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공학] 상하이 엑스포 파빌리온에 나타난 뉴미디어를 이용한 체험전시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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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축공학] 상하이 엑스포 파빌리온에 나타난 뉴미디어를 이용한 체험전시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서론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범위 및 방법
본론
2.1 이론적 내용
2.2 사례분석연구-국가관
-기업관
-주제관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② 하이퍼텍스트- 탈중심
네트는 각각의 탈 물질화된 노드로 이루어진다. 노드는 비트가 이동하면서 흔적을 남기는 지점이
자 비트가 머무는 지점이며 노드를 연결하는 방법에는 직렬적 연결방식과 병렬 방식으로 분류된다.
일렬로 형성되는 컴퓨터의 비트와는 달리 병렬적이고 분자적 형태를 치하는 인터넷은 거미줄처럼
퍼진 네트워크를 통해 독립적으로 자신의 정보를 제공하고 공유하는 개방적 짜임이다. 이러한 네
트의 정보들은 다른 웹사이트와 하이퍼텍스트로 연결되어 있다는 특성을 지닌다. 하이퍼 텍스트는
노드(마디)의 집합이며 그 마디들 속에 산발적으로 퍼져있는 링크(끈)에 의해 연결되는 구조이다.
하이퍼텍스트는 한계나 위계가 존재하지 않고 주체와 객체가 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하이퍼텍스
트 내의 정보들은 상호간에 간섭하고 간섭되어 진다.

(5) 뉴미디어의 특성이 나타난 표현 특징














(6) 체험전시연출
체험전시는 전시물의 상태를 관람자가 직접 체험해 봄으로서 시각에 의해서 얻는 정보뿐만 아니
라 모든 감각기관을 통해 전시물의 무거움, 질감, 온도, 미각 등을 직접적으로 감지함으로써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전시기법을 말한다. 눈으로만 보는 전시가 아니라 오감을 활용하여 전시품과
직접적인 체험을 유도하는 체험식 전시를 hands-on 개념으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hand-
on ,interactive 장점은 관람객 스스로 무엇인가를 발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라고 정의하고 있
다.


뉴미디어 분석
영국 파빌리온은 코어에서부터 밖으로 연결되어 나가는 긴 관들이 둘러쌓여있 형태로 되어 있다. 이 관 안쪽에는 씨앗이 박혀있어안 쪽 전체가 이 관으로 구성되어 있는 초표피 ,스크린화가 나타나고 있다. 수동적인 전시형태로 관람객과의 상호작용적인 측면은 소극적이었지만, 의미를 쉽고 강하게 전달하는 전시 형태로 성공적인 전시라고 생각된다. 이 코어로 들어가는 도입 부분에 동선을 유도하는 긴 통로가 형성 되어있다.

2. 체험전시 적용
이미지적인 파빌리온의 형태로 의미를 정확하게 전달하고 씨앗의 부드러운 이미지까지 시각적으로 전달한다. 코어를 돌고나면 공원이 존재하는데 이 곳은 부드러운 잔디밭으로 되어 있어 앞의 씨앗형태의 파빌리온을 바라보고, 준비한 공연이 이루어지는 동안 안락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7권 1호 통권8호 2005년 5월 「첨단과학기술 체험전시를 위한 연출기법 및 전시구성체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제9권 3호 통권 15호 2007년 11월 「현대 디지털 전시공간에 나타난 뉴미디어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상호작용 요소에 의한 체험적 전시연출에 관한 연구」 – 디지털로 연출된 국내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Experiencing Display with Interaction Factors – focused on national examples of digital produ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