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

 1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
 2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2
 3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3
 4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4
 5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5
 6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6
 7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7
 8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8
 9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9
 10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0
 11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1
 12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2
 13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3
 14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4
 15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5
 16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6
 17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7
 18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8
 19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19
 20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정세]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분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가자 전쟁 분석

3.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

4.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분쟁 지역

5. 중동 전쟁 - 체제, 국가, 개인 차원의 분석

6. 미국 – 중동 대외 정책

7. 견 해

본문내용
2) 이스라엘군에 대한 주장
2008년 12월 27일, 국제 연합 인권이사회 팔레스타인 분쟁 지역 인권 상황 특별 기록관 리처드 팔크(Richard Falk)는 인권 상황 특별관으로서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이스라엘군의 공중 공격을 "심각하고 거대한 국제적인 인권에 대한 범죄"라고 비판했다. 리처드 팔크는 전쟁 범죄를 조사하기 위해 이스라엘 지도부에 대한 국제형사재판소의 공판을 실시해야 한다고 밝혔다.

3) 유엔 학교 및 차량 공격
이스라엘 군은 유엔 학교와 유엔 구호트럭을 공격했다. 구호트럭은 피격 당시 구호활동 중이었으며 유엔마크와 깃발이 달려 있었다. 또한, 그 시각은 이스라엘이 스스로 정한 임시휴전시간(3시간)이었다. 이로 인해 유엔은 구호활동 중단을 선언했고, 이스라엘 군은 국제사회의 비난을 받았다

C. 가자 전쟁에 대한 각국 반응

이스라엘 - 에후드 바라크 이스라엘 국방장관은 28일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우리에게 하마스와 휴전할 것이냐고 묻는 것은 미국에 알 카에다와 휴전할 것이냐고 묻는 것과 같다"라고 하였고 "군사작전은 필요한만큼 계속된다"라고 하였다. 하지만 후에 프랑스와 이집트의 공동 휴전안을 받아들였다.

국제 연합 - 반기문 사무총장은 긴급 안전보장이사회를 소집하고, 이스라엘과 하마스 양측 모두가 폭력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기문 총장은 "하마스의 로켓공격에 따른 이스라엘의 안보불안을 알고 있으나 수많은 시민들을 죽게 한 폭력행위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아랍 연맹 - 2008년 12월 31일, 긴급 외무 장관 회의를 열어, 이스라엘을 침략국으로 규정하는 데 성공하였다.

미국 - 부시 행정부는 이번 사태에서 이스라엘의 손을 들어주었으며, 버락 오바마 대통령 당선자는 가자사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있다. 가자 지구가 생지옥으로 변했지만 부시는 텍사스주 크로퍼드 목장에서 휴가 중이였다. 고든 존드로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대변인은 전날 “미국은 스스로 방어해야 할 이스라엘의 필요를 이해하며, 폭력 중단을 위해서는 하마스가 로켓 공격을 중단하고 지속가능한 휴전에 합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 역시 휴전을 어긴 하마스를 탓했다.


3. 이스라엘 - 팔레스타인 분쟁의 역사

BC 1020경 유대인은 필리스틴(현 팔레스타인)을 비롯한 가나안 원주민들을 제압하고 사울왕이 왕국을 이루었다. 그 후 다윗왕이 왕국을 통일하고 솔로몬왕이 왕국을 통치하며 번성하였다.

BC 932년경 솔로몬왕이 사망한 후 남부 유대지족이 독립하였다. 북쪽은 이스라엘왕국, 남쪽은 유대왕국으로 발전하였다. 하지만 북쪽의 이스라엘은 아시리아의 침략에 멸망, 남쪽의 유대는 신바빌로니아의 공격으로 멸망했다.

BC 63년경 로마왕국(폼페이우스)에 의해 팔레스타인 지역이 점령당하게 된다.

135년경 팔레스타인지역에 거주하고 있던 유대인들이 로마에 의해 추방당하게 된다. 그 후 아랍인들은 사라센제국의 건설 이후 동로마제국을 멸망시키고, 팔레스타인 지역을 장악하여, 예루살렘을 성도로 삼았고, 이때부터 아랍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지배되어왔다. 이 지역적 상황은 1800 년간 지속되어 가게 된다.

1897.8 1800여년동안 전 유럽지역에 흩어져 지내던 유대인들은 자신들의 종교인 유대교를 중심으로 뭉치고 다른 민족들과 쉽게 융화되지 못한다. 그리고 당시 유럽인들이 싫어하던 고금리 사채업으로 많은 부를 축적하게 되고 지금까지 세계 정세에 큰 영향을 주게 되는 파워의 기반을 쌓게 된다. 한편 이에 따라 유럽에서는 반유대인 운동이 전개되고, 그에 대응하여 유대인들이 스위스의 바젤에서 제1차 시온주의자회의를 열게 된다. 이 회의에서 자신들의 조국을 팔레스타인 지역에 건설한다는 이른바 '바젤계획'을 채택하여 민족주의 운동을 확산하게 된다.

1917.11 이러한 상황이 계속되던 중 영국 외무장관인 발포어(Balfour)가 영국 국적의 저명한 유대인 로드쉴드(Rothshild)에게 서한을 보내 유대인들의 국가를 팔레스타인 지역에 건설하는것을 지지한다는 이른바 '벨푸어 선언(Barfour Declaration)'을 하게 된다.

1920.4 영국은 1차 세계 대전후 팔레스타인 지역을 통치하면서 상 레모(San Remo) 회의에서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해오는 유대인에게 유리한 정책을 취한다. 유대인들은 팔레스타인지역으로 대규모 이민을 시작하게 된다.

1939. 독일의 폴란드 침공으로 2차 세계 대전이 발발하면서 나치는 유대인 대학살(Holocaust: 600만명 학살추정)을 자행하게 된다. 이에 따라 유럽전역에 흩어져 있던 많은 유대인은 팔레스타인 지역으로 이주를 시작하고 그 수도 급속도로 증가하게 된다. 그리고 팔레스타인 지역에 정착 후 축적된 자본을 기반으로 유대인의 소유 토지가 늘어남으로 인해 아랍민족의 반 유대인 운동이 촉발되면서 아랍민족과 유대인의 분쟁이 빈번히 발발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