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

 1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
 2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2
 3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3
 4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4
 5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5
 6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6
 7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7
 8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8
 9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9
 10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0
 11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1
 12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2
 13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3
 14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4
 15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5
 16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6
 17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7
 18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8
 19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19
 20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안철수연구소 인재 육성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안철수연구소 소개
1-1. 안철수연구소

2. 안철수연구소 비전 및 핵심가치
2-1. 비전
2-2. 핵심가치
2-3. 투명경영 (A자형 인재의 ‘전문성’이 강조된 기업경영방식)
2-4. 사회공헌 (A자형 인재의 ‘팀웍’이 강조된 기업경영방식)
2-5. 직원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A자형 인재의 ‘팀웍’이 강조된 기업경영방식)

3. A자형 인재상 소개 (전문성, 인성, 팀웍)
4. 안철수연구소 A자형 인재 육성의 특징
4-1. 채용 시 A자형 인재 육성 방법
4-2. 교육을 통한 A자형 인재 육성
4-3. 평가를 통한 A자형 인재 육성
4-4. 복지제도를 통한 A자형 인재 육성

5. A자형 인재 육성 프로그램의 효과
(안철수연구소 인사과 인터뷰)

6. 제안할 점

본문내용
2-5. 직원 간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A자형 인재의 ‘팀웍’이 강조된 기업경영방식)

1) 안랩 무비 데이
안철수연구소는 매 분기마다 전직원이 모이는, 문화 행사를 접목한 ‘안랩 무비 데이’를 개최한다. 일상적 사무 공간을 벗어나 긴장을 풀 수 있는 공간인 영화관에서 구성원들이 함께 즐거움을 나누고 좀더 자유롭게 의사소통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조직 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다. 이 행사에는 직원은 물론 가족, 협력사를 초청해 평소의 노고와 후원에 감사의 뜻을 전한다.
1부에서는 회사나 업계의 분기 주요 이슈 공유, ‘이달의 스타상’ 시상, 신규 입사자 소개 등을 진행한다. 신규 입사자 소개 시간에는 톡톡 튀는 개인기를 펼쳐보이는 사원도 있어 분위기를 한껏 띄우기도 한다. 2부는 가족, 협력사와 함께 임직원들이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직접 투표로 선정한 영화를 관람한다.

2) 온라인 사보
2003년 7월 탄생한 안철수연구소의 사보는 온라인 사보로 기업 규모 및 인력 확대 등에 따른 올바른 기업 문화를 정립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기 위한 것이다. 사내 공모 이벤트로 결정한 이름인 '보안세상(報Ahn세상)'은 안랩(Ahn)을 널리 알리고(報) 기업 문화와 가치를 공유한다는 뜻으로, 보안이 일상적인 상식이 되는 안전한 네트워크 세상을 만들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경영진의 경영 철학과 사내외 소식, 직원 동정, 기술 트렌드 등을 공유하며, 숨겨진 사내 인물을 발굴 소개하여 사내 스타를 발굴하고 있다.

3) 이색 종무식-시무식 행사
안철수연구소는 매년 자사의 10대 뉴스를 직원 투표로 선정해 코믹하게 구성한 영상으로 발표하며, 경영에 기여한 우수 사원들을 선정해 공로상을 시상한다. 부서별 장기자랑 순서도 마련해 숨은 재능을 발산하고 발견하는 기회로 삼고 있기도 하다.

4) Skip Level Interview 제도 / Cross-Functional Manager Counseling 제도
Skip Level Interview와 Cross-Functional Manager Counseling 제도는 팀장, 부서장 등의 상위 레벨 관리 계층과 일반 직원 간의 상호 이해를 증진하고 직원 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관리 계층의 인식 고취 및 관리 계층에게 직원들의 이슈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의의를 두고 있다. Skip Level Interview는 상위 레벨을 거치지 않고 차상위 레벨의 관리자와 의사소통하는 방법이며, Cross-Functional Manager Counseling은 타 부서의 팀장 또는 부서장에게 회사의 관련 이슈를 제기하거나 공통 현안에 관해 논의할 수 있는 제도이다.

5) EIP
안철수연구소의 인트라넷(EIP)은 자율의 문화를 느낄 수 있다. 자유게시판, CEO 대화방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회사 인트라넷에 있는 자유게시판은 대개 대기업에서는 발견하기 어렵다. 자유게시판은 회사가 직원들을 신뢰하고 존중하고 있다는 것을 대변하는 것이다. CEO 대화방도 그렇다. 안철수연구소 CEO 대화방은 자유게시판과 핫라인으로 나누어져 있다. CEO 자유게시판은 주로 CEO가 월례회의 등에서 이야기한 내용이나 CEO가 직접 글을 올리는 곳이다. 일반 직원들도 자유롭게 CEO에게 이야기하고 싶은 내용을 올릴 수 있다. 핫라인은 무기명으로 CEO에게 직접 건의사항이나 의견을 올릴 수 있는 곳이다.


3. ‘A자형 인재’ 소개

-전문성, 인성, 팀웍

안철수 연구소의 특징은 A자형 인재경영을 펼쳐 효율성을 증가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A자형 인재는 두 가지로 해석 할 수 있다. 사람 인(人)자와 그 사이의 선(ㅡ)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자 A는 한 분야의 전문 지식뿐만 아니라 다른 분야에 대한 상식과 포용력이 있는 각 개인들(人)이 서로 가교(ㅡ)를 이루어서 하나의 팀으로 협력한다는 의미가 있다. 또 다르게 해석하면 A자를 삼각형(△)으로 보고, 바람직한 인재가 되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소를 갖춰야 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즉 전문성, 인성, 팀워크 능력이 삼각 구도로 균형을 이루어야만 바람직한 인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A자형 인재는 특히 AHA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육성하고자 한다. AHA는 모두가 지식과 지혜를 끊임 없이 탐구하는 ‘안철수연구소 영예의 전당’을 의미한다. AHA는 학습을 통해 앎을 느끼는 순간의 감탄사(아하!)에서 비롯되었으며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의 ‘A자형’ 인재 육성을 목표로 임직원 자기개발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전문성]
안철수연구소에서는 각자 맡은 직무의 전문지식 뿐만 아니라 다음의 네 가지 역량을 고루 갖추고 반복적으로 행동할 때 비로소 전문가라고 부른다.

-지식
새로운 기술/지식 습득과 심화에 열중하고, 현 직무 이외의 다른 영역에 대해서도 강한 호기심으로 지식기반과 이해의 폭을 넓히고자 노력하며, 확보한 지식을 구조화하고 정보화해 효과적으로 직무에 활용한다.

-문제해결
기존 틀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관행을 답습하지 않는 창의적이고 새로운 방식을 구사하며, 최소 1~2년 이후에 벌어질 상황을 바라보고 문제를 처리한다.

-고객지향
내/외부 고객의 요구사항을 신속하고 적극적으로 해결하며 나아가 고객이 요구한 것 이상의 욕구를 발굴해 이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제품 또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성과지향
도전적 목표를 설정하며, 지속적으로 목표 달성 진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