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

 1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1
 2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2
 3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3
 4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4
 5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5
 6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6
 7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7
 8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8
 9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9
 10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10
 11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급사슬및물류관리](주)풀무원의 공급사슬관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기업 개요

◇ 구출 / 적용 이유 및 내용

1. 풀무원의 SCM

2. 타사와의 공동 SCM

3. 풀무원만의 특징

◇ Cold Chain System의 기대효과

◇ Lesson Learned

◇ 아웃소싱의 기대효과

◇ Lesson Learned

◇ 풀무원의 향후계획 및 전망


본문내용
- 풀무원의 콜드체인시스템
풀무원의 물류시스템은 콜드체인시스템을 중심으로 운영된다. 맛과 영양을 보존하고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해 제품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것이 콜드시스템의 핵심이다.
풀무원의 배송차량은 뒷부분을 냉동 창고에 갖다 대면 제품적재 통로에 정확하게 맞도록 설계되어 있다. 공장을 막 빠져나온 두부는 냉장창고에서 배송차량을 거쳐 판매점에 도달하기까지 외부의 공기와 접촉하지 않는다. 따라서 한여름이나 겨울에도 섭씨 5도의 냉장상태를 항상 유지한다.
풀무원은 지난 84년부터 두부를 한모씩 포장해 상품명과 제조원을 밝히고 유통기한을 표시하는 브랜드전략을 구사했다. 맛과 위생 상태를 보존하는 급속냉각 방식으로 두부를 만든 뒤 냉장상태로 유통시켰다. 풀무원두부는 신선한 두부라는 이미지를 구축하려고 냉장 판매대를 갖추지 않은 소매점에는 아예 제품을 공급하지도 않았다.
93년부터는 배송차량 뒷부분과 꼭 들어맞도록 설계된 냉장물류센터를 설립했다. 또 콜드체인시스템이 현장관리 중심으로 운영돼 공백이 발생하고 있다고 판단, 같은 해 6월에는 지역에 기반을 둔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물류시스템을 재구성했다.
풀무원의 물류 흐름도를 살펴보면 생식품은 춘천 음성 의령 양주공장에서 생산된 후 0~10도의 온도로 운송된다. 대권역 물류센터가 있는 충북 음성, 서울 문정동, 대구를 거쳐 서울 홍은동, 경기 시화, 대전, 부산, 광주의 5개 소권역 물류센터로 운송된다. 여기서 다시 생식품은 마산, 울산, 김제, 천안, 순천, 청주 등지에 산재한 간이배송센터를 통해 각 매장으로 공급된다.


◇ Cold Chain System의 기대효과

1. 농산물 유통에 있어서 콜드체인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나타나는 주요 효과를 보면 첫 번째로 신선도 유지를 들 수 있다. 저온 하에 농산물을 유통시킴으로서 호흡속도, 갈변반응, 증산작용 및 각종 부패를 일으키는 미생물의 생육 등을 억제시켜 품질을 수확 당시에 가깝게 유지시켜 주는 것이다. 보통 농산물에 있어서 각종 생화학 반응은 온도를 10℃ 올리거나 내림에 따라 2배에서 많게는 4배 정도 빨라지거나 늦춰지게 된다. 따라서 여름철의 경우 30℃에서 0℃로 온도를 내리면 이론적으로 6배에서 10배까지 유통기한이 연장될 수 있다.

2. 장기간 신선도를 유지하여 농산물의 판매시기를 조절하여 안정된 유통체계를 가짐으로써 산지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특히 여름철에 과잉 생산되는 농산물의 경우 예냉 처리에 의하여 저온저장고에 보관함으로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가 있다. 배추를 예를 들면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자주 접하는 것처럼 이상기후에 의해 여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