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 문학] 한국현대문학에 나타난 성담론에 대한 고찰

 1  [성과 문학] 한국현대문학에 나타난 성담론에 대한 고찰-1
 2  [성과 문학] 한국현대문학에 나타난 성담론에 대한 고찰-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과 문학] 한국현대문학에 나타난 성담론에 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현대소설에서 우리는 불륜의 모습도 많이 볼 수 있다. 이러한 불륜은 소수집단의 성적취향이라기 보다는 또 다른 사랑의 형태로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문학에서 이러한 불륜은 남녀 간의 사랑을 나타내기도 하지만 또 때로는 결혼제도의 모순에 대해서도 그리고 있다. 은희경의 「명백히 부도덕한 사랑」이나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 이문열의 「레테의 연가」가 남녀 간의 사랑으로서 불륜을 그리면서 그 속에서 느껴지는 도덕적 책임감의 문제를 그린다면 이만교의 「결혼은 미친 짓이다」와 같은 작품은 가부장제의 문제점을 고찰하고 있는 소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현대문학에서 나타나는 성 담론의 또 다른 특징을 찾자면 성을 사고파는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적 의식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또한 성에 대해 나타나는 권력의 폭력성을 그려내기도 한다. 자본주의가 발달하면서 성은 사고 팔 수 있는 상품으로 전락해버렸다. 하재봉은 「비디오/스트립 걸」이라는 연작시를 통해서 이러한 자본주의의 속성을 여과 없이 보여주고 있다. 또한 박청호 역시 「지옥에서 보낸 한 철2」를 통해서 김수미, 한국현대문학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의 다양성연구:1990년대 이후 문학작품을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p.56-57.
성과 권력이 결합하여 나타나는 폭력에 대해서 이야기한다. 특히 이러한 성을 파는 행위에는 가난이라는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이 없는 또 다른 폭력이 기저로 작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이는 자본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보이기도 하는 것이다. 장정일의 소설 「아담이 눈뜰 때」는 이러한 성적권력과 더불어 동성애를 언급함으로써 새로운 성 담론을 만들어 내는데 성공하였다. 이러한 성 담론을 통해서 사회에 비판을 행하는 또 한 명의 작가로는 유하를 들 수 있다. 유하의 시집 『무림일기』는 비정한 가치체계 위에 세워진 현실을 풍자, 야유하기 위해서 포르노 영화와 무협지를 이용하는 데 이 두 가지는 소비적 대중문화의 상징이 되는 것이다. 장석주, 두통, 무림천하, 고향 , 세계의 문학, 55권, 1990, p.244.

참고문헌
고갑희, 1990년대 성 담론에 나타난 성과 권력의 문제, 세계문학 봄호, 1997.
김미현, 「섹스와 섹스, 슬픈 누드」, 『판도라 상자 속의 문학』, 민음사, 2001.
김수미, 한국현대문학에 나타난 섹슈얼리티의 다양성연구:1990년대 이후 문학작품을 중심으 로,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장석주, 두통, 무림천하, 고향 , 세계의 문학, 55권, 199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