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술사] 조선후기 남종화법의 유행과 발전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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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예술사] 조선후기 남종화법의 유행과 발전양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조선후기 남종화풍의 유행과 시대상황
3.남종화법의 발전양상
1) 초기-윤두서
2) 중기-심사정, 강세황
3) 후기-장승업, 허련
4. 맺음말
본문내용
2. 조선후기 남종화풍의 유행과 시대상황

조선의 남종화풍은 17세기를 시작으로 대두 및 유행하게 된다. 물론 그 유래는 고려 때 이미 송 ․ 원과의 교류 등을 통하여 유입되었으나 이후 남송의 멸망과 청나라의 영향으로 크게 유행하지 못하고 주춤하다가 이후 조선 중후기를 중심으로 크게 전개되는 양상을 보인다. 17세기는 숙종代 붕당 정치 하에서 당파싸움이 치열하게 전개되던 시점이며 남종화풍이 가장 발전 및 성숙하게 되는 18세기 영 ․ 정조代 역시 붕당 하에서의 치열한 이념투쟁이 전개되던 때이다. 따라서 이때엔 당파싸움에서 밀린 몰락계층이 대거 발생하였고 이러한 시대적 배경 속에 남종화풍의 가장 큰 주류였던 문인화가 역시 등장하게 된다. 남종화풍의 가장 큰 주류라 할 수 있는 문인화가들은 그 출신에서와 같이 조선성리학적 이념에 기초한 조선 고유문화를 발전시켰다. 조선 고유문화란 진경산수화풍처럼 우리산천과 국토의 아름다움 등 대단히 민족적이면서도 한국적인 화풍을 말한다. 또한 남종화풍답게 대단히 관념적인 필체가 두드러지고 은닉과 은거 등을 주제로 한 그림이 많은데 이는 남종화풍 중 몰락양반이나 관인으로서의 길이 좌절된 문인화가들의 삶과 정신을 대변하는 것이라 보여 진다. 대표적 문인화가로는 심사정,이인상 등이 있다. 이후 조선후기로 갈수록 문인화가 뿐 만 아니라 다양한 계층으로 하여금 남종화법이 공유되었으며 이는 말기로 갈수록 더욱 형식과, 전형화 되어 일제강점기 이후로 조선의 남종화풍의 소멸이 오기까지 조선의 화풍으로써 큰 역할을 하게 된다. 조선의 남종화풍은 당시 조선의 붕당 및 문인층의 몰락이라는 시대적 요소가 작용하였고 그 과정에서 문인화가를 중심으로 크게 발전 및 유행한 화풍이다. 따라서 기존 풍조와 다르게 관념적이면서도 사실주의에 입각한 한국적인 화풍을 만들어 냈으며 진경산수의 모태라 불리 울 정도로 조선 중후기의 회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3. 남종화법의 발전
1) 초기-윤두서

· 공재 윤두서 (恭齋 尹斗緖 1668~1715)

공재 윤두서는 1668년 태어난 조선 후기의 선비로서 1693년 진사시에 합격하였으나 조선시대 역사에서 가장 당쟁이 치열했던 숙종 때의 문인으로서 남인계열의 윤선도가 그의 증조부이다. 노론이 집권한 조선 후기 내내 당쟁의 여파로 여러 역모의 누명을 쓰곤 하였고, 자신의 집안에 닥친 여러 위기와 맞물려 당시의 세태에 큰 염증을 느껴 벼슬을 포기한 후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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