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

 1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
 2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2
 3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3
 4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4
 5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5
 6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6
 7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7
 8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8
 9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9
 10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0
 11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1
 12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2
 13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3
 14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4
 15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5
 16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6
 17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7
 18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8
 19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19
 20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원론] 관광자원개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광자원

(1) 관광자원의 개념
(2) 관광자원의 특징
(3) 관광자원의 학자별 정의
(4) 관광자원의 분류
(5) 관광자원의 가치

2. 관광지
(1) 관광지의 개념
(2) 관광지의 조건
(3) 관광지의 발전 모델
(4) 수용력

3. 관광자원개발

(1) 관광자원개발 개념
(2) 관광자원개발의 목표
(3) 관광자원개발이 가져오는 효과
(4) 관광개발 전략 및 방식
(5) 관광개발 추진 체계
(6) 관광개발 페러다임의 변화와 지속가능한 관광개발

4. 관광자원개발 계획

(1) 관광자원개발계획 수립시 전제조건
(2) 관광자원개발계획 수립과정

5. 우리나라 관광개발의 문제와 대책



본문내용
5) 정체 : 관광개발의 수용여건이 포화상태에 도달한 단계이다. 이로 인해 환경, 사회, 경제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지나치게 복잡해진 관광지에 관광객의 증가율이 감소하기 시작하며, 관광지로서의 기능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때이다. 카지노 설치등 새로운 인공자원 개발이나 온천, 축제, 스포츠 등 미개발 자원의 활용 등 새로운 관광 확대 방안이 모색된다.
6) 회생(재도약) 또는 쇠퇴 : 2가지 선택이 있을 수 있다. 하나는 재도약단계로 새로운 단계의 촉매개발이 시작되는 단계이며, 다른 하나는 쇠퇴단계로 관광객의 관심으로부터 멀어지는 단계이다. 재도약 단계로 들어서기 위해서는 관광지를 촉진시킬 수 있는 촉매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쇠퇴단계에서는 관련시설들이 다른 용도로 전환된다. 쇠퇴단계에서는 관련시설들이 다른 용도로 전환된다.
물론 관광지의 진화가 모두 위와 같은 단계를 모두 거치는 것은 아니다. 방문객수, 주변 경쟁 관광지 수 등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도 있지만, 버틀러의 이모델은 관광지의 동태적인 패턴변화를 파악하여 관광지 수용력의 관점에서 개발과 환경의 조화를 고려한다는 점에서 널리 활용될 수 있다.


[ 국회도서관 영상촬영관광지의 수명주기 연구 / 조미혜 [저] ;강원발전연구원 [편] ]

(4) 수용력
수용력이란 개념은 원래 동물생태 분야에서 나온 것으로, 일정 규모의 서식환경에서 동식물 개체군이 속한 서식환경이 훼손되지 않는 가운데 생존할 수 있는 최대 개체군의 밀도를 의미한다. 이러한 개념을 인간활동에 적용하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지만 관광분야에서 수용력 개념을 도입한 것은 1950년대 관광자원의 수용능력에 대한 관심으로부터에서 시작되었다. 대중관광이 지속되면서 관광ˑ휴양자원의 과도한 이용이 관광지의 자원 및 이용경험의 질적 하락을 초래하였고, 특정지역의 개발이 주변지역에도 영향을 미치게 됨으로써 이에 대한 극복방안으로 수용력 개념의 도입 필요성이 제기된 것이다.
UNWTO(1993)는 관광수용력을 “자원을 손상시키지 않고 관광객의 만족도도 저하시키지 않으며 또한 지역사회에 사회, 경제적 문제를 야기 시키지 않으면서 어떤 대상지를 사용할 수 있는 최대한도”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자원의 손상에 대한 수용력, 관광객의 만족도 저하에 관한 수용력, 지역사회에 있어서의 사회ˑ경제적 문제의 발생에 대한 수용력 등 3가지 차원으로 수용력을 고려할 수 있다.
따라서 린드버그(1991)는 생태학적 수용력, 관광객의 사회적 수용력, 관광지의 사회적 수용력 등 3가지로 분류한다. 생태학적 수용력이란 그 수준을 초과하면 과도한 혼잡에 의해 관광객의 만족도가 저하되는 수준을 가리킨다. 관광지의 사회적 수용력이란 그 수준을 초과하면 부정적인 측면에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하는 수준의 의미한다.
한편 셸비와 해버린(1986)은 수용력의 유형을 생태학적 수용력, 물리적 수용력, 시설수용력, 사회적 수용력으로 구분한다. 생태학적 수용력은 생태계에 미칠 영향관계를, 물리적 수용력은 공간영향을, 시설 수용력은 시설영향을(화장실, 야영장, 주차장 등 이용자수, 시설이용을 위한 대기시간 등), 사회적 수용력은 사회적 영향의 허용 가능한 범위 이내에서의 이용수준을 (다른 이용객과의 조우 횟수 등) 가리킨다.
수용력의 결정에는 그 기준에 대한 특정한 사회적 판단이 요구되며, 이러한 사회적 판단은 관적 자료에 근거한 평가 표준치에 따르게 된다. 하지만 입지의 민감성, 이용객의 기대감, 관리의 제약성 등과 같은 수많은 변수가 수용력의 객관적 결정을 어렵게 하며, 객관적인 평가표준치도 다분히 정책적 판단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따라서 수용력의 개념이 관광지 개발 및 관리를 위한 완전한 해결책은 될 수 없으나, 지속가능한 관광자원 개발 및 관리를 위해서는 분명히 효율성을 가진 개념이라고 평가될 수 있다.

[ 관광학개론 현학사 우경식ˑ허정봉 p96~9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