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염색박물관을 다녀와서

 1  천연염색박물관을 다녀와서-1
 2  천연염색박물관을 다녀와서-2
 3  천연염색박물관을 다녀와서-3
 4  천연염색박물관을 다녀와서-4
 5  천연염색박물관을 다녀와서-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천연염색박물관을 다녀와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천연염색과 천연염색의 응용분야

2. 천연염색을 구성하는 용어들
①배틀
②욕비
③염액
④온도
⑤매염제

3. 천연염색과정

4. 천연염색이 이루어지는 3가지 원리
①염료가 물에 용해되는 과정
②섬유의 표면에 염료가 흡착되는 과정
③섬유의 내부로 염료가 침투하고 결합되는 과정

5. 천연염색에 필요한 색에 따른 염색원료
①황색계 염료
②갈색계 염료
③청색계염료
④자색계염료
⑤적색계 염료
⑥흑색계 염료
⑦각종 염색재료들

6. 천연염색 문화관 기획전시실

7. 종이섬유로 만든 드레스
다녀와서 느낀점..
본문내용
9월15일 나주 다시면에 있는 천연염색 박물관을 방문하였다, 내가 나주에 살 고 있었지만 기숙사에 살고있어서 나주에서 이런 행사를 하는지 모르고 있었던 터라 찾아가는데 아주 어려움을 많이 겪었다. 천연염색 박물관이라고 해서 조금은 지루하지 않을 까 했는데 볼거리도 많고 배울 것도 많아서 아주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먼저 우리가 찾아간 곳은 천연염색에 대한 지식을 알 수 있는 전시회장이었다. 그곳에 계신 분이 친절하게 안내해 주어서 많은 것을 알 수가 있었다. 그곳은 천연염색을 하는 과정에 대해서 알 수 있었고 천연염색의 재료가 되는 염색제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 수 있는 곳이었다.
1. 천연염색과 천연염색의 응용분야
천연염색이란 자연염료인 식물성, 동물성, 광물성 염료를 이용하여 천, 종이, 목재 등에 염색하는 것이다. 천연염색은 염재에서 추출한 염료가 물에 용해되어 섬유나 종이 등의 피염 물 표면에 흡착된 다음 내부로 침투하고 결합하여 이루어진다. 천염염료는 주로 천연섬유 등 천연소재에 염색이 잘 되는데, 염료에 따라서는 항균, 항알레르기성, 항암성, 방충성 등 각종 기능성을 가진다. 천연염료는 화학 염료로는 나타낼 수 없는 그윽한 자연의 색으로 화학 염료와 화학 섬유가 가지고 있는 단점인 인체에 대한 유해성과 공해 및 폐수문제를 해결 할 수가 있는 친환경적인 염색이다.천연 염료는 섬유 염색 뿐만아니라 일상 생활과 관련된 모든 곳에 활용할 수가 있는데, 일본, 유럽 등에서는 새롭고 다양한 각도에서 천연염색을 활용하는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으며, 우리 나라에서도 천연염색의 특징을 활용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 실용화 할 수 있다고 한다.천연염료의 응용분야는 다양한 방면이 있는데, 우리가 가장 흔하게 생각하는 천연염색 소품과 생활용품으로는 일반의류, 속옷, 잠옷, 침구류 등이 있고, 화학제품을 대체하는 천연염료 응용상품으로는 우리가 수업시간에 도 만들어봤던 비누를 비롯한 샴푸나 바디 클렌저, 화장품, 미용제품 등이 있었다. 또한 먹을거리에서도 찾아볼 수 있는데 자연 친화적이고 무해한 천연색소 식품로는 차, 술, 빵 등이 있으며, 건강을 생각하는 천연염색 상품: 한약재료, 의약품, 부자재인붕대, 거즈 등이 있었다. 그리고 자연과 함께하는 예술작품으로 목기, 단청, 종이, 조각보, 도자기 등 각종공예의 채색 도료 등이 있었다.
2. 천연염색을 구성하는 용어들
천연염색과정의 기본 개념들에는 크게 5가지가 있는데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배틀
배틀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것으로써 염색은 직조에서 시작되며 그 시작은 베틀이다. 베틀은 명주, 무명, 보시, 삼베와 피륙을 짜는 직조기 이다. 엇갈려 놓은 낱실 사이에 북으로 씨실을 넣고 바디로 단단히 먹이는 방법으로 짜는데, 피륙의 종류에 따라 바디와 북의 모양이 다르다.
②욕비
욕비는 염색할 섬유와 염욕(염액)의 비율로 1:30 이라든가 1:50 등으로 표기한다. 가령, 직물 100g을 염색하기 위해 염욕 5L를 사용한다면 욕비는 1:50이 되는 것이다.
③염액
염료분자가 피염물을 염색하기 위해서는 액상의 매개체가 필요하다. 이 매개체로서 액체와 염료가 혼합되어 있는 것이 염액인데, 염욕이라고도 한다. 염액의 농도란 일정한 분량의 물에 들어 있는 염료 분자의 양을 말하는데, 염액 농도가 높을수록 진하고 빨리 염색되며,
하고 싶은 말
천연염색박물관에 다녀와서 쓴 내용입니다.
필요하신분은 다운 받아서 활용하시면 아주 좋을꺼 같네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