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1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1
 2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2
 3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3
 4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4
 5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5
 6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6
 7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7
 8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8
 9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9
 10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10
 11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11
 12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12
 13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13
 14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14
 15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문제의 제기)

2. 이론적 배경 및 자료

1) 독신 여성의 증가와 골드미스의 출현

2) 한부모 가정의 증가

3) 기러기 아빠 출현

4) 주말 부부 증가



ⓐ 골드 미스

◆ 기러기 가족- 기러기 아빠

ⓑ 기러기 아빠

◆ 주말 부부



ⓒ 주말부부

◆ 한 부모 가족 - 싱글맘

ⓓ 싱글맘

3. 연구조사의 핵심 내용 및 가설

◆ 골드미스 마케팅



천안 신부점 아웃백 점주 이정현씨

1) 평소 소비를 할 때 트렌드를 많이 주시하는 편인가요?

2) 본인의 소비행동에 있어 가장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3) 평소 브랜드 제품을 즐겨 사용하는 편인가요? 브랜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은?

4) 최근 여성 즉, 골드미스를 겨냥한 마케팅 상품들이 쏟아지고 있는 것에 대한 본인의 의견은 어떠한가요?

4. 조사 결과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4) 주말 부부 증가

새로운 가족유형으로 늘어나고 있는 것이 주말부부 이다. 주말부부는 남편의 직장상의 문제(타 지역 발령)로 부부가 5일은 떨어져 각자 생활하다가 주말에 만나는 부부를 말한다. 간혹, 그와는 반대로 부인이 직업여성인 경우에도 주말부부가 되기도 한다.
맞벌이 주말부부는 서로 다른 지역에 직업과 거주지를 두고 일주일에 3일 이상을 떨어져 살면서 자신들의 직업적 목표를 추구하는 동시에 결혼생활을 유지하려는 사람들로 전문직, 관리직 그리고 사무직에 종사하는 부부라고 정의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시되는 요소는 부부가 서로 다른 지역에서 거주한다는 것과 이 외에 분리 거주 기간을 맞벌이 주말부부의 개념에 포함하고 있다. 맞벌이 주말부부 가족은 그 본래적인 특성상 경제적 목적보다는 아내의 직업적 성취와 자아실현이 중시되는 가족형태 이며, 가정지향성과 직업지향성을 동시에 가진 부부가 전문적 직업에 종사하면서 각자 다른 지역에서 취업하기 때문에 일주일에 3일 이상은 별거하면서 가정생활을 유지하는 ‘별거결혼가족’ 이라고도 한다. 맞벌이 주말가족의 경우 어머니의 취업으로 인해 자녀양육과 가정경제를 부부가 공동으로 책임지고 있기는 하나 부부가 떨어져 사는 생활양식으로 인해서 생기는 가족과의 관계, 그리고 사회적 관계는 일반적인 맞벌이 부부와는 다른 양상을 보일 것으로 짐작된다. 일반적으로 주말부부 가족은 친구관계와 다른 부부와의 관계는 약화하는데 비해 친족은 가까이 사는 경우, 방문이나 대화 등과 같은 정서적 지지와 자녀 돌봄 등의 도구적 도움을 제공하는 중요한 사회적 지원망 으로써 역할을 한다.



1. 소비자는 주로 어떤 행동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가?
2.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관심사는 무엇인가?
3. 각종 사물이나 사건에 대해 어떤 의견을 가지고 있는가?

그밖에 연령, 소득, 거주지 등 인구 통계적 자료 등에 근거하여 독신 여성(골드 미스에 초점을 맞춤), 한부모 가정(싱글맘에 초점을 맞춤), 기러기아빠 등 다양한 가족 유형들의 라이프스타일을 측정한다.

◆ 독신 여성 - 골드 미스들의 라이프스타일
(신문기사자료) 기자가 만난 골드미스의 라이프스타일

▶ 김주희, 36세, 치과의사
쉬는 날이면 분위기 좋은 호텔에서 브런치를 즐기고, 오후엔 골프를 친다. 가끔은 일본이나 홍콩으로 쇼핑 여행도 간다. 오페라를 좋아한다. 예매하는 좌석은 반드시 VIP석이나 R석. 조금 더 투자를 해야 하지만 생생한 감동을 그 보상으로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해외 여행을 갈 때마다 오페라를 한 편씩 보고 온다. 오는 8월 휴가 땐 베로나 오페라 축제를 보기 위해 이탈리아로 떠날 계획이다.

▶ 정윤희(36)과장 광고홍보대행사
‘골드 미스’란 호칭을 “일을 즐기고 사회적으로 능력을 인정받는 여성, 나이에 떼밀려 결혼을 선택하지 않고 자기 인생을 스스로 설계할 수 있는 여성”이라는 긍정적 의미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 과장의 라이프 스타일은 요즘 주목받는 ‘골드 미스’의 대표적인 케이스이다. 그는 자기개발을 위해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으며 특히 건강관리에 신경을 쓴다. 헬스와 골프 등 꾸준한 운동과 함께 일주일에 한번 씩 받는 전신마사지로 스트레스를 풀고 주말 휴가를 이용, 근교의 맛집을 찾아다니거나 해외여행을 즐긴다. 필이 꽂힌 뮤지컬, 공연 등은 비싸더라도 꼭 좋은 자리에서 본다. 효율적인 시간 관리를 위해 회사 근처로 독립해 나왔고 주변
참고문헌
【책】
김정옥 외 공저(1999), 새로 보는 결혼과 가족, 학지사

【논문】
이영주 (2005), 한국 가족의 구조 변화와 대응 방안
양제연 (2007), 라이프 스타일 유형에 따른 싱글족의 관광 행동 연구
신정희 (2001), N세대의 라이프스타일에 관한 연구

【기타】
한국일보
노컷뉴스
오마이뉴스
조선일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