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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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문학] 잉여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과 재조명-인터넷 상의 잉여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존 잉여에 대한 고찰
2.1. ‘잉여’라는 말의 기원 : 문학
2.2. 잉여에 대해 통용되고 있는 정의
2.3. 기존의 잉여 개념에 대한 사회과학적 고찰
2.3.1. 사회적 관점
2.3.2. 경제적 관점
2.4. 기존 잉여 개념이 가지는 한계
3. 새롭게 바라보는 잉여
3.1. 인터넷 잉여에 대한 새로운 정의
3.2. 인터넷에서 잉여가 흥하는 배경
3.3. 인터넷 잉여의 부정적인 사례 연구
3.3.1. 검색엔진을 통한 조사
3.3.2. 포털을 중심으로 한 조사
3.3.3. 구체적인 사례 연구
3.4. 인터넷의 발달과 잉여의 등장
3.4.1. 긍정적 잉여의 등장 배경
3.4.2. 사회적으로 긍정적인 잉여
3.4.3. 경제적으로 긍정적인 잉여
3.5. 디지털 프로슈머
4. 결론
※ 첨부 자료
그림 1. 각주 71번
그림 2. 각주 72번
※ 참고 문헌
본문내용
2.4. 기존 잉여 개념이 가지는 한계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잉여는 그 잠재력이 부정적으로 발현될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
는 비자발적 잉여와 비생산적 잉여에게서 찾아볼 수 있는 측면이다. 이 장에서는 잉여라는
인식틀(frame)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을 살펴보는 한편, 잉여 존재 자체가 가지는 한계를 분
석해본다.
2.2.에서 살펴보았듯이 잉여 개념은 정의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어휘 사용에 어폐
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 잉여라는 인식틀의 사용은 인간을 수단화한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상대방에게 잉여라는 틀을 씌우는 것은 상대방을 특정한 목적을 달
성하기 위한 도구와 수단으로 인식하는 행위와 같다는 것이다.
이는 잉여라는 말을 언어적 차원에서 분석해볼 때 그 근거를 도출할 수 있다. 잉여라는
단어를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면 “쓰고 난 후 남은 것. ‘나머지’로 순화. ≒여잉(餘剩).37)”으로
나와 있다. 이 같은 뜻풀이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은 ‘쓰다’라는 단어의 사용이다. ‘쓰다’
라는 단어를 다시 표준국어대사전에서 찾아보면 “어떤 일을 하는 데에 재료나 도구, 수단을 이용
하다.’38)”라는 뜻이 제1번 뜻으로 나와 있다. 즉, 최초의 잉여라는 인식틀은 도구와 수단을 사
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는 개념을 기반으로 형성된 것이다. 이와 같은 인식틀의 문제점을
원론적으로 고찰해보면 ‘인간은 그 자체로써 가치 있는 존재이다.’라는 기본적인 인권을 부
정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잉여를 인식하는 것은 경제학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가 재화와 서비스를 ‘사용’하고 얻고자하는 최소한의 편익 이외에
추가로 얻어지는 편익을 지칭하는 용어인 소비자 잉여라는 개념이 대표적이다.
현재 인터넷에서 이 같은 개념이 사물, 추상적 개념을 지칭하는 것을 넘어 인간에게까지
확장되어 사용되면서 인간을 수단화하고 도구화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와 같은 인식틀을
인간에게 적용하는 사례는 군대에서 발견할 수 있다, 군대에서는 신병이 들어와서 보직을
받기 전의 상태를 잉여라고 칭한다고 한다. 잘 짜인 규율 및 체제에 맞춰져 인적자원을 ‘사
용’해야 하는 군대에서 이와 같은 단어 활용이 발견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도 있겠
다. 흔히 잉여라고 일컬어지며, 인터넷에 탐닉하는 무직자, 속된 말로 백수에도 이와 같은
인식틀을 대입시켜 볼 수 있다. 잉여 개념의 사용은 백수들에게 잉여라는 틀을 씌우면서 그
들을 사회적인 이익 창출에 도움이 되지 않는 수단으로 치부한다. 그런데 이와 같은 틀은
역설적이게도 열심히 일하고 있는 사람들마저도 사회의 발전을 달성하기 위한 과업을 착실
하게 수행하고 있는 또 하나의 수단으로 인식되게 만든다. 이와 같은 사회적 측면에서 벗어
나 개인적인 측면에서 보아도 잉여는 자신의 성공을 위해 힘써 일하지 않는 열등한 도구로
써 자신을 인식하게 하는 기저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현재 우리 현실을 바라봤을 때 사회에서 사용되고 있는 잉여의 사용 실례를 보면 이와
같은 인식 체계는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며, 현재 잉여 개념이 가지고 있는 한계점이라 할
수 있다. 이상에서 서술한 인식틀은 분명 문제가 있으며 지양해야 할 것이다.

3. 새롭게 바라보는 잉여
3.1. 인터넷 잉여에 대한 새로운 정의
앞에서도 여러 번 언급했듯, 현재 ‘잉여인간’, ‘잉여’라는 단어는 분명한 정의가 내려지지
않은 채 네티즌들 사이에서 암묵적인 의미로만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우리 조에서는 잉여
를 분명하게 정의내림으로써 잉여에 대한 분석을 구체화하고 잉여의 사용 범위를 한정시켜
보고자 하였다.
‘잉여’는 '투입'과 '산출'의 개념으로 설명될 수 있다. 여기서의 '투입'은 한 개인이 어떠한
결과물을 만들어내기 위해 들이는 시간, 돈, 노력 등을 의미한다. 그리고 '산출'은 개인이 '투
입'을 통해 만들어낸 결과물이 그 특정 개인에게 가져다주는 경제적, 사회적 이익을 말한다.
즉 우리가 생각한 ‘잉여로운 활동’은 ‘자신의 자원을 '투입’하지만 어떠한 결과물을 생산해내
지 못하는 활동 혹은 어떠한 결과물을 생산해낸다고 하더라도 그 결과물이 개인에게 '산출'
을 가져다주지 않는 활동 ’을 말하는 것이었고, ‘잉여’, ‘잉여인간’은 그러한 활동을 하는 사
람을 총칭하는 말이라고 정의 내렸다.
이러한 정의를 통해 잉여로운 활동을 하는 사람들을 분석해 볼 수 있다. 서론에서 예로
들었던 스누라이프의 글쓴이의 경우에는, 거의 10시간 이상을 웹서핑과 TV 시청에 보냈다고
말하고 있다. 이 경우에는 자신의 자원을 '투입'(시간)했지만 어떠한 결과물도 생산해내지 못
한 경우에 해당한다고 할 수 있다. 반면 논문 뒤편에 나오는 각주 69번에서 ‘천사소녀 네티
의 죄 형량’을 논의하는 것은 글쓴이와 댓글을 단 이들이 지식, 노력, 시간 등을 '투입'했고
논의를 통해 어떠한 결과물을 생산해냈지만 그것이 글쓴이나 댓글을 단 이들에게 경제적,
사회적 이득 즉 '산출'을 가져다주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런 활동도 우리가 정의내린 ‘잉여’
안에 들어가는 것이다.
앞으로 전개되는 논의는 이러한 잉여의 정의를 기반으로 전개된다.
3.2. 인터넷에서 잉여가 흥하는 배경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배경 밑에서 잉여라는 말이 인터넷상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일
상적으로 쓰이기 시작했고, 현재 이 말이 가장 활발히 쓰이고 있는 공간 또한 인터넷상이다.
인터넷 공간 속에서는 문자적 교류가 많고 또 그것이 기록으로 남아있는 경우가 많아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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