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혁신과 조직개발]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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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마이크로소프트의 학습조직문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Microsoft사
MS의 학습조직개발 전략
1. 프로젝트 평가와 학습
2. 성과 피드백과 벤치마팅
3. 고객으로부터의 학습
4. 제품팀간의 연계관계
정리
본문내용
MS는 각 프로젝트의 자체 평가서, 과정감사보고서의 작성, 구성원들간의 자유로운 토의 → 과거 프로젝트와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로부터의 체계적인 학습 실현

프로젝트 평가서의 작성
1980년대 하반기 부터 모든 개발프로젝트의 사후평가 실시
보고내용 - 프로젝트의 성공적인 측면과 그 이유 / 실패측면과 그 원인, 다음 프로젝트를 보다 성공적으로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사항들을 자세히 기재
효과 :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나타난 문제들이 반복되지 않도록 하고 다음 프로젝트를 더 잘 수행할 수 있다는 자신감 부여, 구성원들로 하여금 자기평가와 비판을 습관화하고 구성원들 상호간에 아무 장벽 없이 자유스럽게 서로의 정보와 지식 그리고 경험을 나누는 공유의식과 태도를 기르는데 기여함.

프로젝트 감사
제품개발과정의감사 – 사후 통제보다는 사전의 개선을 위한 건설적인 지원을 목적

정보공유회의와 상호작용
수양회(retreat) 개최 – 상위계층에서는 제품단위와 사업단위의 주요 관리자들이 매년 중요이슈(품질, 고객, 통합계획 등)를 심층 토의하는 정보공유의 장
서로의 정보와 지식을 교환하면서 제품간 그리고 사업간의 통합경영을 증진
중간관리와 하위계층에서는 팀간, 기능간, 부서간에 정규적인 회의, 비공식적인 회의 등의 상호작용이 수시로 발생 → 장벽없이 상호간에 정보 및 지식의 공유를 증진


성과지표의 계량화와 피드백
주요성과분야를 지표화하고, 계량화 하고 표준성과를 계량화하여 실제 성과를 측정, 평가하는 것은 학습과 성과개선의 기초
계량화된 성과 지표
품질분야 – 프로그램 결함(bug)과 고객만족이 가장 중요한 성과측정의 대상
제품분야 – 제품유형과 성능, 메모리와 파일 등이 주요 측정대상
과정분야 – 프로젝트의 효율적인 진행관리와 성과측정에 초점
활용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 프로젝트에 필요한 자원을 계획하고, 프로젝트 수행과정에서 진행 상황에 대한 피드백을 받으며, 프로젝트가 끝난 다음에 평가보고서를 작성하고 문제분석과 더불어 개선방안을 분석하는데 기본적인 틀을 제공

최선방법의 벤치마킹
MS의 학습문화는 항상 보다 높은 수준의 성과달성을 위하여 최선의 방법(best practice)을 벤치마킹
최선 방법의 벤치마킹 = 프로젝트평가 + 프로젝트 감사에 기초
내부적 – 자연적으로 프로젝트 팀들간의 성과가 비교
외적 – Software Engineering Institute나 International Standard Organization 또는 소프트웨어 산업에서의 고객만족 자료 등과도 프로젝트 성과가 비교
→ 프로젝트감사의 표준자료로 활용
▶ 수준 높은 최선방법을 공유, 자체 성과를 끊임없이 개선하는데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