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학)흡연과 영양

 1  (영양학)흡연과 영양-1
 2  (영양학)흡연과 영양-2
 3  (영양학)흡연과 영양-3
 4  (영양학)흡연과 영양-4
 5  (영양학)흡연과 영양-5
 6  (영양학)흡연과 영양-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양학)흡연과 영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흡연실태
성별 및 연령별 흡연율(단위%)
성별 성인(15세 이상) 흡연율의 국가간 비교(%)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율(2000년 금연운동협회)

흡연과 건강
흡연과 수명
흡연과 질병
폐암
흡연자와 비 흡연자의 폐암 발생 위험도 비교
흡연30년, 폐암이 손짓한다.
만성폐질환
심혈관계질환
간접흡연효과
☺담배를 끊으면 살이 찐다고 하던데요?

흡연과 영양
식습관 및 영양 섭취실태
혈청지질
황산화 비타민 영양상태

여성과 흡연
여성 흡연의 악영향

담배를 끊는 16가지 방법
담배의 금단증상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나요?
본문내용
우리나라의 사망원인(2000년, 통계청)을 보면 위암, 간암, 자궁암의 빈도는 감소 추세를 보이는 반면, 폐암으로 인한 사망률은 최근 10년 사이 2배로 증가하여 암 발생빈도 중 1위를 차지하며 그 증가 속도가 매우 빠르다. 폐암의 증가는 산업화에 따른 공해 요인도 있지만 흡연인구의 증가가 주요인으로 생각된다.
흡연실태
▶ 1998년 국민건강, 영양조사 결과(보건복지부, 1999)에 따르면 흡연율이 남자는 무려 64.1%, 여자는 5,9%
▶우리 나라 남자 성인의 흡연율은 선진국의 2배 정도로 세계 최고 수준
▶선진 외국에서는 흡연율이 감소추세인데 비해, 우리나라 성별, 연령별 조사에서 20~59세의 성인 흡연율은 36.2%로, 95년 조사 때의 35.5%보다 오히려 약간 증가
▶20대 이상 성인의 흡연율 변화 추이를 보면 남자의 흡연율은 감소했으나 여성 흡연율은 오히려 늘어났으며, 특히 여성은 20대에서 흡연율이 가장 많이 증가
성별 및 연령별 흡연율(단위%)
성별 성인(15세 이상) 흡연율의 국가간 비교(%)
최근 우리나라에서 흡연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는 것이 여성 흡연자 증가와 더불어 청소년 흡연의 증가이며 그 시작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있다는 것이다. 특히 청소년은 아직 신체적으로 완전히 발육이 끝난 상태가 아니므로 모든 세포와 조직이 약하여 흡연에 의한 피해는 더욱 심각하다.
우리나라 청소년 흡연율(2000년 금연운동협회)
흡연과 건강
흡연과 수명
많은 역학조사에서 흡연자가 비 흡연자에 비해 평균 약 5~8년 생명이 단축된다고 한다.
▶한 연구에 의하면 25세인 사람이 하루에 한 갑의 담배를 계속해서 피우면 비 흡연자에 비해 평균 수명이 4.6년 단축되고, 하루에 2갑을 피우면 약 8.3년의 수명이 단축된다고 한다.
▶일반적으로 여자가 남자보다 5~8년 장수하나 이는 생물학적인 차이보다는 흡연 행위의 차이에 기인하는 것이라는 주장이 최근에 대두되고 있다.
▶결국 흡연자의 평균 수명이 5~8년 단축되는 것으로 계산하면 1개비의 담배를 피우면 수명이 약 5분 30초 단축된다.
흡연과 질병
폐암
▶흡연은 폐암, 후두암, 구강암, 식도암, 췌장암 등 여러 종류의 암을 유발한다.
▶특히 흡연은 폐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주요 위험인자이다.
▶흡연자들이 담배 연기를 깊이 들어 마실 때, 폐의 가장 깊은 곳까지 연기를 들여보낸다. 그 연기 속에서 타르와 니코틴이 함유되어 있으며 그것들이 폐 속에 있는 무수한 공기주머니 안으로 들어간다.
▶타르는 담배 연기에 함유된 발암물질에 대한 노출시간을 길게 하여 폐암의 유발을 촉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