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경제학] 기업화 및 사업 다각화를 위한 국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 분석(SCP, 마이클 포터 5 FORCES, 3V 분석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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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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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Entertainment Management Business Overview
2. SCP Analysis
3. 5 Forces Analysis
4. 3V Analysis
5. Conclusion
본문내용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에 대한 3 Value Analysis
1. 당위성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제공하는 컨텐츠가 이중적 구도를 띄고 있다. 매니지먼트 기업들은 우선 스타성과 대중으로부터 호응을 얻을 수 있는 연예인들의 발굴 및 육성을 통한 1차적 연예인 보유 행위 거쳐 기업에 속해 있는 있는 연예인들을 활용하여 다양한 문화 컨텐츠 제공물을 생산하는 2차적 컨텐츠 생산 단계를 거친다.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재화와 용역, 두 가지를 모두 제공하지만 그 초점은 최공 제공물의 원천이자 기업에서 실제로 관리를 하는 1차적 연예인 보유 단계, 즉 연예인의 발굴 및 육성에 맞춰져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고객의 욕구 충족을 위한 상품의 생산 또는 서비스의 제공이 주요 초점인 여타 산업들과는 다르게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역동적이며 무수한 변수를 내포하고 있는 ‘사람’을 키워서 이를 토대로 소비자의 욕구를 만족시키게 되는 것이다.
또한,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주요 제공물인 문화 컨텐츠 산업은 그 어떤 산업보다도 고객에게 단순한 욕구 충족 이상의 감동과 만족을 전달하는 것이 중요한 산업이다. 마케팅 개념에서 본다면, 고객에게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전달하며 고객 본인이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던 욕구를 충족시킴으로써 고객의 충성심을 획득, 장기적인 수익 구조를 창출한다는 비교적 최신 개념이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에서는 이미 당연한 전제 조건 이라는 것이다. 그 어떠한 산업보다도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가 중요시 되는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특성 상, 어떠한 가치(What)가 어떠한 고객(Who)에게 어떠한 경로(How)를 통해 제공되는 지를 분석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생각햇다.



Value Customer - 어떤 고객을 유치하는가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고객은 시장의 1차 구도인 연예인의 육성 및 발굴 차원에서는 기획사에 오디션을 보는 지망생들과 이미 기획사에 소속되어 있는 연예인들로 분류가 가능하며 2차 구도인 문화 컨텐츠의 생산에서는 광범위하게 연예인이 출연하는 문화 컨텐츠를 소비하는 모든 사람들, 연예인들을 활용하여 영화, CF, 음반 등을 제작하는 외주 업체들로 분류가 가능하다. 우선 1차 구도를 살펴봊면, 연예 기회가는 보유하고 있는 연예인들의 수익 구조를 관리하며 이들이 문화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도록 하나의 접점을 제공한다. 또한, 기획사의 연예인이 되기 위해 오디션에 참여하는 연예인 지망생들도 기획사 입장에서는 고객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2차적 구도인 문화 컨텐츠 제작 측면에서는 기획시가 주로 직접 제작을 담당하는 음반과는 달리 영화와 CF, 드라마 등을 제작하는 방송국 및 외주 제작 업체들과 더불어 이렇게 제작된 문화 컨텐츠를 소비하는 모든 인원들을 고객으로 분류할 수 있겠다. 즉, 규모 면에서 볼 경우,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이 목표로 하는 고객층은 2차적 문화 컨텐츠 측면에서 훨씬 더 크나 실제로 직접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고객층은 1차적 연예인의 발굴 및 육성 단계로 볼 수 있다.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이렇듯 다양한 고객층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을 총체적으로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기업 차원에서의 전사적인 활동이 필요하다.

Value Proposition - 어떤 가치를 제공하는 가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의 2중 구도를 고려할 경우,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들은 두 측면에서 가치를 제공한다. 우선 연예인 발굴 및 육성 단계에서 연예인이 되길 희망하여 기획사 오디션에 지원하는 연예인 지망생들을 대상으로 스타성을 겸비할 수 있는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함으로써 가치를 창출한다. 이후, 이들이 연예인으로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한 발판, 또는 이미 대중의 인지도 및 구매 의혹을 야기할 수 있을 수준의 연예인이 된 이후부터는 대중의 문화 소비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문화 컨텐츠 제공을 통해 가치를 창출한다. 현재 연예 매니지먼트 기업들은 하나의 우물만을 파게했던 기존 방식과는 다르게 무수히 많은 커리큘럼을 지망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한 예로서, SM은 자사 소속 연습생들에게 발성 교육, 춤 교육, 외국어 교육, 연기 교육 등, 스타가 되기 위해 최적화된 교육 및 훈련들을 지망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연예인 지망생들은 스타 연예인이 되기 위한 욕구를 충족시킬뿐만 아니라 자신이 미처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던 분야에서 교육을 받음으로써 보다 완전한 연예인이 되기 위한 수순을 밟게 되면서 가치를 전달받게 되는 것이다.
문화 컨텐츠 생산 차원에서,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연예인들을 다각적으로 활용하여 무수히 많은 컨텐츠를 생산, 소비자 가치를 창출해낸다. 대중의 문화 소비 욕구 충족을 위해 영화, 예능 프로그램 등의 오락물(Entertainment) 제작에서 음반, 연극, 공연 등 대중의 수요가 존재하는 한 이에 대한 컨텐츠 생산은 이루어질 것이다. 우선 매체를 통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컨텐츠로서는 드라마, 영화, 예능 프로그램, 음반 및 잡지 등이 존재하며 오프라인 매체로서는 연극과 콘서트 형식의 공연이 존재한다. 이러한 컨텐츠의 전달은 소비자, 즉 대중에게 열망하는 바의 간접적 실현과 시간의 다각적 활용 방안을 제공한다. 소비자는 ‘연예인’이라는 매개체를 통해 제작된 문화 컨텐츠를 소비하면서 자신의 판타지와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없는 현상들을 겪는다는 것이다.

Value Network - 어떻게 가치를 제공하는 가
우선 이중적 산업 구도에서 1차적으로 연예 매니지먼트 산업은 연예인 지망생들에게 체계적인 교육 및 훈련을 제공하는 데 그 방식은 매우 엄격하며 스파르탄 식으로 진행횐다. 학교 일과마저 불충실할 정도로 하루에 최소 6시간 이상은 훈련 및 교육에 집중해야 하는 지망생들은 직접 기획사 소유 연습실에서 교육을 받거나 그 외 별도의 외부 기관을 통해 교육을 받게 된다. 주목할만한 점은 대형 기획사들은 이미 소위 ‘스타 트레이너’라는 교육 강사들을 기업별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은 일부분 정형화된 틀 내에서 지망생들을 훈련시킨다. 교육 및 훈련은 발성과 춤 연습은 물론이고 외부 연기 학원 수강을 통해 이루어진다.(이데일리, 2008년 5월 12일자 기사, ‘http://spn.edaily.co.kr/entertain/newsRead.asp?sub_cd=EA31&newsid=01243126592998768&DirCode=0010301) 이러한 교육 및 훈련 과정을 지망생들은 원했던 바 이상의 제공물을 받게 되는 것이다.
문화 컨텐츠 제작 차원에서는, 매체별로 가치가 전달되는 방식이 다르며, 전달되는 가치도 일정 부분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우선 방송 매체에서는 드라마, 가요 프로그램 등, 대중의 판타지를 자극하며 소비 욕구를 창출할 수 있는 오락물 위주의 프로그램이 주가 된다면, 콘서트와 연극 등의 공연에서는 보다 심층적인 깊이에서 구매 의혹이 뚜렷한 이들을 대상으로 한 구체적인 컨텐츠물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