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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절체계

Ⅱ.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문자체계

Ⅲ.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운구조

Ⅳ.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의문양태부사
1. ‘엇뎨’의 의미
2. ‘어듸‧어딋던’,‘어드리’의 의미
3. ‘어느’의 의미
4. ‘므스므라’, ‘매’의 의미

Ⅴ.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어휘부와 파생법

Ⅵ.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지명표기
1. 어을매(삭주)
2. 어을매관(한주)
1) 어사매(횡천)
2) 어사내(부양)

Ⅶ.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갸
1. 기존 대명사의 개념 정리
1) 대명사
2) 3인칭대명사의 성립 조건과 기능
3) 3인칭대명사 정의
2. 3인칭대명사로서의 ‘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15세기 고대국어(고대한국어)의 음절체계

《삼국사기》나 《삼국유사》에 나타난 삼국시대의 고유어 인명, 지명, 관직명의 借字表記形은 국어사 연구의 귀중한 자료이긴 하나 그것이 고대국어의 언어적 사실을 적극적으로 증언해 주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이들 문헌자료에 나타난 借字表記만을 대상으로는 고대국어 음운체계의 재구조차도 어려운 상황에서, 고대국어의 음절구조를 규명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다. 여하튼 고대국어가 CV 개음절구조였다는 주장의 중요한 근거는 이들 문헌에 借字로 표기된 고유어의 어형을 재구해 볼 때, 이들이 모두 CV 개음절형으로만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런데 借字表記를 통해 음운이 아닌, 단어(또는 형태소)를 재구하면서 음절구조를 전제하지 않고 어형 재구가 가능하냐 하는 것이다.
관찰 가능한 시기의 음절형으로부터 선행 시기의 음절구조를 재구하는 작업은 음운의 재구와 달리 변수의 폭이 훨씬 넓다. 예컨대 15세기 국어에서 나타나는 음절형은 CV, CVC, CVCC, CCVC, CCVCC 등이 있는데, 이러한 음절형으로부터 선행 시기의 음절구조를 재구할 때 가능한 음절구조는 CV 구조뿐만 아니라 CVC 구조, CCVCC 구조 등도 가능할 수 있다. 왜냐하면 개음절구조에서 모음의 탈락에 의해 폐음절형이 형성될 수도 있지만, 반대로 폐음절구조에서 모음의 삽입에 의해 개음절형이 형성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15세기 국어의 음절형으로부터 재구될 수 있는 선행 시기의 음절구조는 몇 가지 가능성을 갖고 있으며, CV 개음절구조는 그 가운데 하나라고 할 수 있다. 고대국어의 음절구조가 개음절구조였다는 논의들에서 재구한 어형들을 검토하면서 계속해서 논의를 진행해 보기로 하자.
먼저 박은용(1970:2)은 《삼국사기》의 지명, 인명, 관직명의 차자 표기의 재구를 통해서 볼 때 “한국어에는 원래 내파로 된 파열음이 없었던 것이나 중국한자음의 영향으로 [k̚], [t̚], [p̚]와 같은 入聲音이 발생하였던 것이다”고 하여 당시에는 불파음이 없었던 것으로 추정하였다. 물론 박은용(1970)에서는 직접적으로 고대국어의 음절구조가 개음절구조였다고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당시에 CVC의 폐음절구조가 없었던 것으로 추정하고 있어 결과적으로 개음절구조였다는 주장으로 해석될 수 있다. 그리고 이병선(1991/1993:69~76)은 박은용(1970)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삼국사기》의 지명, 인명, 관직명의 고유어를 모두 CV.*(CV)로 재구하고 이를 통해 고대국어의 음절구조가 개음절구조였다고 주장하였다. 허
참고문헌
박창원, 고대국어(음운) 연구 방법론 서설, 국어사와 차자표기, 태학사, 1995
신승용, 고대국어의 음절구조, 한국어문학회, 2001
이기문, 고대국어 연구와 한자의 새김 문제, 진단학회, 1989
이기문, 국어사개설, 태학사, 2004
최남희, 고대국어의 마침법 연구, 한글 208, 1990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고대국어어휘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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