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복제 레포트

 1  생명복제 레포트-1
 2  생명복제 레포트-2
 3  생명복제 레포트-3
 4  생명복제 레포트-4
 5  생명복제 레포트-5
 6  생명복제 레포트-6
 7  생명복제 레포트-7
 8  생명복제 레포트-8
 9  생명복제 레포트-9
 10  생명복제 레포트-10
 11  생명복제 레포트-11
 12  생명복제 레포트-12
 13  생명복제 레포트-13
 14  생명복제 레포트-14
 15  생명복제 레포트-15
 16  생명복제 레포트-16
 17  생명복제 레포트-17
 18  생명복제 레포트-18
 19  생명복제 레포트-19
 20  생명복제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명복제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생명 복제 - 복제 양 돌리

1. 생명복제의 정의 및 의의

2. 생명복제 관련 용어 및 개념
2.1 줄기세포
2.1.1 배아줄기세포
2.1.2 성체줄기세포

3. 생명복제의 방법
3.1 생식 세포 복제 기술
3.2 체세포 복제 기술

4. 생명복제의 연구목적 및 이용
4.1 수의학 및 축산학
4.2 의학
4.3 기초과학

5. 국내외 생명복제 연구 동향 및 법 현황

6. 생명복제 시 수반되는 문제점
6.1 윤리적문제점
6.2 법적문제점
6.3 사회적문제점

7. 생명복제조사를 마무리하며

본문내용

2) 미국
ⅰ) 연구현황
현재 줄기세포 연구 분야에서 국가적인 연구력을 집중하고 있는 나라는 단연 미국이 최우선으로 꼽힌다. 특히 미국의 버락 오바마 대통령이 줄기세포연구에 대한 연방 재정을 제한하는 부시 행정부의 규제를 완화하겠다고 선언한 이후부터 이미 배아줄기세포 분야 연구 움직임이 눈에 띄게 활발해지고 있다. 실제로 미국의 생명공학기업 제론(Geron)사는 이미 지난해 말, 세계 처음으로 인간 배아줄기세포를 이용해 척수손상 환자를 치료하는 임상시험에 대해 연방식품의약청(FDA)의 승인을 얻었다. 이 회사는 올해 안으로 미국 내 4~7개 병원에서 총 8~10명의 환자에게 배아줄기세포에서 파생된 세포를 주입하는 임상시험을 시행한다는 계획이다. 이 임상시험은 양팔을 움직일 수 있지만 걷지 못하는 양쪽 하반신 마비 증상이 발생한 지 2주일 이내의 환자들에게 배아줄기세포에서 파생된 세포를 1회 주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줄기세포 주입에 앞서 환자들에게 2개월 동안 거부반응 억제제를 주사하고 환자를 적어도 1년간 관찰하게 된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회사 측은 배아줄기세포가 이미 동물실험에서 완전한 세포로 발달해 손상된 신경을 치유하고 신경이 기능을 하는데 필요한 물질을 뿜어냈다고 주장하고 있다. 어쨌든 이 임상시험이 어떤 결과를 내놓든지 오랫동안 논란이 된 미국 내 배아줄기세포 연구에 새로운 이정표가 되는 셈이다. 물론 미국서 이번 임상시험에 들어가는 배아줄기세포는 체세포 복제배아 방식의 배아줄기세포 제조법과는 방식이 다르다. 미국의 배아줄기세포는 시험관아기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여분으로 남아 5년 이상 보관 중이던 냉동배아를 이용한 것으로, 척수신경의 근간이 되는 ‘희소돌기아교세포’를 만들 수 있는 전구세포(GRNOPC1)로 분화시킨 것이다. 따라서 냉동 보관된 배아가 정해져 있어 실험에 사용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미국은 최근에도 코네티컷대학 줄기세포연구팀에게 불임클리닉 환자에게서 기증받은 배아들로부터 2개의 배아줄기세포주를 수립한 바 있으며, 제론사 외에 ACT와 노보셀이 망막신경세포 이상과 당뇨병 치료를 목적으로 한 배아줄기세포 임상시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ⅱ)법 현황
미국의 배아복제연구는 확실히 자유로운 편이지만, 윤리적 문제와 결부된 연구인만큼 그와 관련된 금지 법안이 제정되어 있다.
대표적으로 1998년 2월 4일 파인스틴에 의해 발의된 ‘인간복제 금지법안(Human cloning prohibition Act)’이 있다. 주로 체세포 복제를 통한 인간 개체 복제를 금지하는 법안이다. 이 법안은 1997년 돌리 양의 복제에 대해 사회적으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자 국가생명윤리자문위원회(NBAC)의 권고로 작성되었다(제2조 입법취지). 국가생명윤리자문위원회는 “인간 복제를 목적으로 체세포 핵이식 기술을 이용한다면 아동에게 심각한 과학적 불확실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