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

 1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1
 2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2
 3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3
 4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4
 5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5
 6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6
 7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학] 도봉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념


Ⅱ. 목적


Ⅲ. 필요성


Ⅳ. 기대효과



Ⅴ. 대안 및 해결방안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목적
: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어 자기 마을을 아름답고 살기 좋은 공간으로 가꾸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지역에 대한 자긍심과 애향심을 고취 시키고, 새로운 이웃관계의 회복과 구축을 통해 공동체 부활의 계기를 마련하기 위함이다. 또한 도봉구의 주민자치 기능 강화와 지 역공동체 형성을 도모하고 주민 스스로 지역을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기 위하여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이하 " 마을 만들기"라 한다)의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쾌적한 도시환경 조성과 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한다.

Ⅲ. 필요성
: 마을 만들기는 오늘의 시점에서 내일을 위한 미래를 바라보는 행위이다. 이는 당장은 불 가능하더라도 장래에는 가능하다는 것이며, 희망하는 미래를 꿈꾸는 것은 자유라는 것이 다. 따라서 마을 만들기는 미래를 꿈꾸는 희망이다. 그 반면, 마을 만들기는 수수한 일이 다. 아무리 미래를 꿈꾼다 해도, 처해있는 현실은 그렇게 간단히 변화되지 않는다. 하나 를 실행하는데도 시간을 두고 꾸준하게 실행해야만 겨우 이루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착실한 노력을 거듭하지 않는 한 마을 만들기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양진영,「한국과 일본의 마을 만들기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북구와 동경도 세전곡구를 중심으로」, 광주대학교, 학위논문(석사)
급속한 산업화와 도시화로 인해 주고환경은 파괴되고, 공동체는 무너졌으며 소외문제가 발생하는 등 근대 적 도시계획에 문제가 발생되기 시작했다. 사회는 점점 다원화되고 복잡해져 가는데, 늘 어나는 주민들의 요구와 갈등에 대해 기존의 도시계획은 적절한 대응을 하지 못한 채 그 한계에 부딪히게 되었다. 이는 도시 성장기 때는 적절한 계획이었으나, 도시가 어느 정도 안정기에 접어들게 되면서 도시계획은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나 생활환경개선에 비중을 두게 되었다. 결국 행정위주의 대도시 개발에서 주민참여의 아름다운 마을 만들기로 패러 다임이 전환됨에 따라 주민참여의 과정을 통해 ‘합의’라는 새로운 원칙하에 지역의 문 맥에 맞는 도시계획 및 정비를 해야 하는 필요성이 대두된다.

1)가치관의 변화
: 종래의 행정주도 방식은 차츰 비판되어, 민간 활력의 활용에 기대하는 풍조가 높아져 가 고 있으며, 환경문제도 지역적인 문제에서 지구적 문제로 확대되어 그 심각성을 증폭했다 도시에서는 집값이 뛰었고, 지가는 폭등하여 직장인들의 내 집 마련에 대한 꿈은 사라졌 다. 농촌에서는 과소화, 고령화가 진행되었고, 농림업은 내외에서 맹렬히 공격을 당함으 로 인해서 쇠퇴의 길을 걷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불안감이 들게 되었다. 이와 같은 상황 속에서 사람들의 가치관은 크게 변하기 시작하였다. 즉, 물질의 풍부함에서 마음의 풍요 함으로, 단기적인 시점에서 장기적인 시점으로, 돈을 축척하는 생활에서 인생 그 자체를 위한 생활로, 정복의 대상이었던 자연이 공생의 대상으로 되었다. 이와 같이, 종래의 방 식과는 180도 달라진 방향으로 전환되기 시작한 것이다. 또한 마을 만들기라는 말이 사 용되어지게 된 움직임에는 2가지의 흐름을 지적할 수 있다.
첫째는 행정측의 변화이다. 지금까지 물질적 사업에의 치중만을 시도해왔던 도시건설에 질적인 내용을 첨가하여 주민참여를 유도하는 등 유연한 자세가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 다. 경직되고 수직적인 도시건설 사업으로는 매력 있는 도시는 탄생되지 않으며, 유연하 면서도 세부적인 배려와 함께, 시민과 함께 생각한다는 발상에서 마을 만들기라는 말을 사용 하게 된 것이다.
둘째는 시민 측의 변화이다. 지금까지는 행정에만 의지하고 자신은 객체로서 살아온 모습 에서 비로소 스스로의 문제로 인식하여 도시나 마을의 모습을 생각하자는 움직임이 생기 기 시작했으며, 주민은 마을의 임차인이 아닌 주인이며, 마을을 만들어 갈 책임이 있다는 가치관으로 변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마을 만들기 있어서 주민의식조사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북구문화동을 중심으로

양진영,「한국과 일본의 마을 만들기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광주광역시 북구와 동경도 세전곡구를
중심으로」, 광주대학교, 학위논문(석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