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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미국문학의 특성

Ⅱ. 미국문학의 배경

Ⅲ. 미국문학과 미국식개인주의

Ⅳ. 미국문학과 영국문학의 상호작용

Ⅴ. 미국문학과 낭만주의문학

Ⅵ. 미국문학과 하이퍼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미국문학의 특성

로런스 문학의 후기에 미국과 미국문학이 갖는 의미는 각별하다. 󰡔쓴트 모어󰡕(St. Mawr)나 󰡔공주󰡕(The Princess), 그리고 󰡔날개 돛인 뱀󰡕(The Plumed Serpent) 등의 소설을 통해 미국 혹은 아메리카 대륙에서의 새로운 삶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그 복잡한 의미를 극화했다면 󰡔미국 고전문학 연구󰡕(Studies in Classic American Literature, 1923)는 미국문학에 담긴 ‘새로운’ 목소리를 추적하여 그 ‘상징적 의미’를 파헤치는 놀라운 비평적 결실을 거두었다. 발간 당시부터 지금까지 극찬과 혹평을 오가는 엇갈린 평가를 받긴 하지만 이 비평서가 미국문학사의 흐름을 변화시킬 정도로 대단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가령 쿠퍼와 멜빌이 고전작가로 부상하는 데 그리고 포우가 ‘미국’의 작가임을 인식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을 뿐 아니라 미국문학에서 휘트먼의 결정적인 중요성을 일깨우는 데도 큰 공헌을 했음은 대다수 비평가들이 인정하는 바이다.
미국문학의 ‘미국성’과 관련해서도 이 책은 범상치 않은 발상을 보여주는데, 그 주된 논지는 리비스의 논의와는 차이가 있거니와 얼핏 대조적으로까지 보인다. 가령 제1장 「터의 정신」(The Spirit of Place)의 첫 구절을 보라.
- 우리는 해묵은 미국 고전들을 어린이 책이라고 생각하고 싶어 한다. 그런 우리가 어린이 같은 것이다. 해묵은 미국의 예술언어는 다른 어느 곳이 아닌 미국 대륙에 속하는 이질적인 특성을 담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그 책들을 어린이 동화로 읽기를 고집하는 한 그 모든 것을 놓치는 것은 물론이다.
리비스가 미국 고전들을 어린이 책으로 생각하지 않음은 물론이고 오히려 영문학의 값진 유산으로 여기고 있다. 그러나 그의 논의의 초점은 영국문학과 미국문학의 차이를 인정하되 그 연속성을 강조하는 데 맞춰져 있다면 로런스의 미국문학론에서 강조되는 것은 양자의 차이, 즉 후자의 “미국 대륙에 속하는 이질적인 특성”이다. 그리고 이런 “이질적인 특성”은 로런스가 보기에는 비단 미국의 문학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경험과 존재의 차원에서의 변화를 상정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강자모, 미국 문학사, 신아사
◈ 김진경 외, 미국소설 명장면 모음집, 한국근대영미소설학회, 2004
◈ 김태진, 미국 문학의 이해와 접근, 한신 문화사
◈ 이정호, 영미시의 포스트모던적 읽기, 서울대학교 출판사, 1994
◈ 조지 퍼킨스, 김재환 옮김, 미국 문학의 전통, 한신문화사, 1999
◈ 최영승, 영미시의 이해, 한신문화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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