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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 주체경어법

Ⅱ.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 상대경어법
1. 해라체
2. 반말체
3. 하게체
4. 하오체
5. 해요체
6. 합쇼체

Ⅲ.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와 호칭

Ⅳ.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의 유의사항
1. 가정에서
1) 지나친 존대는 실례
2) 야단 대신 ‘꾸중’ 써야
3) 상대에 따라 어미 달라
4) 부모는 대개 높여 말해
2. 직장, 사회에서
1) 직장에서
2) 거래처인 다른 회사 사람에게
3) 직장 안의 사람들과
4) 직장 밖의 사람들에게
3. 아침, 저녁
1) 집안에서
2) 이웃사람에게
3) 직장에서
4) 아침 시작 방송에서
4. 만나고 헤어질 때
1) 집안 출입 인사는 전통
2) 때로는 “늦었습니다.”
3) 윗사람에게 “별고”가능
5. 전화 예절
1) 받을 때
2) 전화를 바꾸어줄 때
3) 상대방이 찾는 사람 없을 때
4) 잘못 걸려온 전화일 때
5) 상대방이 응답하면
6) 통화하고 싶은 사람이 없을 때
7) 대신 거는 전화
8) 끊을 때

Ⅴ.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의 오용 사례
1.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빕니다
2. ‘~께서’가 고어가 되어 버리는 이유
3. ‘-시-’의 두루치기
4. 뭘로 하실래요?

Ⅵ. 일본어의 경어(경어법, 높임말)
1. 기본
2. 소재경어
1) 존경어
2) 겸양어
3) 미화어
3. 대자경어
1) 한국어
2) 일본어(공손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경어(경어법, 높임말) 주체경어법
주체경어법은 일반적으로 화자가 주체를 「화자 자신과 대비시켜」 높여주는, 다시 말하면 주체가 화자보다 존귀하기 때문에 성립하는 경어법이라고 기술 되어 왔다.
(1) 아저씨가 오신다.
에서 「아저씨」가 {-시-}로써 존대된 것은 그 「아저씨」가 이 문장을 말하는 사람보다 상위의 사람이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 말은 누구에게나 정당한 것으로 인정받아 왔던 것 같다. 사실 이 말은 적어도 틀리지 않는다. 그러나 우리는 위와 같은 기술로는 {-시-}의 모든 기능이 설명될 수 없다는 사실에 주목하지 않으면 안 된다.
(2) 엄마 어디 가셨니?
(3) 삼촌 오셨다.(화자: 아버지, 청자: 아들)
에서 존대된 것은 「엄마」와 「삼촌」이다. 그런데 이들은 곧 화자의 부인이며 아우다. 따라서 이들이 존대된 것은 이들이 화자보다 상위의 인물이기 때문이라고 말할 수는 없다. 이들은 청자인 아들과의 대비에서 상위의 인물로 판정되었기 때문에 존대된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소위 주체존대법이 주체가 「화자」보다 높을 때에만 성립되는 것이 아니라, 주체가 화자보다 하위자일지라도 「청자」에게 상위자면 마찬가지로 성립될 수 있다(물론 안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된다. 다시 말하면 주체와 화자간의 존비관계뿐만 아니라 주체와 청자간의 존비관계도 주체경어법의 주요한 성립요건의 하나라는 것이다.
화자가 자신의 동작에 {-시-}를 쓰는 용례도 이 「對 청자」의 조건에 눈을 돌리지 않고서는 설명이 되지 않는다.
(4) 할아버지가 진지 잡수실 땐 일어나 앉는 법이다.(화자: 할아버지, 청자: 손자)
는 화자가 자기를 존대한 문장이다. 그런데 아무리 자신을 「할아버지」(즉 「너의 할아버지」)로 객관화(3인칭화)시켰다고 하더라도 「할아버지」가 화자 자기보다 상위의 인물이라 판단해서 존대한 것이라고는 해석할 수 없을 것이다. 여기서도 주체 「할아버지」는 청자(손자)와의 대비에서 존대되었음이 분명하다.
참고문헌
김현연, 일․한 양국 경어에 관한 비교 연구-현대어를 중심으로, 석사논문, 중앙대학교 일어교육학, 1996
강규선, 경어법 사용에 대한 사회언어학적 연구, 국어연구 16, 서울대학교, 1992
박영순, 국어경어법의 사회언어학적 연구, 국어국문학 72, 1976
성기철, 국어 경어법의 일반적 특징, 새국어생활, 국어연구원 1-3, 1991
이숭녕, 경어법 연구, 진단학보, 합병호, 19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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