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 레포트

 1  고려속요 레포트-1
 2  고려속요 레포트-2
 3  고려속요 레포트-3
 4  고려속요 레포트-4
 5  고려속요 레포트-5
 6  고려속요 레포트-6
 7  고려속요 레포트-7
 8  고려속요 레포트-8
 9  고려속요 레포트-9
 10  고려속요 레포트-10
 11  고려속요 레포트-11
 12  고려속요 레포트-12
 13  고려속요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고려속요(고려가요) 가시리, 정과정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 쌍화점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서경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청산별곡 작품분석, 고려속요(고려가요) 도이장가 작품분석
  • [고려속요 동동][고려가요]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전문,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특징,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생성시기,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정리, 고려속요(고려가요) 동동의 작품분석
  •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유래와 배경설화,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원문,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특징,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구조와 내용, 고려가요(고려속요) 처용가의 문학사적 해석
  • [고려속요][고려가요][처용가]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의 배경설화,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의 원문,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의 노랫말 성격과 의미, 고려속요(고려가요) 처용가의 어구해석 심층 분석
  • [고려가요][고려속요][동동][가시리]고려가요(고려속요)의 어휘, 고려가요(고려속요)의 형식, 고려가요(고려속요)의 전개, 고려가요(고려속요)와 동동, 고려가요(고려속요)와 가시리, 고려가요(고려속요)와 사모곡
  • [처용가][고려가요][고려속요]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성격,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형성과정과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구조,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내용 및 처용가(고려가요, 고려속요)의 변전과 문화사적 해석
  • [작품분석][가시리]고려가요(고려속요) 동동 작품분석, 고려가요(고려속요) 가시리 작품분석, 고려가요(고려속요) 사모곡 작품분석, 고대가요 구지가 작품분석, 고대가요 황조가 작품분석, 고대가요 해가 작품분석
  • [고려속요] 고려 속요의 주요경향과 특질 및 문학사적 위상
  •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고려속요와 경기체가 비교 및 작품 분석
  • [국어학, 국어국문, 고전문학] 고려속요의 문학적 연구에 대한 고찰
  • 소개글
    고려속요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어구분석
    2. 내용분석
    3. 정읍사의 갈래논란

    1. 어구분석
    2. 내용분석
    3. 근원에 관한 논의

    1. 어구분석
    2. 내용분석
    3. 의 작자
    4. 합가에 대한 문제
    Ⅲ. 결론
    본문내용
    3) 어긔야 어강됴리 아으 다롱디리 ⇒ 감탄사로만 이루어진 후렴구이다.

    4) 全져재 녀러신고요 ⇒ 시장에 가 계신가요?, 모든 시장에 다니시나요?
    ① 全져재 :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全’을 ‘後腔’과는 띄우고, ‘져재’와는 붙여 ‘後腔 全져재’로 보는 경우와 ‘全’을 악조명인 ‘後腔’에 붙여 ‘後腔全 져재’로 파악하는 경우의 두 방향으로 초점이 모아지고 있다.
    가. ‘後腔 全져재’의 입장
    이것을 ‘全져재’ 로 보는 학자는 양주동이 대표적인데 그는 ‘全’을 전주(全州)의 약칭으로 보고 ‘全져재’를 ‘全州시장’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리고 최정여는 ‘全져재’로 파악하되 ‘全’을 글자 뜻 그대로 ‘온’의 의미로 새겨 ‘全져재’를 ‘온시장’으로 해석하고 있다. 최철『석주고려가요』,이회문화사, 2003. p308~309

    나. ‘後腔全 져재’의 입장
    이것을 ‘後腔全 져재’라 파악하는 이들은 「정읍사」의 ‘후강전(後腔全)’이라는 표기는 전강(前腔)이나 과편(過篇)과는 달리, 소엽(小葉) ‘아으 다롱디리’가 없는 채로 그 곡조가 완전함을 나타내기 위하여 쓴 것으로 이해해야 된다고 하였다. 그리고 ‘져재’는 전자의 견해와 마찬가지로 ‘시장’으로 해석하였다.
    ② 녀러신고요: ‘녀러신고요’의 ‘러’에 대하여는 몇 갈래의 혼선이 전해 온다. 양주동은 ‘러’의 ‘ㄹ’이 동사 어간 ‘녈’ 의 말음이라고 보며 ‘녀러’는 그 ‘녈’ 에 부사형 어미 ‘어’가 연결된 것이라 보았고, 김형규는 ‘러’를 일종의 아어형 어미라고 보았으며, 박병채는 ‘러’를 ‘더’의 변이형으로 보았다.

    5) 어긔야 즌  드욜셰라 ⇒ 어긔야 진 곳을 디딜까 두렵습니다.
    ① 즌 : 이 구절 또한 논란거리가 되고 있는 부분이다. 이유인 즉, ‘즌 ’의 어휘를 어떻게 해석하는냐에 따라 이 작품의 성격은 ‘망부의 노래’ 또는 ‘음사지사’라는 판이한 성격으로 규정되기 때문이다.
    ‘어긔야 즌  드욜셰라’에 대해 남편이 해를 당할 까 두렵다는 해석과 이에서 나아가 남편이 부정한 일을 행할까 두렵다는 해석이 제기되었다. 남편이 해를 당할까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해석한 경우는고려사』권71 악2 삼국속악조의 기록을 소중하게 생각하여 아내가 남편을 기다리는 순수한 애정이 담긴 순수 서정가요로 보는 것이고,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p370~371
    남편이 부정을 저지름을 근심하는 내용으로 해석한 경우는《중종실
    참고문헌
    최철『석주고려가요』,이회문화사, 2003
    김완진, 『향가와 고려가요』,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정혜원 「가시리 小考」, 『한국 고전시가의 내면미학』, 신구문화사, 2001.
    이병기 「시용향악보의 한 고찰」, 「가람문선」, 신구문화사, 1996
    최용수 「한국고시가」, 충주산업대학교 논문집 제 3권, 1996
    권영철 “考”,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1987
    강대구 「가시리 연구」, 청람어문학, 1995
    양주동 『여요전주』, 을유문화사, 1947
    서수생 「익재소악부의 연구」, 『고려가요연구』, 정음사, 1979
    이성주 『증보 고려시대의 가요』, 민속원, 1998
    이영태 『고려속요와 기녀』, 경인문화사, 2004
    이계양 「서경별곡의 시간현상 연구」, 『인문과학연구』, 1994
    박혜숙 「 연구의 쟁점」, 『한국고전시가작품론Ⅰ』, 집문당, 2002
    강명혜 「충신연주지사의 노래-」,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이현주 「의 창작배경과 연군가적 성격 연구」, 부경대 대학원, 2007
    김정주 『고려가요』. 조선대학교 출판부, 2002
    최용수 『고려가요연구』, 계명문화사, 1996
    전규태 「연구」, 『고려시대의 가요문학』, 새문사
    김택규 『별곡의 구조』. 고려가요연구. (서울). 정음사
    신은경 「〈서경별곡〉과 〈정석가〉 공통삽입가요에 대한 일고찰」. 국어국문학 96집. 국어국문학회. 1986
    박노준 「서경별곡의 구조와 화자의 태도」『고려가요의 연구』새문사. 1990
    여증동 「서경별곡 고구」, 『청계김사엽박사송수기념논총』. 학문사. 197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