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

 1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1
 2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2
 3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3
 4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4
 5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5
 6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6
 7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7
 8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8
 9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교과서]미술교육 목표, 미술교육 역할, 미술교과서 구성, 미술교과서 영역, 미술교과서 활용, 미술교과서 편찬방향, 미술교과서 관련 제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목표

Ⅲ. 미술교육의 역할

Ⅳ. 미술교과서의 구성
1. 저학년 ‘즐거운 생활
1) 놀이와 표현
2) 감상
3) 이해
2. 고학년 ‘미술’
1) 미적체험
2) 표현
3) 감상

Ⅴ. 미술교과서의 영역
1. 미술과 생활
2. 느낌 나타내기
3. 상상하여 나타내기
4. 보고 나타내기
5. 꾸미기와 만들기
6. 붓글씨로 나타내기
7. 작품 감상

Ⅵ. 미술교과서의 활용

Ⅶ. 향후 미술교과서의 편찬 방향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은 시각언어로 세계의 특성(구조, 형이나 색 등의 조형요소)을 발견하고 이해하기 위한 것이다.
왜 많은 동물학자나 식물학자는 화가가 아닌데도 그림을 그릴까. 그것은 과학자들이 그림을 그리면서 지금까지 몰랐던 새로운 것들을 찾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관찰 그림은 그 대상의 특성을 보다 자세히 알아 가는 좋은 공부가 된다. 이것은 과학자뿐만 아니라 건축가나 농부 등 많은 사람들에게도 해당될 것이다. 그리고 사람은 아는 만큼 그 대상과 친해진다. 그림을 그리면서 한 대상(사물, 사람, 동물, 식물)을 좀더 알고 가까워졌다면 닮게 그리지 않았다고 무슨 큰 문제인가. 닮게 표현하지 않아도 배울 수 있는 미술의 조형요소는 무수하다. 변화와 통일, 크고 작음, 많고 적음, 색의 농도 등…. 그러므로 미술은 대상을 똑같이 재현하는 것을 넘어, 사물이나 관계, 그것들에 시간이 개입되어 생겨나는 상황(변화)을 읽고 발견하며 세계를 이해해 가는 기회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세계를 이해할수록 더욱 자유로워진다.
세계의 발견과 이해는 재료(물질)의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 세상은 다양한 물질로 이루어진 실제의 세계이기 때문이다. 미술교육에서 재료경험 활동은 종이나 펜, 흙이나 나무, 염료나 천, 공구나 여러 매체(만화, 사진, 영상 따위)에 이르기까지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맞게, 그리고 학습목표나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전개된다. 이러한 재료경험의 활동은 학생들을 변화시킨다. 이들은 사용하거나 사용할 재료들을 소중하게 다룬다. 재료(물질)의 의미(생명력)를 발견했기 때문이다. 우리 미술인들이 재료를 다루는 것을 되돌아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절약의 차원이 아니라 재료(물질)로서 세상과 대화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 미술교육은 아이들에게 물질을 소비하는 자가 아니라, 물질로 세상을 발견하고, 이해하고, 조작하는 문화소양인으로 자라나는 훈련의 기회가 되는 것이다.
우리가 현재 도시환경 속에 살면서, 그 환경을 구성하는 색이나 형태,
참고문헌
김삼랑, 미술교육개론, 서울 : 미진사, 1992
로웬펠드·브리테인 저, 인간을 위한 미술교육, 서울 : 미진사, 1993
미술교육, 형설출판, 1988
박은덕,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 및 교과서 구성 체제 비교 연구 - 한국·미국·일본, 미술교육논총 제 9집, 한국미술교육학회, 2000
박은덕, 한국·미국·일본의 초등학교 미술과 교과서 비교연구-내용 및 진술 방식 중심으로, 한국미술교육학회, 2000
서울교대 미술 교육 연구회, 미술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 과학사, 1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