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와통계] 골프

 1  [스포츠와통계] 골프-1
 2  [스포츠와통계] 골프-2
 3  [스포츠와통계] 골프-3
 4  [스포츠와통계] 골프-4
 5  [스포츠와통계] 골프-5
 6  [스포츠와통계] 골프-6
 7  [스포츠와통계] 골프-7
 8  [스포츠와통계] 골프-8
 9  [스포츠와통계] 골프-9
 10  [스포츠와통계] 골프-10
 11  [스포츠와통계] 골프-11
 12  [스포츠와통계] 골프-12
 13  [스포츠와통계] 골프-13
 14  [스포츠와통계] 골프-14
 15  [스포츠와통계] 골프-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포츠와통계] 골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 골프의 기원 및 역사

1) 골프의 기원

2) 골프의 역사

2. 골프 경기방법 및 코스 구성

1) 골프의 경기방법

2) 골프의 코스 구성

3)요약

3. 골프 기록요인의 구체적인 설명

1) 파(Par)시스템의 이해

2) 기록 요인

4. 골프 기록요인 분석에 대한 잡지, 인터넷, 논문 등을 통한 선행 연구 분석 결과제시

5. 편집후기(업무분담 및 작성과정에서의 느낀 점 등)


본문내용
베스트볼매치는 1인 대 2인 이상의 매치 플레이로, 인원수가 많은 쪽은 각기 자기 볼로 플레이하고 그 홀의 최소 타수를 지닌 사람이 한 사람의 스코어와 대항하는 방식이다. 포볼매치는 두 사람씩 한 쌍이 되어 각자 자기의 볼로 플레이하여 각 쌍의 두 사람 가운데 소수 타수자끼리 승부를 겨루는 매치 플레이로, 홀 공략을 서로 상의한다. 어게인스트파는 각 홀의 파에 대항하는 매치 플레이로, 라운드가 끝나면 이긴 수가 많을수록 우위로 삼는 경기이며 많은 사람이 참가할 수 있다. 핸디캡이 있는 홀에서는 파보다도 1타가 더 많은 경우 하브(무승부)로 간주한다. 톰스톤은 코스의 토털파와 자기의 핸디캡을 거기에 더한 수만큼 치고 난 지점에서 플레이를 끝내고 그 지점에 자기 이름을 적은 기를 세운다. 따라서 플래그 토너먼트라고도 한다. 타수가 같아도 출발점으로부터 먼 거리에 기를 세울수록 우위가 된다. 포인트터니는 어게인스트파와 비슷한 매치인데 파로 무승부가 되면 2점, 1타가 많으면 1점, 1타가 적으면 3점(이하 순차적으로 점수를 더한다)으로 총득점이 많은 사람을 우위로 하며, 많은 사람이 참가할 수 있다. 파는 표준타수라는 의미로, 파 4의 홀을 4타(티에서 그린의 컵에 볼을 넣기까지 4회 치는 것)로 들어가는 것을 ‘파를 취한다’고 한다. 그리고 파보다 하나 많은 타수로 들어가는 것을 보기, 반대로 하나 적은 타수로 들어가는 것을 버디라 하며, 둘 적은 타수로 들어가는 것을 이글이라 한다. 이와 같은 말로 경기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고 있는지 나타내진다.

2) 골프의 코스 구성
골프코스는 크게 그린(Green), 티(Tee), 스루더 그린(Through the Green), 해저드(Hazade) 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루더그린(Through the Green)이라고 하면 라프(Rough)와 페어웨이 (Fairway) 를 포함한 지역을 말한다. 해저드(Hazade)는 연못, 벙커(Bunker), 나무와 같은 경기 전략상의 모든장애물을 뜻하며,  경기를 재미있고 흥미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런 여러 가지 요소들에 의해 골프 코스는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티(Tee)는 골퍼가 한 홀을 시작할 때마다 새롭게 샷을 시작하는 곳을 말하며, 티에는 티 마크(Tee Mark)를 설치하여 정해진 공간에서 플레이 하도록 하고 있다. 그린(Green)은 홀 막대(Flagstick)와 골프 경기의 목표인 4.25인치의 홀(Hole)로 구성되어 있다. 해저드로서 가장 중요한 벙커(Bunker)는 모래로 이루어져 있으며, 페어웨이에 있는 벙커를 페어웨이 벙커(Fairway Bunker), 그린 주변에 위치하는  벙커를 그린 사이드 벙커(GreensideBunker)라고 한다. 홀에 포함되어 있는 연못을 워터 해저드(Water Hazade)라고 한다. 


골프 코스의 구성에 있어 그린은 제일 중요한 위치 를 차지한다. 골프 게임의 50%이상이 그린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그린은 경기에 있어 생사를 가늠하는 가장중요한 골프코스의 구성물이다.   그린은 4.25인치의 홀과 일정의 면적(보통:600-800㎡)을 가지고있으며, 에이프런(Apron), 그린에지(Green edge), 그린칼라(Green Collar)로 구성되어 있다.그린에서 중요한 것은 그린의 면적과 그린의 기복, 그린의 입구, 그린 주변의 구성(Green Complex)등이다. 
훌륭한 코스에서 가장 극적이며 눈길을 끄는 구성물은 나무이다.
일반적으로 골퍼들은 나무를 해저드로 생각하지만, 나무는 시각적이고 청각적인 방어막이 되고, 미적가치를 부여하고, 동물의 서식지를 보호하고, 실수한 샷을 막아주는 안전 방벽이 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나무는 적당한 샷 라인을 지시하거나 거리 계산을 도와주는 등 골퍼에게는 긍정적 기능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나무는 골퍼가 피하고 싶은 지역이 되므로 해저드의 정의와 일치한다고 할 수 있다. 물이 2차원적인 해저드이면 나무는3차원 적인 해저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