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

 1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
 2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2
 3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3
 4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4
 5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5
 6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6
 7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7
 8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8
 9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9
 10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0
 11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1
 12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2
 13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3
 14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4
 15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5
 16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6
 17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7
 18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8
 19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19
 20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사상사] 중국의 불교의 전래와 수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Ⅱ 준비기

Ⅲ 정착기
1 남방지역
2 북방지역

Ⅳ 독자적 성장기

Ⅴ 도용기

별지 격의불교(格義佛敎)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한대의 사회와 사상- -

동아시아의 역사연구에 있어 주요 주제 가운데 하나가 중국문화에 대한 불교의 영향이다. 거의 2천여년에 가까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며 그러한 과정을 추적할 수 있으며, 또한 중국인의 삶이나 사상의 어느 측면에서간에 불교의 영향을 발견할 수 있다. 이와 같은 과정의 연구를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무엇보다도 20세기의 문화적 문제들과 특별히 관련된 문명간의 상호작용 형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 더 나아가, 한 문명의 요소를 다른 문명에 이식시키는 전달자로서 종교의 역할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토인비(Toynbee)의 다음과 같은 주장을 다시 음미해 볼 필요가 있다. 즉 일찍이 종교는 몰락해 가는 문명과 그 계승자 사이에 연속성을 유지하는 요소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정신적인 프로레타리아의 교파'인 대승불교는 한대(漢代)의 문화가 몰락하는 시기에 그러한 역할을 담당했다는 주장이다. 한편 세계적 종교인 불교 자체의 속성, 구체적으로, 그것과 다른 종교와의 유사점과 차이에 대한 가설을 세울 수 있다. 중국역사 속에서 불교의 역할을 관찰하면 중국과 인도문화의 큰 차이를 인식하게 되고 '동양문명의 통일성'이라는 가정에 대하여 조심스러운 접근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마지막으로, 중국문명을 이해하기 위한 실마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문명의 사상적 특성과 기본틀을 통찰할 때 중국문학과 예술적인 전통의 이해와 함께 개인과 집단의 행동에 있어서 관습과 양상을 이해하는 열쇠를 발견하게 된다. 결국 각 시대를 통해서 변하는 조건들의 끊임없는 도전에 대한 응답으로서 그러한 문제들을 정적인 실체가 아닌, 문화변동의 일면으로 파악할 수도 있을 것이다. 불교에 의해 영향을 받고 변형되는 중국문명의 다양한 국면은 다른 장에서 다루기로 하고, 우선 위와 같은 광범위한 문제와 과정을 과연 통시적으로 다룰 것인가, 아니면 공시적으로 다룰 것인가를 결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 나는 통시적인 접근을 선택하였다. 왜냐하면 역사가로서 전체 문명의 시간적 변화와 어떤 특정시점에서 각 측면간의 상호작용을 생각하는 데 익숙해 왔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인 등 '동양인'들은 '영원히 정체된 민족'이라는 랑케(Ranke) Ranke, Leopold von , 1795.12.21~1886.5.23 새로운 연구방법과 교수법으로 서유럽 역사서술에 큰 영향을 끼쳤다. 라이프치히대학에서 신학 ․언어학을 수학하고, 1818년 랑크푸르트안데어오데르의 고등학교 교사로 근무 중 처녀작 《라틴 및 게르만 제(諸)민족의 역사 1494~1514》(1824)를 저술하였는데, 이것이 학계에서 인정을 받아 25년 베를린대학에 초빙되었다. 그 후 이곳에서 50년 간에 걸쳐 강의를 담당하면서 많은 저작을 남겼다.
의 편견과 맥락을 같이하는 헤르더(Herder) Herder, Johann Gottfried von , 1744.8.25~1803.12.18 동프로이센 모른겐 출생. 쾨니히스베르크대학에서 공부하였고 그곳에서 젊은 I.칸트와 J.G.하만의 감화를 받았다. 1771년에 뷔케부르크의 목사로, 또 1776년에는 문학상의 제자인 J.W.괴테의 추천으로 바이마르궁정의 목사로 초빙되었다. 철학자로서는 G.브루노, B.스피노자, G.W.F.라이프니츠 등의 영향을 받았으며, 같은 시대의 하만, 야코비 등과 함께 직관주의적 ․신비주의적인 신앙을 앞세우는 입장에서 칸트의 계몽주의적 이성주의 철학에 반대하였다. 역사를 제력(諸力)의 경합에서 조화에 이르는 진보의 과정이라고 보는 《인류역사철학고(人類歷史哲學考)》(1784~1791)의 역사철학은 레싱을 계승하여 나중에 헤겔의 역사철학 구성에 이어지며, 또 《언어의 기원에 대한 논고》(1772)는 나중에 K.W.훔볼트의 언어철학에 영향을 주었다.
․헤겔(Hegel) Hegel, Georg Wilhelm Friedrich , 1770.8.27~1831.11.14 칸트 철학을 계승한 독일 관념론의 대성자이다. 슈투트가르트 출생. 뷔르템베르크 공국의 재무관 아들로 1788년 뒤빙겐대학교 신학과에 입학 J.C.F.휠데를린 및 F.W.셸링과 교우하였다. 졸업 후 7년간 베른 ․프랑크푸르트에서 가정교사를 한 뒤 1801년 예나로 옮겨 예나대학교 강사가 되었다.
, 그리고 마르크스(Marx)로부터 노르돕(Northrop)과 비트포겔(Wittfogel)의 유럽중심적 사고와는 반대로, 중국문명의 발전을 강조하고 싶다. 불교와 중국문명을 연구하는 데 있어 어려움이 꽤 많다. 이런 난점의 대부분은 중국불교에 관한 자료의 속성에서 발생한다. 중국경전은 양적으로만 성경의 74배 정도이고, 구성이나 원문의 해석과 분석 등에서도 어려움이 크다. 최근 50여년간 출간된 연구논문이나 용어색인․사전들은 거대한 양의 자료분석을 위한 기초작업에 불과하다. 또한 불교와 중국문명의 역사적 발전을 연결시켜 보면 그러한 문제점들은 더욱 심각해진다. 아직도 풍부함과 다양함으로 말미암아 연구자가 질릴 정도로 자기 민족의 역사에 대한 기록으로서는 최대량을 자랑하는 중국사자료를 분석하고 정리하는 데 있어서, 우리는 여전히 초기단계에 머물고 있기 때문이다. {二十五史}의 번역을 위해서는 4,500만 영어단어가 필요하며, 현재는 아직 작은 일부분만이 번역되어 있다. 이 같은 숫자의 출처는, Homer H. Dubs, "The Reliablity of Chinese Histories," Far Eastern Quarterly, VI(1946), pp.23~43.
중국사연구는 지난 40여년간 많은 발전을 거듭해 왔지만, 그것들은 거대한 미개척분야에 대한 기초조사에 지나지 않았던 것이다. 또다른 문제는 우리가 이미 갖고 있는 지식에 대한 문제다. 불교가 중국인의 생활․사상의 모든 면에 영향을 끼쳤다고 할 때, 과연 모두 같은 방법으로 또한 동등한 정도로 그들에게 영향을 미쳤을까? 분명 그렇지 않다. 왜냐하면 우리는 예술․문학․철학, 그리고 다른 문명의 전통들이 각기 독특한 양식 속에서 성장하는 경향이 있음을 잘 알기 때문이다. 막상 이 사실을 인정했을때
참고문헌
『역사속의 중국철학』
牧田諦亮편,『弘明集硏究 1,2』, 京都大學人文科學硏究所, 昭和48(1973).
H.G. Creel 저. 이동인 외 1 역, 『중국사사의 이해』, 서울경문사, 1980
정순일 역, 『중국불교사』, 경서원, 1985.
카타마 시게오, 『中國佛敎史』, 경서원, 1992.
케네쓰 첸, 박해당 역, 『중국불교 상』, 민족사, 1991.
키무라 키요타카, 장휘옥 역, 『중국불교사상사』, 민족사, 1989.
http://100.naver.com/ 네이버 백과사전.
http://kr.yahoo.com/ 야후 백과사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