 문제

수능이 지금까지 내세웠던 명분을 바탕으로 측정 목표를 충실하게 달성하고 있는가에 대해 질문을 던져보면 우선 수능에 대한 성격 규정 자체에 문제가 있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다. 수능은 초창기부터 실천하기 어려운 모호한 성격을 규정하고 그를 유지해왔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그 목표를 만족스럽고 충실하게 달성하기 어려웠다. 그렇기 때문에 수능은 타당성이 부족한 검사로 인식될 수밖에 없었고 보다 넓게 살펴보면, 이와 같은 모호한 성격 규정과 그에 따른 출제 및 활용이 그 동안의 사교육의 조장, 학교 교육력(공교육)의 약화, 고등학교 교육과정 운영의 비정상화 촉진 등과 같은 교육문제 등의 구조적 문제를 초래했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특정 시험(검사)의 목표가 제대로 달성되고 있는가를 중심으로 그 타당성이 검증되어야만 그 시험의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고 관련된 집단이 이를 신뢰하며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앞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수능의 성격은 학력검사(achievement test)와 학업적성검사(scholastic aptitude test)의 성격을 병행해서 추구하고 있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근거하면서 대학에서의 수학능력을 측정한다고 표방하고 있어 사실상 두 가지 성격을 동시에 추구하고 있는 셈이다. 형식상으로는 학력고사라고 하지만 대학수학에 필요한 학업적성을 측정하는 데 목적을 둔 이중의 목표를 동시에 추구해야 하는 성격의 검사라고 할 수 있다. 수능은 이 두 가지 성격의 중간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수능이 학업적성과 학력(학업성취도)이라는 두 가지 성격을 동시에 추구해야 한다든지, 그 중간 개념을 측정하려고 의도한다는 것 자체가 심리측정학적으로 볼 때 문제를 유발시킬 가능성이 많다. 하나의 검사에서 두 가지 이상의 심리적 속성이나 중간적인 속성을 측정하려고 하면 필연적으로 검사도구의 구인타당화가 어렵게 되어 타당성이 있는 검사로서 작동하기 어렵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특히, 외국어영역은 학업적성이라기보다는 학업에 필요한 도구이므로 적성검사의 대상이라고 보기보다는 학력검사의 대상이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볼 수 있어 중간 개념으로 보기가 어렵고, 학력과 학업적성의 중간개념을 보편화하여 의사소통하고 측정하기가 용이하지 않다는 점을 지적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교육측정학적인 관점에서 보면, 수능의 구인타당도와 내용타당도(또는 교육과정타당도)를 만족스럽게 입증해 주는 연구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그러한 연유로 수능 관련 집단의 인식이나 결과 활용도를 중심으로 한 실증적 근거를 바탕으로 그 타당성을 추정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검사의 타당성(특히, 구인타당도)은 많은 경우에 그 검사를 활용하고 있는 관련 집단의 반응이나 태도, 그 결과의 활용 사례들을 중심으로 실증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검증될 필요가 있다. 실증적인 사례들로 보면, 학업적성검사와 학력검사의 성격을 동시에 추구했기 때문에 수능의 성격이 보다 광범위하고 추상적이어서 그 출제과정 자체에는 도움이 되는 측면이 있었다고 할 수 있으나, 그에 비하여 가르치고 배우는 교사나 학생 입장에서 보면 이는 매우 난해하고 모호한 검사라는 점에서 이중적인 면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말하자면, 수능의 측정 목표나 그 내용을 통하여 인식되는 성격은 관련 집단에게 명료하게 일치된 이미지로 드러나지 못하며 합의된 성격으
참고문헌
· 박도순(2001). “대학입학전형의 다양화 정착 방안”. 기조강연. 한국교육평가학회 춘계학술세미나 발표논문집.
· 백순근 외 6인(1998). “대학 신입생 선발제도 개선방안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 98-2.
· 황정규 외 9인(1997). “199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 방안”. 1999 대학수학능력시험 개선방안 연구위원회.
· 황정규 외 3인(1992). “대학수학능력시험 문항개발에 관한 연구”. 교육부 특별과제 연구보고서.
· 백순근(200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서울대 행정대학원 정책지식센터 온라인포럼
· 하병수 "현 수능제도의 문제점과 대학입학제도개선 방안"
· 양승실 "대입전형과정에서 수능의 비중과 역할을 제자리로 돌려놓자"
· http://cimio.net/3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