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사] 1919~1920년 윤치호의 근대화론의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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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대사] 1919~1920년 윤치호의 근대화론의 한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윤치호 사상의 형성 배경
2.본론
1) 1919~1920년 윤치호의 행적에 대한 고찰
- 3.1운동과 관련하여
2) 민중의 움직임
3) 3.1운동기 기독교계의 움직임
3. 결론
본문내용
나는 다시 조선인으로 되기 위해서 어렵게 노력하고 있다. 한복이야 나에게 어울리지만 상투와 너무 좁은 신발은 하루 종일 나의 마음을 괴롭힌다. 그러나 한국 속담으로 절에 가려면 중이 되라는 말이 있다. 싫든 좋든 조선인이 되어야 한다.



근대적 ‘나’를 형성 : 근대국가의 힘, 그 담론의 포괄성, 자기 완결성에 압도당함.
지배층 개화파의 패배의식적 민중관 : 1899년 1월, 독립협회가 강제 해산당하고 동지들이 잡혀가도 고종이 제시한 덕원감리의 직을 순순히 받아들여 서울을 떠나는, 고종에게 끝까지 도전장을 던지지 못한 윤치호의 모습에서 당시 유산층 개혁가의 전형적 행동양식을 엿볼 수 있음. (유영렬, ‘개화기의 윤치호 연구’)
서재필, 윤치호 등 미국을 선망하던 개화파들은 시민혁명을 겪은 미국을 선망하되 자신들이 시민혁명을 재현할 생각은 하지 않음.
(박노자, ‘나는 폭력의 세기를 고발한다 - 박노자의 한국적 근대 만들기’)


조선인의 자질

“일부 지역에서는 마을 사람들이 조선이 독립되었다는 소식을 듣자마자-잘못 안 것이다-지방 공무원들이 자기들에게 심게 했던 나무들을 모두 베어버렸다. 이 무식한 사람들은 너무도 몰상식한 나머지 정작 독립이 되면 나무가 더 많아야 한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 (일기, 111)



“조선의 노인들은 조혼이라는 악마에 사로잡혀 있다. 그들은 자기 자신의 즐거움만 추구하는 대단히 이기적인 사람들이다. 그래서 자기 아이들이 훗날 가정을 화목하게 꾸려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조금도 관심이 없다. 그런데도 이 노인들은 조선의 독립을 보고 싶어한다.” (일기, 171)

민족자결주의에 고무된 해외 독립 운동가들은 전 민족적인 독립운동을 계획
기독교인들을 통해 국내 독립운동가들과 접촉
민족대표 33인 중 기독교 측은 16인이 포함





3.1만세운동 당일 12개의 주요도시에서 교회 혹은 기독교 계통의 학교가 중심이 되어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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