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App Store앱스토어의 성공 사례와 애플의 마케팅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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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제경영] App Store앱스토어의 성공 사례와 애플의 마케팅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App Store의 사회적 배경 요인
1) 시장과 소비자 성향변화
2) 프로슈머의 등장과 오픈마켓

II. Apple의 App Store 탄생 과정
(1) 아이팟의 성공과 아이튠즈가 가져온 시장 혁신
(2) 아이팟에서 아이폰으로의 사업 영역 확장
(3) 아이폰의 등장과 시장 영향력
(4) 운영체제의 적용
(5) 단말기 활용도 제고를 위한 앱 스토어의 탄생

III. App Store 마케팅 구조 분석
(1) 소비자
(2) Variable contents (다양한 컨텐츠)
(3) HW / UI
(4) 소프트웨어
(5) 브랜드 파워 (혹은 Brand-Value)

IV. 경쟁 기업의 앱 스토어 견제 및 벤치마킹 사례
(1) 구글의 안드로이드 마켓
(2) 삼성전자의 벤치마킹 모바일 2.0전략

V. 앱스토어의 향후 행보

VI. 참고 자료

본문내용
II. Apple의 App Store 탄생 과정

애플 사에서 앱 스토어가 등장하기까지의 과정은 크게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① 아이팟의 성공과 아이튠즈가 가져온 시장 혁신
② 아이팟에서 아이폰으로의 사업 영역 확장
③ 아이폰의 등장과 시장 영향력
④ 운영체제의 적용
⑤ 단말기 활용도 제고를 위한 앱 스토어의 탄생


(1) 아이팟의 성공과 아이튠즈가 가져온 시장 혁신

아이팟이 소비자에게 큰 반향을 이끌어낸 원인은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단순하고 감각적인 디자인과 UI로 소비자에게 어필했다.
당시 투박하고 복잡하면서 다양한 기능 위주의 MP3 하드웨어에서 휠 네비게이션을 채용한 아주 단순한 UI와 음악을 듣는 데 필수적인 기능만으로 구성되어, 매우 손쉽고 부담 없이 음악을 즐길 수 있게 했고, 매우 절제된 세련미를 갖춘 디자인으로 10대 뿐 아니라 청장년층까지 MP3 플레이어에 친숙해 질 수 있게 했다.

둘째, 아이튠즈와의 연계를 통해 MP3 음악파일을 쉽게 이용할 수 있게 했다.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그다지 좋은 반응을 얻지는 못했지만, 아이튠즈를 통해 쉽게 음악을 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 플랫폼은 아이팟 성공의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애플은 아이튠즈를 통해 소프트웨어인 컨텐츠와 하드웨어인 아이팟을 사용자 입장에서 쉽고 편리하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높였고 IT 기반과 환경에 익숙치 않은 소비자들까지도 아이팟의 소비자 영역으로 끌어 들였다.
한편으로는 불법 다운로드가 만연한 속에서도 2006년까지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를 통해 10억곡 이상의 유료 판매가 된 것에 대해 새로운 비즈니스의 지평을 연 것으로서 평가 받고 있으며, 급기야 메이저 컨텐츠사라고 할 수 있는 방송사들과도 대등한 협상력을 발휘하면서 방송 컨텐츠까지도 저렴한 가격으로 아이튠즈를 통해 아이팟 사용자에게 제공할 수 있게 하였다.

애플의 아이팟이 단순히 MP3 플레이어 시장을 석권한 때문 만이 아니라, MP3 음악을 향유하는 문화를 새롭게 바꾸었다는 점이 경쟁사들이 애플을 두려워하고 있는 진정한 이유라고 할 수 있다.

(2) 아이팟에서 아이폰으로의 사업 영역 확장

애플은 PC 로부터 MP3 플레이어에 이어 휴대폰으로 사업영역을 이전해 나가면서, 아이튠즈라는 서비스를 유선에서 무선 기반의 휴대폰 플랫폼으로 변화시켜 나가면서 새로운 가능성을 펼쳤다.

특히 아이폰은 아이팟 터치의 경우에서와 같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유효 적절한 결합으로 소비자를 공략하겠다는 애플의 전략이 맞아떨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폰의 시장 진출은 최근 출시되거나 출시 예정인 타 업체의 휴대폰의 주요 전략 제품군에 적용되어, 책장을 넘기듯 손가락으로 화면을 넘기고 간단한 손가락 움직임으로 화면 크기 확대와 축소 등을 가능하게 한 직관적인 UI 구현과 깔끔한 전면 디스플레이, 그리고 심플한 디자인을 추구하게 하였다.

게다가 아이폰의 모체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의 경우, 다소 매니아적이고, 전문적인 사용자층이 선호하는 어렵고 복잡한 디바이스로 인식되었던 제품 인식이, 아이폰을 통하여 스마트폰의 대중화를 함께 이끌 것으로 보인다.
이는 아이폰이 일반 소비자들에게 전문적인 기능의 스마트폰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뿐 아니라, 기존의 스마트폰에서 만족도가 떨어졌던 기능들을 아이폰에서 구현 가능하게 했다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만족도의 경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3) 아이폰의 등장과 시장 영향력

아이폰이 애플의 새 사업영역인 휴대전화 시장에서 성공하게 된 원인은 다음과 같이 볼 수 있다.
• 애플 특유의 단순하지만 아름다운 디자인
• 타사 제품보다 자연스러운 터치스크린 방식
• 단순한 폰이 아닌 플랫폼 으로서의 포지셔닝
• 더 향상된 기능의 아이폰이 나올 것이라는 소비자의 기대감 충족

새로운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의 창조와 함께 기존 휴대전화 제품의 상식을 뒤엎을 수도 있는 아이폰의 잠재력은 그 우려와 기대만으로도 경쟁업체에 충분히 경계의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이다.
휴대폰과 포터블기기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버린 아이폰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용도를 단순 정보 소비를 넘어 사용자 참여가 보다 자유로운 개방형 서비스 플랫폼과 응용 서비스에 대한 수준 높은 기대로 이어지게 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이는 앞으로의 이동통신 비즈니스와 모바일 인터넷 서비스의 비즈니스 구도 자체를 흔들어 놓을 수 있는 정도의 파급효과를 보일 것으로 유추된다.

(4) 운영체제의 적용

아이폰에서는 애플 컴퓨터에서 사용되던 MAC OS 기반의 운영체제 호환성을 제공하면서, 아이폰 뿐 아니라 아이팟 등의 다양한 단말기들과의 플랫폼 및 호환성의 응용을 유도함으로써, 이동통신사 중심의 폐쇄적인 응용 서비스 제공 방식이 아니라, 개방된 형태로 호환성과 확장성을 극대화시키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아이폰에서와 같이 휴대폰과 PC의 하드웨어 플랫폼이 융합되면서,
홈 네트워크, 소비자가전, 자동차 영역으로 그 적용분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으며,
PC OS 플랫폼에서 웹 플랫폼으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경쟁사들은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단말기에 탑재되는 SW 가 제품 차별화 및 시장 지배력 확보를 위한 핵심 경쟁 요소로 보고 SW 확보 경쟁에 나서고 있다.

(5) 단말기 활용도 제고를 위한 앱 스토어의 탄생

금년 7월, 애플이 다시 한번 선보인 아이폰의 신제품 3G 아이폰에는 아이튠즈(i-Tunes)를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제공 서비스를 탑재시켰다.
아이팟과 아이튠즈의 컨텐츠 제공방식을 아이폰의 애플리케이션 제공 방식으로 재현시킨 것이 앱 스토어이다.
참고문헌
신동형 LG 경제연구원 2008.07.23 “3G 아이폰이 초래할 모바일 시장의 변화”

현대경제연구원 Chairperson Note 5-6P 2007.07.06 “애플이 주는 교훈”

정석희 IT SoC Magazine 30-37P Industry Trends
“아이폰이 이동통신(IT)산업에 미치는 영향”

이승윤, 전종홍 IT SoC Magazine 38-45P Design Methodology 1
“내 손안의 웹 2.0, 아이폰”

KIPA SW산업동향 2008.10.06
“모바일 플랫폼 경쟁에서 SW(애플리케이션/컨텐츠)경쟁으로 확대”

KT경영연구소 CEO Information 2007.07
“iPhone Story: Device-Centric World –iPhone 열풍의 의미와 시장의 변화”

DigiEco ROA Group Issue Report 2008.08.27
“[World Wide] 3G iPhone의 3rd Party 세력 결집의 핵심전략 ‘App Store’의 의미”

서재원 삼성경제연구소 “애플에는 R&D가 없다?”

박범진 신한은행 Future Strategy & Business Development 2008.04.01
“전략 케이스 스터디 – 애플(Apple)”

ATLAS Research & Consulting 2008.07.16
“애플의 App Store에 주목해야 되는 이유 3가지, iTunes에 이은 걸출한 BM될 지도”

조성훈 디지털 타임스 2008.08.04 “[알아봅시다] 애플 앱스토어 전략”

이설영 ZDNet Korea 뉴스 2008.07.22 “아이폰은 진화한다… '앱 스토어'와 함께”

김명근 더게임스 2008.10.13 “모바일 시장 애플發 새 BM '앱스토어' 뜬다.”


명진규 아이뉴스 24 2008.08.20 “모바일 플랫폼 전쟁 '치열한 3파전'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09.03 “사용자 중심의 신개념 오픈마켓, 안드로이드 마켓”

이규성, 김현정 아시아경제 2008.09.29 “삼성의 변신 '소프트웨어 경영' ”

애플 연중 재무보고서 원문
http://phx.corporate-ir.net/phoenix.zhtml?c=107357&p=irol-repor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