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북한문학, 스페인문학, 프랑스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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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 북한문학, 스페인문학, 프랑스문학,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 전기
2) 후기
2. 근대 문학
1) 메이지 계몽기
2) 낭만주의
3) 예술파와 프롤레타리아 문학
3. 전후 문학
1) 기성작가의 부활
2) 민주주의 문학
3) 전후파 문학

Ⅱ. 북한문학(북한의 문학)

Ⅲ. 스페인문학(스페인의 문학)
1. 호세 이에르로의
2. 길예르모 까르네로의 비전의 한 이론 연습
3. 미겔 에르난데스의 현실과 초현실의 용광로 시학
4. 까르멘 꼰데의 신비주의와 용감한 에로티즘
5. 헤라르도 디에고, 만년 시인 견습생
6. 펠릭스 그란데, 여채만이 나의 조국
7. 안또니오 마차도의 사랑의 뮤즈
8. 프란시스꼬 데 께베도의 인간적 실존의 절규

Ⅳ. 프랑스문학(프랑스의 문학)
1. 프랑스 문학의 특징
2. 중세문학
1) 중세문학의 개관 프랑수아 비용(1431-1463)
2) 플레이아드
3) 고전주의 : 비극
4) 몰리에르(1622-1673)
5) 쟝 드 리 퐁텐느(1621-1695)
6) 계몽시대 : 볼테르(1694-1778)
7) 쟝 자크 루소(1712-1778)
8) 보마셰르(1732-1799)
9) 낭만주의
10) 낭만주의 시
11) 낭만주의 소설
12) 스탕달
13) 오노레 드 발작(1799-1850)
14) 사실주의 / 귀스타브 플로베르

Ⅴ. 독일문학(독일의 문학)
1. 중세 초기의 독일 문학
1) 전승된 8세기의 저작물들
2) 두운법 문학(Stabreimdichtung)
3) 주술 문학
4) 초기 봉건주의의 말기 문학
2. 전성기의 독일 문학
1) 개요
2) 슈타우펜 왕조 시대의 문학

Ⅵ. 포르투갈문학(포르투갈의 문학)
1. 중세 시대의 문학(1189~1527)
2. 음유서정시(Trovadorismo)
1) 님의 노래(Cantigas de Amigo)
2) 사랑의 노래(Cantigas de Amor)
3) 풍자시(Cantigas de satíricas)
3. 시가집(Cancioneiros)
1) 「아주다 시가집」(Cancioneiro da Ajuda)
2) 「바티칸 시가집」(Cancioneiro da Vaticana)
3) 「국립 도서관 시가집」(Cancioneiro da Biblioteca Nacional)
4. 주요 음유시인

Ⅶ. 동유럽문학(동유럽의 문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문학(일본의 문학)

1. 근세 문학

17세기에 시작된 에도 바쿠후[江戶幕府] 통치하의 사회는 바쿠후의 학문보급 방침과 출판기술의 향상으로 많은 서적이 간행되고 문예에 친근해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전기(前期:1751년 이전)는 교토 ․오사카[大阪] 중심의 가미카타[上方] 문학기, 후기는 에도 중심의 에도 문학기로 나눌 수 있다.
계급제도가 엄격하고 지배층의 무사(武士)는 순문예를 교양에서 배제하였기 때문에 근세의 신문예는 신흥세력인 서민계급에 의해 주로 이루어졌다. 서민생활의 발전이 봉건체제의 진보와 보조를 맞추었던 것은 겐로쿠[元祿] 전후(17세기 말)가 마지막이었다.

1) 전기

근세문학의 꽃은 겐로쿠시대의 문학이다. 시에 마쓰오 바쇼[松尾芭蕉], 소설에 이하라 사이카쿠[井原西鶴], 연극에 지카마쓰 몬자에몬[近松門左衛門]이 나와 전인미답(前人未踏)의 분야를 개척하고. 국학(國學)에는 게이추[契沖]가 나와 자유스러운 연구방향을 타개하였다. 일찍이 근세적 성격을 나타낸 것은 시(詩:하이카이)였는데, 마쓰나가 데이토쿠[松永貞德]와 니시야마 소인[西山宗因] 등 두 유파(流派)의 시풍이 현실의 여러 모습을 소재로 통속성을 확충한 데 이어, 중세문예의 전통이념을 계승하여 예술적 완성에 성공한 것이 바쇼의 《하이카이시치부슈[俳諧七部集]》이다. 우키요조시[浮世草子]를 창시한 이하라 사이카쿠도 처음에는 하이카이[俳諧:익살스러운 和歌의 한 형식]에서 출발하여 《호색일대남(好色一代男)》을 비롯한 호색이야기, 《세켄무나잔요[世間胸算用]》 등 돈을 중심으로 한 서민이야기에 의해 근세 소설계의 제일인자가 되었다.
조루리[淨瑠璃]는 중세 말기로부터 구전되어 온 것으로 면목을 일신한 것은 지카마쓰 몬자에몬에 의해서이다. 그는 처음에 가부키교겐[歌舞伎狂言]의 붓을 들다가 다음에 조루리로 방향을 바꾸었다. 조루리는 꼭두각시 인형과 음곡의 힘에 의한 일종의 스펙터클로서 특히 시대물(時代物)은 리얼리즘과 거리가 멀었다. 가부키는 원래 가무(歌舞)를 주로 하는 무용에서 출발하였으나 차츰 당대의 풍속을 연출하게 되었다.
참고문헌
김종회(1999), 북한문학의 이해1, 청동거울
김종대, 독일 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삘라르 플로레스 게레로 외(1993), 스페인 역사, 빛샘 출판사
신현하(1985), 일본문학사, 학문사
송면, 프랑스 문학사, 일지사
이동승 외, 전후독일문학, 탐구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