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

 1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1
 2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2
 3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3
 4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4
 5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5
 6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6
 7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7
 8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8
 9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9
 10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10
 11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11
 12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 역사왜곡 내용,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창씨개명,독도문제,교과서왜곡,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일본 역사왜곡 사례시사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역사왜곡의 내용
1. 임나일본부설
2. 4세기 후반 삼국관계
3. 6세기 삼국 및 국제관계
4. 삼국의 조공설
5. 왜구
6. 조선국호
7. 임진왜란
8. 조선통신사
9. 조선의 서구 열강에 대한 인식과 국제적 지위
10. 전 근대 동아시아 국제질서와 조선
11. 일본=무가사회, 조선=문관사회론
12. 정한론
13. 강화도 사건
14. 한반도 위협설

Ⅲ. 일본 역사왜곡과 한국 근현대사

Ⅳ. 일본 역사왜곡과 창씨개명

Ⅴ. 일본 역사왜곡과 독도문제

Ⅵ. 일본 역사왜곡과 교과서왜곡

Ⅶ. 일본 역사왜곡과 자민족우월주의

Ⅷ. 일본 역사왜곡의 사례

Ⅸ.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일본의 역사 왜곡은 고대사에 관한 인식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사면이 바다로 차단된 일본은 중국 문화의 수입이란 생각해 볼 수도 없었고 문화 수용은 도래인에 의지할 수밖에 없었다. 여러 사례들에 의해 그 도래인은 한국인이고 그들의 고대 역사를 설명할 때 한국인이 없는 상황에서는 그 역사자체가 설명되지 못한다는 것은 실증되었다. 그러나 그들은 그 도래인이 한국인이라고 밝히지 않았고 그들에게 끼친 우리의 역할도 악의적으로 곡해하고 축소, 왜곡하고 있는 것이다. 그들은 중국-한국-일본의 관계를 정리할 때 이들의 관계를 잘 이해하려는 것보다 한국 고대사에 대한 악의적인 비판에 주력하려 하였다. 그들은 한국의 역사를 의도적으로 축소하고 한국인의 종속성, 피지배성, 한국의 분열성을 강조하였다. 한국과 일본은 금속기 수경 농업의 수용에 5세기 이상의 차이가 나는데도 불구하고 같은 시기에 받아들여진 것처럼 서술하는 행위는 당시 한국의 종속 문화 내지는 주변 문화에 불구했던 일본 고대사의 숙명적 사실을 희석시키고자하는 불순한 사고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들은 일본 고대사 서술에 절대 필요한 한국 역사를 어쩔 수 없이 도입해 놓고는 수세기 이상을 축소 삭제하는 웃지 못 할 행태를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일제 식민기간동안 일본이 한국인에게 주입시킨 교육내용 중 한국인의 사고와 의식 구조를 가장 피폐시킨 것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바로 한국인의 종속성과 피지배성의 강조인 것이다. 한국 문화의 젖줄이었던 중국과의 접근이 용이했던 한국으로서는 문화를 수입하는 과정에서 군사적 충돌을 경험한다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런데도 그들은 역사의 시작에서부터 이민족의 지배를 감내할 수밖에 없는 속성을 지닌 듯이 서술하고 있는 것이다. 정말 식민 사관의 연장선상이라고 밖에 할 수밖에 없는 웃지 못 할 일이다. 그런데 한국 사학은 왜 한국의 역사가 일본 사학에 의해 훼손되고 왜곡되는 작폐를 그대로 방치해 두었을까? 우리는 숱한 역사의 소용돌이를 지나 오늘에 이르렀다. 역사의 한순간 순간을 살아가고 있는 우리들로서 오늘 이 자리에서 깊이 새겨 둬야 할 것이 있다면, 바로 우리 스스로가 역사의 진행자이며 주역이라는 사실이다.
참고문헌
- 김흥수,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고찰, 동아대 동북아국제대학원, 2004
- 김한종, 역사왜곡과 우리의 역사교육, 책세상, 2001
- 배러클로우, 이연규 역, 현대역사학의 추세와 방법론, 풀빛, 1983
- 시민모임, 일본역사왜곡내용, 2002
- 한상범, 일본의 역사왜곡, 무엇이 문제인가?, 한글새소식 제345호, 2001
- 호리고메 요조, 역사를 보는 눈, 개마고원, 199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