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중문화] 중국소설 `언어없는 생활`을 통해서 본 대다수에 의한 소수집단 핍박과 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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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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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장 서론


제 2장 작가 및 작품 소개


제 3장 중국 현대 사회의 문제Ⅰ.
장애인


제 4장 중국 현대 사회의 문제Ⅱ.
빈부격차


제 5장 중국 현대 사회의 문제Ⅲ.
을 통해서 본 방관적 태도


제 6장 결론

본문내용
▶ 그래도 다행인 것은 그들에게 가족이 있다는 사실이다. 왕라오빙에겐 왕자콴과 차이위전이, 왕자콴에겐 왕라오빙과 차이위전이, 차이위전에겐 왕자콴과 왕라오빙이 있다. 그들은 세상에게 받은 상처를 그들끼리 보듬어주고 끌어안아주며 치유한다. 물론 처음엔 가족끼리의 의사소통이 힘들었던 적도 있었다. 그러나 점차 서로가 서로에게 맞춰가면서 다른 장애가 없는 이들 못지않은 멋진 의사소통을 하게 된다. 서로 도와주고 도움 받으며 조화를 이루어내고, 함께 소통하며 행복해한다. 우리는 가족의 모습을 통해, 냉담한 현실과는 다른 따뜻한 세계를 발견하게 된다.

④ 핍박의 악순환
◇ 등교 첫 날 학교를 파하고 돌아오던 왕셩리는 노래를 흥얼거리며 집 안으로 들어섰다. “차이위전은 벙어리, 귀머거리랑 한 집에 산다네. 둘이 낳은 아이는 벙어리에다 귀머거리라네.” 차이위전은 심장이 요동쳤고, 실망스러운 표정으로 고개를 돌려 큰 소리로 흐느껴 울었다. 학교에 입학한 아들이 가장 먼저 배워온 것이 이따위 형편없는 노래일 줄은 상상조차 못했다. (중략) 이제 겨우 사람들의 편견에서 벗어나 안정기에 접어들었다고 믿었는데 아직도 진행 중이라는 현실이 절망스러웠다. (p. 72)
◇ “차이위전은 네 어머니야. 왕자콴은 네 아버지고.”
“그럼 아까 그 노래가 우리 가족을 욕하는 노래였어요? 할아버지, 정말 그런 거예요?” 그 날 이후 충격에서 헤어 나오지 못한 왕셩리는 눈과 귀, 입을 모두 굳게 닫아버렸다. 그 역시 장님, 벙어리, 귀머거리와 별로 다를 바 없어 보였다. (p. 73)

▶ 소설의 마지막은 세상의 놀림에 충격을 받은 왕셩리가 눈과 귀 입을 모두 닫아버리면서 끝나게 된다. 결국 세상이 갖고 있는 편견의 고리가 끊기지 못하고, 그들을 향한 냉담과 냉대의 악순환이 반복된 것이다. 가족이 장애를 극복해내고 행복해 한다고 해서 끝이 아니었다. 장애가 없는 그들의 아들마저 친구들의 놀림을 받게 된 것이다. 이는 사회적 약자에 대한 사회의 배려가 얼마나 부족한지를 잘 알게 해 준다. 단지 사회와의 평범한 소통과 관계를 바라고, 그것이 가능할 거라고 믿었던 가족의 작은 희망은 무참히 밟히고 사라져버렸다. 왕자콴의 말처럼 떨어진 잎은 내년에 또 자라겠지만, 잘려진 귀는 다시 또 자라지 않는다. 세상에 상처받은 마음은 다시 또 치유하기 힘든 것이다. 우리는 이 소설을 통해 우리를 돌아보고, 현대사회의 모습을 되짚어 볼 필요성을 가진다.

◎ 작품 사회상
1980년대 중국의 문학은 문화대혁명의 종결로서 시작이 되었다. 기존의 문화대혁명 기간에 행해진 철저한 감시와 통제로 인해 작가와 예술가, 그리고 수많은 지식인들이 혹독한 시련을 겪었다. 문화대혁명이 종결됨에 따라 전통을 되살리고자 하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정치적 색깔이 강했던 1980년대와는 다르게 1990년대는 개인의 다원성이 확연히 드러나던 시기였다.
1980년대부터 시작된 자본주의적 시장경제체제의 도입이 1990년대 들어와서 확대되고 급팽창되면서 중국 사회는 외관상의 변화뿐만 아니라 사람들의 내면 의식 역시 커다란 변화를 겪었다. 특히 1989년 6.4 천안문사태가 강압적으로 진압되면서 중국 사회는 급격한 변화를 겪게 된다. 이러한 정치적은 사건에도 불구하고 중앙정부는 그동안의 개혁개방 정책에 더욱 박차를 가하게 되고, 대다수의 민중들은 물질적 생활여건의 개선을 누리며 금전과 물질 중심의 자본주의적 가치와 관념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었다.
그러나 지식인 계층은 이러한 물질적 혜택과는 거리가 멀었기에 상대적으로 사회적 박탈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으며, 또한 기존의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붕괴로 인해 다양한 문화 패러다임을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둥시를 비롯하여 왕안이, 장웨이, 위화 등의 작가 신생대작가의 정의: 1990년대 들어 문단에 두각을 나타낸 작가들. 기존의 문학 분위기, 또한 동시대의 신사실주의 작가들과도 다르게 개인적 글쓰기를 그 기본 특징으로 삼는 작가들을 일컫는 개념
들의 각자의 개성을 여실히 드러내는 작품 활동을 펼치게 된다. 김경남, 「신생대 작가와 1990년대 중국소설」(《中國學硏究》 Vol.39 No.1 [2007]), pp. 205-209


참고문헌
◎도서
둥시(東西), , 은행나무, 2008
루쉰(魯迅), , 홍신문화사, 2003
위화(余華,) , 푸른숲, 2000
최환, , 영남대 출판부, 2000송승엽, , 휴먼비전, 2008

◎논문
김경남, 「신생대 작가와 1990년대 중국소설」(《中國學硏究》 Vol.39 No.1 [2007])
김경남, 「둥시(東西)의 《후회록(後悔錄)》 세독(細讀)」(《中國語文論叢》 Vol.42 No.- [2009])

◎웹사이트
·장애인문제
-기사 (http://www.cowalk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8841#)
-중국 장애인 복지 소개
(http://blog.naver.com/seoil5824?Redirect=Log&logNo=10029209871)
-용어 변천 (http://missionmagazine.com/main/php/search_view.php?idx=1521)
·사회불평등과 권력(http://cafe.naver.com/ssuchinese/10083)
·빈부격차 http://blog.naver.com/iday2001/140031967339(주소창에 입력하시면 보여요)
·자료검색: 온라인 중국정보 온바오 www.onbao.com

◎기타
·MBC스페셜 (차이나 르포, 부자와 가난한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