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복원력의 증진

 1  [환경] 복원력의 증진-1
 2  [환경] 복원력의 증진-2
 3  [환경] 복원력의 증진-3
 4  [환경] 복원력의 증진-4
 5  [환경] 복원력의 증진-5
 6  [환경] 복원력의 증진-6
 7  [환경] 복원력의 증진-7
 8  [환경] 복원력의 증진-8
 9  [환경] 복원력의 증진-9
 10  [환경] 복원력의 증진-10
 11  [환경] 복원력의 증진-11
 12  [환경] 복원력의 증진-12
 13  [환경] 복원력의 증진-13
 14  [환경] 복원력의 증진-14
 15  [환경] 복원력의 증진-15
 16  [환경] 복원력의 증진-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환경] 복원력의 증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 국제적 기후 변화 현황

Ⅱ 본론

1. 취약성, 적응, 복원력
1) 취약성
2) 적응
3) 복원력
2. 생태 복원력과 사회 복원력의 연계
3. 농촌 생활의 복원력 개선
4. 도시 지역의 복원력 개선
1) 도시 복원력 증진이 중요한 이유
2) 도시 복원력을 증진하기 위한 방안
3) 도시 복원력 증진에 있어 시와 지,자체의 역할
5. 복원력을 위한 재정 지원
1) UNFCCC(유엔기후변화협약)의 재정 매커니즘
2) 공적개발원조의 재정 메커니즘
6. 완화와 적응의 연계


Ⅲ 결 론
본문내용
2.생태 복원력과 사회 복원력의 연계

인간의 생계와 정주는 자연계가 제공하는 자원과 서비스에 의존한다. 기후는 서식지와 생태계, 종의 풍부성과 분포 및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이다. 그러므로 기후변화는 세계 생태계의 지속가능성을 심각히 위협한다.
한편 기후변화에 대한 사회적 복원력은 때로 생태적 복원력과 상충한다. 사회 발전에 대한 인간의 적응 전략은 토지 관리 활동, 경작과 축산의 변경, 관개 패턴의 변화를 통해 해양과 육상 생태계에 대한 압력을 증가시킬 수 있다. 복원력이 더 크고 발전된 지역사회는 자신들의 적응 전략을 뒷받침해줄 자연자원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이 더 크다.
사회적 복원력과 생태적 복원력과 발전이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관계의 사례로는 말레이시아 말라카 해협의 연안 어촌 지역사회가 있다. 이 지역사회는 원유 누출 사고로 인해 어업 가구의 90퍼센트가 손실을 보았다. 그러므로 사회적 복원력이나 생태계 복원력에 중점을 두는 적응 전략은 두 가지 복원력 간에 강한 상호작용을 고려하고, 그 다음에 두 가지 복원력을 다뤄야 한다. 이를 위해 전체론적인 접근이 요구된다. 결과적으로 생태적 복원력의 증진은 사회적 복원력을 획득하는 데 충분조건은 아니지만 필수 조건이다.

3. 농촌 생활의 복원력 개선
기후변화가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 생태계의 기능에 의지하는 사람들의 생계와 복지가 어려워졌다. 생태계의 기능에 의지하는 사람들 중 75퍼센트가 개도국의 농촌 지역에 살고 있다.

이들의 취약성이 높은 이유
-제도적 재정적 역량 부족
-생산이 불규칙
-소농
-기술 수준 낮음

이러한 농가들은 기후변화에 민감하다. 하지만 생계시스템은 작고 복잡하고 다양하며 맥락에 따라 다르므로 농가에 미치는 영향을 예측하기가 어렵다. 그러나 최근에 나온 IPCC보고서를 통해 알 수 있는데, 보고서에서는
- 작황 실패 가능성 증가
- 가축의 질병과 폐사율 증가
- 인간 개발 지표의 악화
등을 보여주고 있다.

방글라데시를 예로 들면 그곳의 곡물 생산량은 기온과 강우량의 변화로 인해 벌써 영향이 미치기 시작했다. 또 기후변화로 인해 경작 가능한 토지의 면적도 점점 감소하고 있다. 1962~1988년 기간에 평균적으로 방글라데시는 홍수로 인해 매년 약 50만 톤의 쌀의 피해를 보았다. 미래의 기후변화 추세는 이와 같이 농업 조건을 악화시키고 있다. 국제 쌀 연구소에 따르면 제배 기간에 야간 기온이 섭씨 1도 증가할수록 쌀 수확량은 10퍼센트 가 감소하게 된다고 한다.
요즘 들어 갑작스런 한파와 열기 때문에 방글라데시의 곡물들이 피해를 보고 있다. 기온의 증가와 이상 기상 현상의 증가는 그들의 생계를 위협하고 있다. 또한 2007년 11월 겨울 기온이 섭씨 5도를 기록해 지난 38년 동안 최저 온도를 기록했었다.

한편, 농촌에서 복원력을 증진하는 노력은 생태적 복원력, 사회적 복원력, 발전과 제도적 맥락 사이의 밀접한 관계를 가장 잘 설명해준다. 적응 옵션 중에 해당 지역사회에서 긍정적인 편익을 제공하는 것이 복원력 측면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약간 줄이는 것보다 뛰어나다.
이러한 농촌 지역에서의 가장 적절한 적응 전략은 지역의 지식을 반영하고 생계를 제일 먼저 고려하는 접근법이 되겠다. 이 접근법은 곡물 재배 활동의 시가와 위치의 변화와 물 부족 스트레스가 있을 때 물의 저장과 보존 전략을 채택하는 것이다.
농촌 지역에서의 소규모 자영농 들은 생태적으로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남들보다 불리한 환경 조건에 대처하는 수단에 대한 지식이 많고, 그들은 종종 기상 패턴을 수집 및 해석 한다. 탄자니아 북부의 지역 농부들을 예로 들어보자. 그들은 우기의 시작을 예측하는 자연적이고 구체적인 지표들을 활용한다. 기온의 증가, 번개, 새와 곤충 및 포유동물들의 행태 패턴 변화, 식물 변화의 세 가지 다른 유형 이 그 지표라고 할 수 있겠다.
지역사회의 복원력 증진의 핵심은 기존의 지역적이고 고유한 적응 전략을 강화하고 알맞게 수정 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짐바브웨 관다 지역의 훔베인 마을에서 NGO인 실천행동이 농촌사회가 가뭄에 적응할 수 있도록 빗물을 모으는 방법을 지원하고 있다. 또 등고선을 따라서 흙 이랑을 쌓음으로써 빗물이 빨리 유출되는 것을 막고 있다. ‘실천행동’은 이러한 방법을 통해 각 가정이 충분히 식량을 수확할 수 있게 해 준다.
참고문헌
"2009 지구 환경 보고서 기후의 역습", 월드워치연구소 엮음, 생태사회연구소 옮김, 펴낸이 이미경
국제걱 기후 변화 현황 보고서 by권 원 태(국립기상연구소 기후연구팀장)
Google / Naver 이미지 검색

http://www.globalenvironmentfund.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