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

 1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1
 2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2
 3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3
 4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4
 5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5
 6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6
 7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7
 8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8
 9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9
 10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10
 11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11
 12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12
 13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통상] 외국인 직접투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외국인 직접투자의 정의

2. 외국인 직접투자의 배경

3. 외국인 직접투자의 현황

4. 외국인 직접투자의 효과 (긍정적, 부정적)

5.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정책

6. 외국인직접투자 유치의 문제점

7. 외국인직접투자 정책적 과제

본문내용
4. 외국인 직접투자의 효과

1) 긍정적인 효과

➀ 경제성장 촉진의 효과
외국인직접투자는 국내의 자본형성을 증가시켜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온다. 외국인 직접투자로 인해 국내로 유입된 자본은 그 자본이 직접적으로 유입된 산업의 생산력을 증가시키고 고용창출을 통해서 부가가치 창출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러한 관련 산업의 생산증가와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궁극적으로는 국내의 경제성장을 촉진하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이와 같이 외국인 직접투자를 통해 창출된 부가가치는 그 자체로 소득증대를 가져올 뿐만 아니라 이 중 상당 부분이 재투자되어서 고정자본 형성에 기여하고 생산가능 곡선을 확장시켜 국내성장의 잠재력을 확대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또한 외국인 직접투자 자본은 산업구조에 자본집약적인 형태로 흡수되어 국내 자본축적을 늘리고 경제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향상시켜 보다 높은 부가가치 창출을 통해 장기적인 경제성장 촉진 효과를 갖게 된다. 또한 국내의 높은 교육수준, 기술수준 등으로 인한 내부역량이 축적되어 있을 경우 투자자본과의 상호작용으로 경제성장에 미치는 효과가 더욱 크게 된다.


➁ 무역규모확대 및 국제수지효과
외국인직접투자는 경제의 중요한 대외거래 수단으로 교역을 활성화하고 무역의 이익을 확대하여 무역규모의 확대를 가져오게 된다. 외국인직접투자가 국제수지에 미치는 영향은 자본수지, 무역수지, 무역외수지 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선 외국인직접투자와 무역은 동시적으로 발생한다. 외국인투자기업은 현지에 자회사를 설립하면서부터 수출을 늘려 수출증대 효과와 직접투자에 의한 현지생산은 본국으로부터의 수출을 대체효과를 갖음으로서 국내에서 볼 때 국제수지에 자본수지 흑자의 효과를 가져온다.
한편 원자재나 기타 수입물의 수입, 기술도입에 따른 로열티지급 및 과실송금, 해외차입은 무역외수지에 적자를 가져와 경상수지를 악화시키는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또한 현지생산이 본국으로부터 생산요소 등 원자재의 수입을 필요로 한다면 외국인직접투자는 오히려 수입의 증대를 불러일으켜 무역수지를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외국인직접투자가 국내의 조세제도나 투자형태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면 외국인투자기업의 수입증가와 이로 인해 하락된 국내 통화가치로 수출단가가 하락하여 수입가격 상승을 초래해 수입수요의
참고문헌
http://search.pandora.tv/frame/outSearch.htm?ref=ya&ch_userid=itstv&id=3169223&keyword=%3F%3Fwb%3F%1A+%A9%AC%0C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