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절]국어 음절 구성, 국어 음절 제약, 국어 음절 경계, 국어 음절 음절화, 국어 음절과 운율음운론, 고대국어 음절구조, 영어 음절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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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국어 음절의 구성
1. 자음규칙
1) 음절내의 자음 제약
2) 종성자음의 내파성
2. 강세규칙
1) 강약 강세 이론
2) 고저 강세 이론
3) 복합 강세 이론

Ⅱ. 국어 음절의 제약
1. 두음조건과 음운현상
2. 말음조건과 음운현상
3. 연결제약과 음운현상

Ⅲ. 국어 음절의 경계

Ⅳ. 국어 음절의 음절화

Ⅴ. 국어 음절과 운율음운론

Ⅵ. 고대국어의 음절구조

Ⅶ. 영어의 음절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 음절의 구성

한국어에서 한 음절은 중성위치에 있는 모음을 중심으로 초성과 종성 자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러한 음절은 폐쇄된 하나의 단위를 이루고 있어서 몇 음절어인지 쉽게 알 수 있다. 문자 음절구조를 보면 초성˙중성˙종성으로 구분하고 초성, 중성을 반드시 포함하는 반면, 소리음절 구조는 중성(즉 모음)만이 필수 요소이고 나머지는 있어도 되고 없어도 된다.

예) 예 산 아 니 다 전 철 읽 어 보 다
문자 음절 CV CVC CV CV CV CVC CVC CVCC CV CV CV
[ㅖ ㅅㅏㄴ] [ㅏ ㄴㅣ ㄷㅏ] [ㅈㅓㄴ ㅊㅓㄹ] [ㅣㄹ ㄱㅓ ㅂㅗ ㄷㅏ]
소리 음절 V CVC V CV CV CVC CVC VC CV CV CV

위의 예에서 볼 수 있듯이 문자 음절과 소리음절은 차이를 보인다. 여기서는 소리음절(syllabe phonique)을 위주로 다루기로 한다. 초성과 종성에는 자음이 하나씩 밖에 올 수가 없다. 초성위치에는 모든 자음이 올 수 있지만 종성 위치는 많은 제약이 이어서 그 특징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1. 자음규칙

1) 음절내의 자음 제약

초성과는 달리 종성 위치에 올 수 있는 자음 수는 제한되어 있어서 흔히 7종성이라고 하고 이들은 [ㄱ, ㄴ, ㄷ, ㄹ, ㅁ, ㅂ, ㅇ]이다.

예) 박 [박] ; 반 [반] ; 받 [받] ; 발 [발] ; 밤 [밤] ; 밥 [밥] ; 방 [방]

이 밖의 자음들(예 : ㅅ, ㅈ, ㅊ, ㅌ, ㅋ, ㅍ, ㅎ)은 철자 상으로는 종성 위치에 놓일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발음이 될 때는 위의 7가지 음소 중에 하나로 실현된다.

2) 종성자음의 내파성

자음이 종성 위치에 놓이게 되면 파열이 안 된다(내파위치). 이 특성은 한국어에서 중요한 요소이고 종성이라는 음절구조내의 특별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나타나는 것이다.

예)[ㄱ] - 사각사각 [ㄴ] - 사뿐사뿐 [ㄷ] - 쑥갓, 밭, 팥빵,
[ㄹ] - 갈무리, 햇살 [ㅁ] - 고함, 마님 [ㅂ] - 수납, 대접,
[ㅇ] - 앙망, 소망, 희망찬
참고문헌
▷ 강영석(1984), 국어의 음절구조와 음운현상, 국어학 13
▷ 김성련(1995), 국어 음절간의 음운현상에 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충남대

▷ 곽충구(1997), 음절의 변화, 국어사 연구, 태학사
▷ 금종훈(1989), 영어의 음절구조와 그 조건, 영어영문학 제35권 3호
▷ 도수희(1999), 고대국어의 음운변화, 한국언어학회 겨울연구회 특강자료 모음
▷ 이기문(1969), 중세국어 음운론의 제문제, 진단학보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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