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

 1  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1
 2  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2
 3  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3
 4  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4
 5  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5
 6  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바이오벤처_미래생명공학의 응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세계 선진국의 BT 산업 지원 현황
1) 미국
2) 일본
3) EU

2. BT 산업 분야별 현황
1) 인체·의약분야
2) 동물 연구분야
3) 식물 연구분야
4) 미생물 연구분야

3. 문제점 및 육성책

Ⅱ.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생명공학은 보건·의료, 환경, 농수축산, 에너지 등 산업적 응용 범위가 넓고 소량 다품종의 고부가가치 제품창출이 가능해 시장잠재력이 매우 크다.
보건·의료 측면에서는 각종 난치질병의 예방 및 조기진단, 치료가 쉽게 이루어지게 됨에 따라 인간수명의 연장과 고령화 사회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농업측면에서는 다수확 질병저항성 농작물의 개발과 보급 등으로 전 세계적 난제인 식량난 해결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받고 있으며 생명공학기술을 활용한 환경친화적 오염방지기술은 지구적 환경오염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전망이다.
청정연료인 수소에너지 같은 바이오에너지가 새롭게 개발되면 기존 화석 에너지를 대체함으로써 환경뿐만 아니라 산업경제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도 기대되고 있다.
BT분야는 1980년대 기술혁신을 계기로 90년대 들어 연평균 28%의 높은 성장을 달성한 뒤 연평균 40%의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이후에는 연평균 18%의 안정적 증가세로 돌아섰다.
이처첨 바이오기업이 늘고 있는 것은 신약(新藥) 승인이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BT기업이 신약개발의 주요한 동력으로 급부상했기 때문이다.
실제 지난 91년 대비 2001년 신약 개발비는 10년 만에 4배 가량 급증했으며 2001년말 기준 신약 1개 개발비용은 평균 8억9700만달러에 달했다.
특히 2002년 이후 미국 FDA 승인을 받은 78개 신약 중 45%는 바이오기업이 기여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고 싶은 말
BT산업은 전형적인 지식집약적 산업이며, 국가 규제산업이다. 의료와 의약산업은 연구·개발이 매우 중요하고, 국민의 생명과 직결되기 때문에 세계 어느 나라나 규제가 엄격하다.
그러나 우리가 익숙한 외국기술 도입과 대규모 유형 자산 투자로 성공한 중화학 또는 IT산업에서 독자 기술 개발 및 무형 특허와 장기간 투자로 돈을 버는 산업으로, 과감한 발상 전환을 한다면 우리나라에서도 BT산업 전망이 밝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