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

 1  [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1
 2  [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2
 3  [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3
 4  [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4
 5  [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5
 6  [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백혈병(leukemia)의 정의, 원인 그리고 분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정의
2.원인
3.분류


Ⅲ결론


Ⅳ용어정리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acute lymphoblastic leukemia, ALL)
정의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이란 혈액 및 골수 내 림프구 계통 세포에서 발생하는 혈액암이다. 림프구 계통의 혈액 세포에서 백혈병이 발생하고 급성의 경과를 보이는 경우를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이라고 한다.
원인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은 림프구 계통 세포의 증식, 분화, 성숙 및 파괴 과정에 관여하는 여러 가지 유전자의 변이에 의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유전자 변이의 원인은 현재 뚜렷이 밝혀져 있지 않지만, 다른 암에서와 같이 유전적 소인, 바이러스, 다수의 발암 물질, 전리 방사선 등이 관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유전적 소인으로 다운 증후군 등의 염색체 이상은 잘 알려진 위험 인자이며, 바이러스 중 백혈병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것은 엡스타인 바 바이러스이다. 발암 물질로 흡연, 벤젠, 일부 항암제 등은 비교적 잘 알려진 위험 인자이다.
증상
피로감, 전신 쇠약, 체중감소, 식욕부진, 발열, 감염, 출혈, 쉽게 멍이 듦, 두통, 뼈의 통증 등의 증상 이외에도 림프절, 비장, 간이 커지는 등의 징후가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 및 징후는 수일에서 수주 사이에 빠르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지만, 일부 환자에서는 수개월에 걸쳐 천천히 진행되기도 한다.


-만성 골수성 백혈병 (chronic myeloid leukemia, CML)
정의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필라델피아 염색체를 지닌 조혈모 세포의 클론이 비정상적으로 확장되면서 골수 내에 비정상적인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생기는 질환이다.
원인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9번 염색체와 22번 염색체의 각각에서 일정 부분이 절단된 후 두 조각이 서로 위치를 바꾸어 이동하는 현상, 즉 전위에 의해서 생긴 필라델피아 염색체에 의해서 발병한다.
증상
만성 골수성 백혈병은 임상적으로 뚜렷한 증상이 없는 경우가 많다. 피로감, 체중 감소 또는 비장 비대에 따른 소화 불량이나 왼쪽 윗부분의 복통 등의 비특이적인 증상이 나타나 병원을 방문했을 때 만성 골수성 백혈병으로 진단되기도 한다. 드물게는 심한 과립구 증가증이나 혈소판 증가증에 따라 2차적으로 혈관 폐색이 나타나 뇌졸증, 심근경색, 시력 감소 및 폐색전증 등으로 발현되기도 한다. 병이 진행될수록 증상의 악화가 동반되는데, 원인 모를 불명열, 심한 체중감소, 골관절의 통증, 출혈, 감염 등의 증상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