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

 1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
 2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2
 3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3
 4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4
 5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5
 6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6
 7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7
 8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8
 9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9
 10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0
 11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1
 12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2
 13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3
 14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4
 15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5
 16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6
 17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7
 18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8
 19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경영] 의료관광의 정책 및 사례를 통한 활성화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문제의 제기

Ⅱ. 본론

1. 이론적 배경

2.의료관광의 유형

3. 국내 의료관광 정책

4. 국내 의료관광 현황 사례

5. 국외 의료관광 사례

6. 국내 의료관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7. 한국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5) 의료관광 해외홍보 전략
첫째,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해외 의료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상품을 만드는 한편 여러 가지 홍보 등을 통한 해외시장에 접근하고 있다. 우선 일본의 경우 패키지 상품으로 공략을 하고 있다. 패키지상품에는 과거 단순히 스파와 미용만을 제공하던 상품에서 변모하여 아름다운나라 피부과 성형외과의 시설과 의료기술을 더해 메디컬 상품으로의 전문성과 신뢰성을 부각시키며 여행을 겸한 참된 의료관광을 제공하고 있다. 한국관광공사는 일본 대형 여행사인 긴키 니혼 투어리스트와 공동으로 의료관광 상품을 개발하고 일본 유력매체인 쥬니치 신문 등을 이용해 광고를 실시하며 판촉활동에 나서고 있다. 위의 패키지 상품은 관광공사, 서울특별시, 아시아나항공이 공동으로 상품을 개발과 프로모션 했다는 점에서도 의의가 있다. 민간기업과 국가가 공동으로 어우러져서 상품을 계획하고 준비한 만큼 더욱 큰 관심을 일본관광객으로부터 받고 있다.
둘째, 러시아의 접근이 두드러지고 있다. 러시아의 경우는 주민의 지속적이 소득증가에도 불구하고 현지 의료 환경이 취약해 경제적 여유가 있는 사람들의 치료목적의 해외관광이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불어 ‘한국으로의 의료관광’에 대한 현지 설문조사결과 이 지역의 해외의료관광 선호도가 매우 높게 나타났으며(94.7%), 그 중에서 한국으로 의료관광을 떠나겠다고 응답한 사람도 무려 8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러시아에 근접한 중국이 우리나라의 경쟁상대로 부각되고 있으나, 러시아 부유층의 질 좋은 의료상품을 향한 욕구를 중국에서는 충족시키고 있지 못하는 현황이고 일본 등의 국가로는 가격문제가 그들에게 작용하여 우리나라에게 긍정적으로 작용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그들의 욕구에 걸맞게 우리나라에서는 한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현재 러시아 지역 시내 주요 간선도로 5곳에 한국 의료관광을 홍보하는 옥외 광고물이 설치되고 있으며, 추운지방에 거하는 러시아사람들에게 스파와 찜질방등을 연계한 상품을 구상하고 있다.
셋째, 싱가포르를 향한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싱가포르는 의료관광의 대명사라고 생각될 정도로 의료관광이 활성화된 국가이다. 그렇기에 싱가포르 관광객들을 우리나라 의료관광으로 유치했다는 것은 우리나라 의료관광에 대한 신뢰를 나타내는 것 일뿐 아니라 의미가 깊다고 볼 수 있다. 관광공사 싱가포르지사는 싱가포르 최대 신장투석치료관련 회사인 ARC(Asia Renal Care)와 현지여행사 공동으로 신장 투석환자를 위한 한국 여행패키지를 개발한데 이어 35명의 환자와 보호자를 유치하는데 성공했다.
넷째, 미국에의 의료관광 접근이다. 미국은 의료기술이 뛰어난 국가이기에 우리나라가 과연 의료관광으로 그들을 끌어들일 수 있을까 하는 견해가 있었으나, 미국에 있는 해외교포를 통한 의료관광에의 접근을 시도하고 있다. 하나투어의 경우는 의료관광 상품을 의료보험 혜택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해외교포를 대상으로 미국에서 예약을 하고 한국에 도착한 후 건강검진을 받은 뒤 여행을 하고 다시 병원에 들려 결과를 피드백 하는 상품을 구성했다. 한국관광공사의 경우 뉴욕과 LA에서 현지 의료관광 전문 여행사 및 에이전트 100여명을 대상으로 한국 의료관광 홍보 설명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미국의 경우는 국가의료보험체계가 잘 갖춰져 있지 않아 해외에서 의료서비스를 받는 경우가 많으며 특히 한국의 경우는 건강검진, 미용성형 등이 주변 경쟁국에 비해 경쟁력이 있으며 한국의 의료시술은 미국의 약 15%-20% 정도의 가격 수준이므로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베트남과 몽골에 대한 접근을 하고 있다. 두 나라의 부유층은 현지의 의료시스템에 만족하지 못하는 상태이며 베트남의 경우는 연간 1만5천명 정도가 의료관광을 목적으로 출국하고 있다. 관광공사는 베트남 국영방송인 VTV1 제작팀을 초청해 “한국의 의료와 문화‘라는 프로그램을 제작하도록 지원하기로 했으며, 서울시는 몽골의 유명인사 초청 의료관광 팸투어를 실시하여 몽골의 국회의원, 기업체회장, 의료보건부 정책 국
참고문헌
부산지역 의료기관 종사자의 의료관광산업에 대한 인식과 활성화 방안. 박찬열
의료관광상품 선택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외래관광객을 대상으로. 이재면
관광산업 복․융합화 촉진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유지윤
의료관광상품 개발방안 연구. 최윤정
http://cafe.naver.com/glycohospital
TIMES MEDIA www.tourmedi.ne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